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④(학습과 동기 부여, 학습 동기, 의의, 원리, 강화, 학습 효과, 학습 곡선, 증진 방안,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 ARCS)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9. 2.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학습 동기, 동기 부여, 내재적, 외재적 동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8.2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③(교육, 학습 동기, 동기 부여, 개념 정의, 의의, 동기의 기능, 내재적, 외재적 동기, 일차적, 이차적 동기, 일반, 특수 동기)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③(교육, 학습 동기, 동기 부여, 개념 정의, 의의, 동기의 기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산업 및 교육 훈련, 인력 개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8.26 - [이야기가 있

narrare3.tistory.com

 

 

 

(2) 학습과 동기 부여 :

 

① 학습 동기의 의의 :

 

교육 훈련에서의 학습 과정과 더불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는 피교육자(교육을 받는 사람)의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강화해줌으로써 그 효과를 높여준다.

 

때문에 훈련 시에는 학습 동기 부여의 원리를 최대한 고려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동기와 학습의 능률 간의 상관성

- 동기는 학습의 속도를 결정한다.

- 동기는 학습의 도달 한계를 결정한다.

- 동기가 강하면 오류를 적게 범한다.

 

 

728x90

 

 

② 학습 동기 부여의 원리  :

 

학습은 피교육자가 동기 부여가 될 때 강화된다. 또한 노력의 강도는 피교육자 자신의 의지에 달려있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있어야 학습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학습은 피드백을 요구한다. 피드백이란 어떤 행동의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다. 학습을 통한 결과의 제공은 학습 결과가 긍정적이었는지 혹은 부정적이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단초가 된다. 따라서 피드백은 직접적이고 신속할수록 그 효과가 커진다.

 

강화(reinforcement)는 학습자의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시킨다. 학습에 대한 피드백의 한 방법인 강화는 긍정적인 것, 그리고 부정적인 것 두 가지로 되는데, 전자의 경우 칭찬 또는 보상과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성과에 대한 벌로써 다음에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정적 강화, 부적 강화 참조).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강화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피교육자의 훈련 결과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확인시켜주고 긍정적인 학습 결과를 유도하게 된다.

 

 

2022.01.1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학습과 기억발달②(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 정적, 부적, 계속적, 간헐적 강화, 처벌, 유쾌, 불쾌 자극, 소거, 조형, 자발적 회복, 변별, 계속성, 반복, 근접성의 원리)

 

✔학습과 기억발달②(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 정적, 부적, 계속적, 간헐적 강화, 처벌, 유쾌, 불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의의, 행동주의적 접근, 고전적 조건형성이론(파블로프의 실험, 학습의 원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narrare3.tistory.com

 

 

 

직접적인 경험 학습은 학습자의 성과를 보다 증가시킨다. 피교육자의 실제 경험을 통한 직접 학습은 시행 착오를 통해 체득된다. 즉, 지속적인 반복과 실수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스스로가 깨달아 가는 것이다. 

 

학습 곡선에 따르면 학습 효과는 이른바 급진기에 나타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제되고 극대화된다. 피교육자는 실수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방안들을 모색하게 되고 그 결과를 확신하게 된다. 

 

 

 

 

학습곡선

시간에 따른 학습의 변화를 도식화한 것. 인간이 처음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는 작업에 익숙하지 않아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작업을 반복할수록 숙달이 되어 작업시간이 줄어드는데, 이 같

terms.naver.com

 

 

300x250

 

 

 

 

 

학습 곡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③ 학습 동기 부여 증진 방안 -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 :

 

동기 부여란 어떤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잡도록 유도하며, 강화하고, 지속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한 개념을 말한다.

 

이 개념은 교육 심리학의 중심 개념 중 하나이지만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보고 도출해내는 개념이며, 이에 대한 정의는 바라보는 관점과 강조하는 내용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는 그 대표적 이론인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켈러의 동기모형

켈러(Keller, J. M.)가 제안한 동기이론은 동기라는 개념을 사람들의 행동방향과 정도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파악하여 학습동기유발을 위해서 주의집중(Attention), 적절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terms.naver.com

 

 

 

㉮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의 의의 :

 

켈러(Keller, 1979)는 이와 같은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네 가지 개념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이론은 학습 동기에 관한 기존의 다양한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 한 것으로, 교수 - 학습 상황에서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동기 설계의 전략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ARCS이론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구체적인 요소로 아래의 네 가지 요소를 꼽았는데, Attention(주의), Relevance(관련성), Confidence(자신감), Satisfaction(만족감)이 그것이다.

 

 

반응형

 

 

ⓐ Attention(주의) : 

- 정의 : 학습자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 및 유지함

- 증진 방안 : 지각적 주의 환기, 탐구적 주의 환기


ⓑ Relevance(관련성) : 

- 정의 : 학습을 개인적 필요, 흥미 또는 목적과 관련 지음

- 증진 방안 : 친밀성 제고, 목표 지향성 제고, 개인적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일치성) 제고


ⓒ Confidence(자신감)  :

- 정의 :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심어줌

- 증진 방안 : 학습의 필요 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의 조절감 증대


ⓓ Satisfaction(만족감) :

- 정의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함

- 증진 방안 : 자연적 결과 강조(내적 결과), 긍정적 결과 강조(외적 결과), 공정성 강조

 

* 켈러(1979)의 동기 설계(ARCS) 이론의 각 요소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