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과 동기 부여, 학습 효과, 학습 곡선,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 동기 설계 모형의 각 요소와 증진 방안 :
ⓐ 주의(Attention) :
- 피교육자의 학습을 위하여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피교육자 스스로가 학습 대상에 흥미를 갖고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다.
- 주의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피교육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지각적 주의 환기와 호기심 자극을 위한 탐구적 주의 환기 등의 방법이 있다.
✅ 피교육자의 주의 환기 증진 방안 :
✔지각적 주의 환기(perceptual arousal) 전략 :
새로우면서도 기존의 것과 모순되거나 불확실한 사건 또는 정보를 교수 상황에서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주의를 유발 및 지속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학습자들은 기대하지 않고 있던 외부의 자극에 쉽게 반응하게 되는데 그 구체적 동기 부여 방법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시청각 효과로서 각종 애니메이션이나 삽화 도표 및 그래프, 흰 공백, 다양한 글자체 그리고 소리나 반짝거림, 역상 문자 등을 이용하는 방법
- 일반적이지 않은 내용이나 사건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패러독스나 피교육의 경험과는 무관한 다른 사실이나 괴상한 사실 등을 제시하는 방법
✔탐구적 주의 환기(epistemic arousal) 전략 :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식의 탐구를 추구한다는 의미의 인식적 호기심과 유사한 개념으로, 학습자 스스로 문제나 질문 등을 만들어 보도록 함으로써 정보 탐색 활동을 자극하는 전략을 말한다.
구체적인 동기 부여 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유도해 내기위하여 질문-응답-피드백의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방법
-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 해결 과정을 구상(학습 과제나 프로젝트를 직접 선택)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탐구적 주의 환기를 돕는 방법
- 학습자에게 탐색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제시하먄서 신비감을 심어주는 방법(이때, 필요한 지식은 필요시 부분적으로만 제공)
ⓑ 관련성(Relevance) :
- 학습과 개인적 흥미 또는 목적 간에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는 노력을 말한다. 학습자들은 일단 주의가 기울여지고 나면 '왜 학습을 지속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고, 학습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적 필요를 지각하려고 하는 경향성을 띠게 되는데, 이에 대한 해답은 학습 동기가 계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기틀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학습 주제와의 친밀성, 목표지향성, 개인적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등을 제고하는 방법이 있다.
✅ 관련성 증진 방안 :
✔친밀성 제고 : 학습자 개인의 가치와 관련된 구체적 용어나 보기 및 개념들을 활용한다.
✔목표지향성 제고 : 학습의 목표와 활용성을 제시하는 진술이나 예문을 제공하고, 성취를 위한 비전목표를 제시한다.
✔개인적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제고 : 학습자들의 필요나 동기에 부합할 수 있는 교습 전략을 선택한다.
ⓒ 자신감(Confidence) :
-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동기화를 위해서는 학습에 대한 관련성을 인지한 후 학습을 통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신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는 학습의 필요 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적 조절(통제)감 증대 등이 있다.
✅ 자신감 증진 방안 :
✔학습의 필요 조건 제시 : 학습자에게 수행에 필요한 구체적 조건과 평가 기준을 제시해줌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성공의 가능성 여부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전략을 말한다. 교수 목표와 학습 효과의 평가 간의 일관성이 있고, 이를 학습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성공의 기회 제시 : 학습에서의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동기를 유발하는 방안으로, 자아충족 예언과 유사한 개념이다. 성공에의 확신이 높아질수록 실제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
✔개인적 조절(통제)감 증대 : 자기 통제(조절) 가능성에 대한 지각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는 방안으로, 결과에 대해 개별 학습자가 통제(조절)할 수 있다는 사고를 심어줌으로써 자신감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교수의 요소는 학습자의 자신감뿐만 아니라 학습의 지속성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만족감(satisfaction) :
- 학습의 결과가 학습자의 기대치와 일치할 때 만족감을 높아지고 이를 통해 유발된 동기는 지속성을 갖게 된다.
-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에는 교육 대상의 학습 경험(이전의 학습 수행 및 그 결과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기타 내적 보상 등)을 통한 내적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과, 긍정적 결과(강화, 피드백), 공정성 강조 등이 있다.
✅ 만족감 증진 방안 :
✔자연적 결과 강조 전략 :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가 지속되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학습(교육)을 통해 새로 습득한 지식 또는 기술을 실제로 혹은 모의 상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긍정적 결과 강조 전략 :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되도록 하기 위하여 성공적인 학습 결과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이나 보상을 제공한다. 이는 행동주의의 원리를 반영한 방법으로, 특히 외적 보상 부분이 강조된다.
✔공정성 강조 전략 : 학습자의 성공에 대한 기준과 결과가 일치할 수 있도록 학습 수행에 대한 평가는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동시에 성공에 대한 보상이나 기타 가아화가 학습자의 기대에 부합하여 주어져야 한다. 공정성을 잃은 평가나 보상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상황에 대한 만족도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④ 학습 동기 이론의 평가 - 켈러의 동기 설계 모형(ARCS)의 장 · 단점 :
㉮ 장점 :
- 학습 동기 이론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라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요소들(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여러 연구들이 종합적으로 연구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 학습 동기 이론은 동기 설계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하나의 체계적인 이론적 틀 안에서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다양하게 산재되어 있던 학습자의 동기에 대한 개념들을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단점 :
- 학습자에게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학습 동기 설계 방안은 실제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의 다양성 및 복잡성으로 인해 구체적 · 처방적 전략으로 제시되기가 매우 어렵다.
- 따라서 동기 설계 이론의 실제 적용 시에는 많은 부분이 교수 설계자나 교수자의 능력 및 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된다.
- 이때, 교수 설계자나 교수자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존재하는 동기 유발 및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보다 체계적인 형태로 밝혀내고 그러한 요인들에 바탕을 두어 보다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그렇지 않을 경우 동일하게 적용된 교수-학습 설계의 효과가 학습자 개인의 특성으로 인하야 상이하게 나타남에 따라 그 결과를 완전하게 보장할 수 없게 되며,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이론은 그 유효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기술적인 내용에만 그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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