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훈련, 학습, 학습의 전이, 속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산업 교육 및 훈련 :
① 산업 교육 및 훈련의 정의 :
㉮ 교육 훈련은 기업 조직이 기반이 되어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이나 기술 등을 담당자를 통해 피교육자에게 습득하게 하는 조직의 활동을 말한다.
㉯ 교육 훈련과 인력 개발 :
- 오늘날 현대 조직에서 교육과 훈련 그리고 인력 개발의 의미는 흔히 구분 없이 사용되나, 엄밀한 의미에서 이 셋 간의 개념에는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 교육 훈련에서 특히 훈련(training)은 조직 구성원의 직무 수행에 즉각 적용할 수 있는 업무 기술(skill)을 현 직무에 비교적 단기적이면서도 실무 중심의 효과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교육(Education)은 구성원에 대한 일반적 지식이나 소양, 태도 등을 배양하는 것으로, 비교적 장기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기업 조직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하지만 통상적으로 세 가지 개념은 서로 보완관계에 있으므로 따로 구분하기보다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혼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훈련, 교육, 개발의 의미 비교 :
구 분 | 교육(Education) | 훈련(training) | 개발(Develoment) |
추구하는 목표 |
- 전체적인 직무 지식(know-ledge) - 인간으로서의 역할 습득 밑 지식이나 소양 태도 배양에 초점 - 조직의 목표 < 개인의 목표 - 정신적, 보편적, 장기적 목표 |
- 현재 직무의 업무 기술(skill) - 특정 조직의 특정 직무 수행을 위한 기능을 습득하는 데 초점 - 조직의 목표 > 개인의 목표 - 육체적, 구체적, 단기적 목표 |
- 현재와 미래의 직무 수행 능력(Ability) - 경영 능력 개발 및 함양 - 개인과 조직의 동시 성장 추구 - 인력적, 창의적, 자발적인 장 단기적 목표 |
기대하는 결과 |
-근본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의 학습을 통한 다양한 결과를 기대 | - 특정의 제한된 행동 결과 기대 | - 조직 변화와 성장에 조화된 구성원의 능력 개발을 기대 |
대 상 | - 개별 종업원 | - 개별 종업원 및 집단 | - 개별 종업원, 집단, 경영자 |
사용하는 수단 |
- 이론 및 개념 중심의 지식 전달 | - 실무, 기능 중심의 지식 및 기술 | - 이론과 실무 중심의 지식 전달 - 참여 중심의 문제 해결력, 판단력, 응용력, 지도력 |
주 체 | - 주로 정규 교육 기관 | - 주로 기업 또는 연수원 | - 정규 교육 기관 및 기업 |
② 산업 교육 및 훈련의 목적 :
교육 훈련의 목적은 조직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태도, 또는 기술을 향상 · 발전하게 함으로써 구성원으로 하여금 스스로가 맡은 직무에 만족감을 갖게 함과 동시에, 나아가 기업 조직의 목표를 위해 한층 더 중요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 교육 훈련의 목적 :
✔직접 목적(1차적 목적) : 지식 향상, 기술 향상, 태도 개선
✔직접 목적(2차적 목적) : 능률 향상, 인재 육성, 인간 완성, 생활 향상
✔간접 목적(궁극적 목적) : 기업의 유지 · 발전, 조직과 개인의 목적 조화 및 통합
③ 산업 교육 및 훈련의 과정 :
일반적으로 교육 훈련의 과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교육 훈련 필요성 분석 : 현재 요구되는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개인, 업무(과제), 조직의 수준에서 분석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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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훈련 목표 수립 : 교육 훈련을 통해서 변화시키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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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훈련 방법들의 이해 : 설정된 목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 훈련 방법 및 기술 등을 고찰하는 단계이다
(실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한 계획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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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 교육 훈련 방법 및 기술 등을 선택하고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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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훈련 평가 계획 수립 : 교육 훈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마련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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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 프로그램 실시 : 실제 교육 훈련을 실시하는 단계로 이 과정에서는 앞선 과정에서 정해진 계획대로 실시되었느냐가 중요 사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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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및 피드백 : 실시된 교육 훈련의 효과에 대한 평가가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3) 산업 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요구) 분석 :
교육 훈련의 첫 단계는 교육 훈련의 필요성 또는 요구를 파악하는 일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직무의 성과가 미달되거나 오류가 발생되는 상황에서 감지된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인 교육 훈련의 필요성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단계를 거쳐 확인하게 된다.
① 개인 수준의 교육 훈련 필요성 분석(Person Analysis) :
㉮ 조직 구성원 개별 성과 표준(performance standard)을 중심으로 개인의 수준에서 이에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 기술, 행동 등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분석한다.
㉯ 특히, 훈련 및 개발에 대한 개인적 욕구를 고려할 때 경영자는 개인차가 개별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훈련 및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② 직무 수준(과제)의 교육 훈련 필요성 분석(Operational Analysis) :
㉮ 직무 분석 등을 통해 얻은 자료(*직무 기술서 및 직무 명세서)를 중심으로 실무 부서의 직무 수준에서 과업의 성과 달성에 요구되는 구성원들의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분석한다.
㉯ 직무 수준의 교육 훈련은 현재 종업원이 보유하고 있는 직무 기능을 전제로 훈련 및 개발이 계획 · 실시되어야 하며, 직무 기능을 전제로 하여 훈련 및 개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직무가 필요로 하는 직무 요건이 먼저 명확하게 파악되어야 한다.
③ 조직 수준의 교육 훈련 필요성 분석(Organizational Analysis) :
㉮ 기업 조직의 전략 목표를 중심으로 전체 조직의 수준에서 이를 달성하는 데 요구되는 교육 훈련의 필요성을 분석한다.
㉯ 조직 수준의 교육 훈련은 조직 차원에서 잠재된 성과 향상 및 부정적이거나 불필요한 요소 제거 등의 명확한 교육 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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