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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①(교육 훈련, 교육 필요성, 학습, 학습의 전이, 속성, 앤더슨 기술 획득의 단계, 선언적 지식, 지식 통합, 절차적 지식, 기술 획득에 중요한 능력)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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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교육과 개발

 

 

(1) 교육 필요성 분석 :

 

① 교육 훈련과 학습 원리 :

 

일반적으로 조직 구성원은 이미 학습된 지식 및 기술, 그리고 행태를 지니고 회사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따라서 직무 수행의 성과는 사전에 학습된 경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조직 구성원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필요가 생긴다.

 

기업에서 교육 훈련은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 경험을 높이는 것이므로, 교육 훈현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직무 성과가 어떻게 향상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선 아래에서 설명하는 학습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 학습의 개념 정의 :

 

- 학습이란 개인의 반복적인 연습이나 직 · 간접적 경험의 결과로써 유발되는 비교적 항구적인 행동의 변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습은 기업 조직 내에서 교육 및 훈련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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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자가 조직에 들어오게 되면 지속적으로 새로운 행위를 획득하게 되는데 한 기업 조직에서 새로운 행위는 개인 입장에서 보면 획득되는 것이지만,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행위를 변화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 학습의 속성 :

 

ⓐ 행동의 변화 :

 

학습은 긍정적 방향 또는 부정적 방향으로의 행동 변화이다. 이때 행동의 변화란 행동 잠재력의 변화까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성격 · 판단 · 태도 · 동기 · 의도의 변화까지를 포함한다.

 

ⓑ 영구적 변화 :

 

일시적인 행동의 변화는 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거의 영구적인, 또는 상당 기간의 지속적인 행동 변화가 나타날 때 학습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직 · 간접적 경험, 연습, 훈련을 통한 습득 :

 

학습은 당사자의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행동 습득 및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신체적 발육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 변화 등은 학습이라고 볼 수 없다.

 

즉, 성장하면서 앉고, 서고, 걷고 하는 것은 학습된 행동 변화가 아닌 것이다.

 

 

학습의 전이(Transfer of Learning) :

한 번 학습된 것은 그대로 끝나지 않고 추가적인 학습의 밑거름이 되어 새로운 학습이 계속 일어날 수 있다.

즉, 한쪽에서 학습된 것은 다른 쪽으로 이전되어 그곳의 학습을 돕는다. 이것을 '학습의 전이'라고 부른다.

- 긍정적 전이(정적 전이, positive transfer) : 이전에 습득한 기능이 새로운 기능을 습득 할 때 도움이 되는 경우

- 부정적 전이(소극적 전이, negative transfer) : 이전에 습득한 기능이 새로운 기능을 습득할 때 방해를 하는 경우

- 중립적 전이 : 기존의 기능이 새로운 기능적 습득에 미미한 영향만을 미치는 경우

 

 

㉰ 기술 획득의 단계(Anderson, 1985) :

 

앤더슨(Anderson, 1985)은 기술 획득의 단계를 아래와 같이 언급하며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 선언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 :

 

- 선언적 지식 단계에서의 지식은 사실이나 사물에 관한 것으로, 기술 획득에 있어서 개인이 과업을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기억과 추리 과정을 포함한다.

 

- 선언적 지식 단계에서는 개인이 과업에 대한 시범을 관찰하고 과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법칙들을 배우게 되며, 이 단계에서의 수행은 느리고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개인은 과업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 거의 모든 관심을 집중하여야 한다.

 

- 개인이 과업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는 기술 획득의 두 번째 단계인 지식 통합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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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 통합(knowledge compilation) :

 

- 지식 통합 단계에서는 개인이 과업 수행에 필요한 인지적이고 신체적인 운동 과정의 순서들을 통합한다.

 

- 과업을 단순화하거나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보게 되며, 수행의 속도나 정확도가 선언적 지식 단계보다 점점 빨라지고 또 정확해진다.

 

- 과업의 목표와 절차들이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옮겨가면서 개인이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정도가 줄어들게 된다.

 

ⓒ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

 

- 절차적 지식 단계에서 말하는 지식은 다양한 인지적 활동들을 실제로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관한 지식을 말하는 것으로, 목표와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행위들을 관련짓는 지식을 의미한다. 

 

- 본질적으로 개인이 기술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을 때 기술 획득의 이러한 마지막 단계에 도달하게 되며, 개인은 주의를 거의 기울이지 않고도 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Kanfer & Ackerman, 1989).

 

- 상당한 연습을 한 후에는 주의를 다른 과업에 돌리면서도 실수할 가능성이 거의 없이 과업을 수행할 수 있다(Dubois, 2002).

 

 

㉱ 기술 획득에 필요한 능력(Anderson, 1985) :

 

ⓐ 일반 지능(general intellectual ability) :

 

- 일반 지능은 선언적 지식을 획득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 이때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보는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지능을 의미한다.

 

- 새로운 과업을 처음으로 접할 때에는 일반 지능이 중시되나, 과업에서 요구되는 것을 이해하고 수행 전략을 개발함에 따라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정도가 줄어들면 과업 수행을 위한 지적 능력의 중요성도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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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 속도 능력(perceptual speed ability) :

 

- 지각 속도 능력은 기술 획득의 선언적 단계에서 절차적 단계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더욱 중요시 되는 요인이다.

 

- 개인은 과업 수행 방법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최소한의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 때문에 이 단계에서 지각 속도 능력은 정보를 보다 빨리,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심리적 운동 능력(psychomotor ability) :

 

- 심리적 운동 능력은 기술 획득의 마지막 단계인 절차적 지식 단계로 넘어가게 되면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인이다.

 

- "최종적으로 숙련된 수행에서의 개인차는 반드시 과업 수행의 최초 수준이나 기술 획득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Kanfer & Ackerman, 1989). "

 

- Farrell과 McDanie(2001)은 이러한 기술 습득 모델이 타당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히면서, 절차적 지식 단계에서는 심리적 운동 능력(예 : 신체 협응 능력)이 과업 수행의 최종 수준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 출처 : Paul M. Muchinsky, Satoris S. Culbertson (유태용 역)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2), p.241~242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 출처 : Paul M. Muchinsky, Satoris S. Culbertson (유태용 역)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2), p.24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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