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은 '사랑'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사랑'은 무엇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가? '사랑'이라는 단어를 기술하라고 하면 당신은 이를 어떻게 써 내려갈 수 있는가?
1. 사랑이란 무엇인가
심리학자들도 일찍이 '사랑'이라는 단어로 기술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행위)과 그 특성을 분석하여 왔고, 이를 체계화 및 표준화시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실시하는 등의 연구를 지속하였다.
다수의 문항들이 들어 있는 설문을 실시하는 주된 이유는 단 한 두 가지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사랑의 여러 가지 모습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정리하여 표본화하여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이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캐나다의 사회학자이자 활동가인 존 앨런 리(John Alan Lee, 1933~2013)의 사랑의 사회학적 · 심리학적 연구이다.
예전에도 존 앨런 리의 사랑의 유형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으므로 이곳을 참조하셔도 된다. 즉, 오늘의 글은 존 앨런 리의 사랑의 유형(사랑의 색채 이론)의 심화 글 정도로 생각하시면 된다.
2. 존 앨런 리의 사랑의 여섯 가지 유형
물론 '세상에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단 여섯 가지밖에 없다고?'라며 코웃음을 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는 사랑의 많은 모습들 중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대체로 이러저러한 특징을 갖고 있다는 이른바 포괄적이고 압축적인 연구의 결과이다.
다시 말해서 대체로 우리들의 사랑의 모습은 아래의 여섯 가지 유형(Type), 즉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 유희적, 게임적 사랑(루더스, 루드스, Rudus) :
① 유희적 사랑이란 어떤 놀이와 같이 재미와 쾌락만을 중요시하며, 한마디로 '즐기는 사랑'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이러한 사랑의 특징은 상대방에 대한 강력한 집착이나 관계의 지속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 자체가 없다.
③ 루더스(루드스)적 사랑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사랑이란 오로지 즐기기 위한 도전(과제)이며, 이기기 위한 시합 또는 스포츠 같은 것이다.
④ 이들은 이른바 미래를 위한 사랑의 약속 같은 것은 하지 않으며, 동시에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애인들과 사랑을 나누는 것이 예사이다.
⑤ 즉, 어떤 한 사람과 심각하고 깊은 사랑에 빠지거나 특별하게 흥분하는 모습이 없다.
⑥ 이들의 집착은 오로지 순간의 쾌락과 즐거움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며, 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쾌락과 즐거움이 줄어들면 바로 다른 대상을 찾아 나선다.
(2) 동료적, 우애적 사랑(스토게, Storge) :
① 동료적 사랑이란 오랫동안 함께 알며 지내오다가, 사랑하는 관계로 발전되는 유형으로 친구에게서 느끼는 우정 같은 사랑을 일컫는다.
② 상대방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나 일방적인 헌신 등이 매번 개입되지는 않지만, 깊은 신뢰와 친근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③ 다시 말해 화끈함과 낭만적인 면이 두드러지지는 않으나, 은근하고 정다운 면이 있으며 서로를 진심으로 원하는 모습을 보인다.
④ 동료적, 우애적 사랑을 굳이 말하자면 '뜨겁게 사랑함'보다는 '많이 좋아함'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삶 속에서 오랜 기간 동안 밀접한 관계를 가져온 사람에게서 느끼는 애정과 의리를 의미한다.
⑤ 만약 갈등이 생기더라도 서로 양보하고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타협하는 경우가 많으며, 관계가 깨지더라도 우정은 지속되는 경우도 많다.
⑥ 오랜 기간 동안 인생의 풍파를 함께 헤쳐 온 노부부 간에 종종 확인할 수 있는 사랑의 모습이다.
(3) 낭만적, 열정적 사랑(에로스, Eros) :
① 낭만적, 열정적 사랑은 말 그대로 뜨거운 열정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 강렬한 사랑을 말한다.
② '첫눈에 반했다'는 말처럼 상대방을 보자마자 마치 강한 전류에 감전이라도 된 것처럼 열정이 솟아나며, 황홀한 감정이 지속되고, 한순간의 이별도 견딜 수 없어한다.
③ 낭만적, 열정적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 되고 싶은 욕망,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과대평가나 우상화, 집착 등의 주된 특징을 보인다.
④ 이 사랑이 영원할 것이라는 강한 신념,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멈추지 않는 생각, 사랑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충동은 물론 상대방에 대한 매력(특히 외모)을 기반으로 하므로 성적인 요소도 개입된다.
⑤ 이러한 사랑을 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낭만적, 열정적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망하는 사랑의 유형이기도 하다.
⑥ 낭만적, 열정적 사랑은 불안정함을 특징으로 하며, 지속적이지 못하고 많은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 이른바 '눈먼 사랑'으로 기술되기도 한다.
(4) 실용적, 합리적 사랑(프라그마, Pragma) :
① 실용적, 합리적 사랑은 좀 더 현명하게 사랑을 하려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이성에 근거한 현실주의적이고 합리주의적인 사랑으로, '조건'을 중요시한다.
② 다시 말해 '내가 생각하는 남편, 아버지, 아내, 어머니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람하고는 연애를 시작하는 것을 꺼리며, 외모, 교육 수준, 가정 배경 및 성격 등에 대해 구체적인 기준을 지니고 있다.
③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기준 및 조건'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약점까지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④ 보통 우리가 말하는 '선 또는 중매(또는 관련 업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조건을 지닌 상대를 만나게 되고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이러한 사랑의 예라고 할 수 있다.
⑤ 한마디로, 바람직한 관계의 시작과 과정, 그리고 함께 만들어가야 할 목표를 설계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5) 소유적 사랑(마니아, Mania) :
① 소유적 사랑이란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동시에 '상대방으로부터 나 역시 소유 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② 소유적 사랑은 흥분과 깊은 절망, 헌신과 불신 같은 양 극단적 감정이 존재하므로, 마니아적 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은 한시도 마음이 편하지 않다.
③ 앞에서 말했던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사랑과는 반대로, 상대가 지닌 조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거나, 설령 있더라도 전혀 눈에 들어오지 않고, 오로지 '우연'에 근거한 사랑을 강하게 열망한다.
④ 이들은 완전히 사랑의 노예 또는 포로가 되어 상대의 사랑을 확인하는 데에 시간을 보내며, 이들에게 있어 가장 충격적이고 괴로운 일은 상대의 사랑이 식거나 상대방에게 버림을 받는 일이다.
⑤ 따라서 소유적 사랑을 하는 사람은 상대의 사랑을 얻기 위해서 매우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지만, 배신의 기미가 보이면 그 뜨겁던 사랑이 한순간에 차갑게 식어버릴 수도 있다.
(6) 이타적 사랑(아가페, Agape) :
① 이타적 사랑은 무조건적이고 헌신적으로 타인을 위하며 보살피려고 하는 사랑의 모습이다.
② 어떠한 조건 없이 좋아하고 돌봐주며, 용서하고 베풀어주는 자기희생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고, 사랑의 대상이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의 여부나, 내가 사랑을 주었을때 돌아오는 일종의 보상 등에는 관심이 없다.
③ 이타적 사랑은 고전적이면서 종교적인 모습을 띠며, 결코 상대로부터 어떤 기대를 하지 않는 숭고한 사랑이다.
④ 다시 말해, 상대가 나를 얼마나 필요로 하는가가 중요한 요건이며, 상대가 자신을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때 비로소 끝난다.
⑤ 즉, 받는 것보다 베푸는 것에서 더 큰 기쁨을 느끼는 사랑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간에 대한 신의 사랑,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 바로 아가페라고 할 수 있다.
3. 사랑의 색채 이론
(1) 기본 유형과 보조 유형 :
존 앨런 리는 자신의 '사랑의 색채 이론(사랑의 칼라 휠 이론, Color Wheel Theory of Love)'을 통해 위의 여섯 가지 사랑의 유형을 제시하였는데,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사랑의 모습 자체가 각각 루더스, 에로스, 스토게, 프라그마, 마니아, 아가페 등으로 명확하게 구분지어지는 것은 아니다.
사랑의 색채 이론에서는 이를 빛의 삼원색인 빨강, 노랑, 파랑에 빗대어 에로스(Eros), 스토게(Storge), 루더스(Rudus)의 3가지 '기본 유형'과 이 기본 유형의 사이에 다시 세 가지 유형, 즉 마니아(Mania), 프라그마(Pragma), 아가페(Agape)의 '보조 유형'이 있어서 서로 상호교차하고 혼합되는 양상을 띤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 우리들의 사랑의 모습은 기본적으로 열정적 사랑, 동료적 사랑, 그리고 유희적이고 게임적인 사랑의 세 가지 형태를 띠며, 여기에 소유적이거나, 합리적(실용적)이거나, 이타적(헌신적)인 사랑이 기본 유형의 토대 위에 상호 교차하며 섞여들어 온다는 것이다.
(2) 9가지 조합의 사랑의 유형 :
즉, 이를 토대로 존 앨런 리는 총 9가지 조합의 사랑의 유형이 있다고 보았다.
이는 아래와 같으며, 존 앨런 리는 이를 통해 사랑의 본질에 가까이 가려고 했던 것이다.
- Manic eros(마니아적 에로스)
- Manic ludus(마니아적 루더스)
- Manic storge(마니아적 스토게)
- Agapic eros(아가페적 에로스)
- Agapic ludus(아가페적 루더스)
- Agapic storge(아가페적 스토게)
- Pragmatic eros(프라그마적 에로스)
- Pragmatic ludus(프라그마적 루더스)
- Pragmatic storge(프라그마적 스토게)
■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 또한, 아래의 한국 가이던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사랑 유형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 에리히 프롬(에릭 프롬)의 「사랑의 기술」에 나오는 사랑의 유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