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분석적 접근 중 프로이트의 발달단계 이론(정신의 3요소, 성격의 3요소), 인간관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
-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1920~1994)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후에 미국에 정착한 발달심리학자. 정신분석학자이다.
- 인간의 사회성에 주목하여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으며, '정체감 위기(Identity Crisis)'라는 개념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출처 : [위키백과],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
-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발달 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중요한 발달 과업과 위기가 있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때 개인은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아래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단계와 프로이트의 각 발달단계를 비교한 것이다.
✅ 심리사회적 단계 :
- 제 1단계 - 유아기(0~1세),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
* 부모의 보살핌의 질이 결정적으로 작용한다.
* 부모가 자신감이 결여되면 유아가 불신감을 느끼며, 이것이 이후 타인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구강기에 해당한다)
- 제 2단계 - 초기 아동기(1~3세), 자율성 대 수치심 그리고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 :
* 배변훈련을 통해 자기통제 감각을 익히고 배운다.
* 이 시기의 발달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항문기에 해당한다)
- 제 3단계 -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3~5세),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vs.Guilt) :
* 기초적인 양심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 이 시기에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의식이 형성되기도 하지만,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남근기에 해당한다)
- 제 4단계 - 학령기(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 또래집단과 교사 등의 주위 환경을 지지기반으로 삼는다.
* 이 시기에 성취기회와 성취과업의 인정과 격려를 통해 성취감이 길러지지만, 반대의 경우 좌절감이나 열등감을 야기할 수 있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한다)
- 제 5단계 - 청소년기(12~20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Identity vs. Role Confusion) :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의 특수한 상황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 자아정체감 혼미가 직업 선택이나 성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기도 하며, 나아가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생식기에 해당한다)
- 제 6단계 - 성인초기(20~24세),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성적. 사회적인 관계형성이 이루어진다.
* 이 시기에 친밀감이 형성되지 못하면 대인관계를 기피하며, 융통성이 없는 성격을 보인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생식기에 해당한다)
- 제 7단계 - 성인기(24~65세), 생산성 대 자기 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 :
*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 이 이 시기에 생산성이 결핍되면 사회의 발전에 대한 헌신보다는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가지게 된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생식기에 해당한다)
- 제 8단계 - 노년기(65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
*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추, 반성한다.
* 이 시기에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통해 죽음에 맞선 용기를 가지기도 하지만, 그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의해 절망에 이르기도 한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발달 단계 중 생식기에 해당한다)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 단계(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구강기-항문기- 남근기-잠복기-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고,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이론을 통해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2021.03.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②(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프로이트와 에릭슨, 무의식과 성적충동, 의식과 사회적충동)
3. 학습이론적 접근
(1)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가정 :
①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출발하여, 헐(Hull)의 학습이론,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 이어진다.
② 정신분석이론이나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와 같은 추정적이거나 가설적인 개념을 배제하고,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③ 인간의 행동이 자연 형상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④ 현재의 모든 행동이 오랜 학습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여기며, 그 행동을 지속시키는 환경적인 자극이 있음을 강조한다.
⑤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양상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함으로써, 기계론적. 결정론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은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준 후 먹이를 주자, 이후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개가 침을 흘리는 실험 과정에서 비롯되었다.
②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먹이는 '무조건 자극', 먹이로 인해 분비되는 침은 '무조건 반응', 조건화되기 이전의 종소리는 '중성자극', 이후에 들려주는 종소리는 '조건 자극', 종소리로 인해 나오는 침은 '조건 반응'에 해당한다.
③ 왓슨(Watson)은 이러한 기제를 유아에게 실험함으로써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계획적으로 통제함으로써 부모나 보호자가 어떤 방향으로든 키울 수 있다고 보았다.
④ 결론적으로 자극이 반응의 앞에 오며 반응은 추출된다. 특수반응은 특수자극을 일으키고,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할 수 있다.
⑤ 이와 같은 조건 형성으로 정서적. 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
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을 확장한 것으로,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에서의 쥐 실험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② 상자 내부에 있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장치에서, 먹이는 '무조건 자극', 먹이를 먹는 것은 '무조건 반응', 지렛대는 '조건 자극', 지렛대를 누르는 것은 '조건 반응'에 해당한다.
③ 스키너는 인간이 환경의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인 조작적 행동을 설명한다.
④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 반응적 행동에 몰두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는 달리,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⑤ 따라서 반응은 효과나 보상의 앞에 오며, 이에 따라 반응이 방출된다. 특수반응을 일으키는 특수자극은 없으며,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⑥ 보상에 의한 강화를 통해 반응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이므로,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이라고도 부른다.
⑦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설명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고 자아나 인지기능, 내면적 동기로 설명될 수 있다. 즉 목적 지향적, 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4)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①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② 행동주의자들이 철저하게 관찰 가능한 외형적 행동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 반면,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인간의 내적 과정을 인정함으로써 인간학습의 인지론적 경향을 함께 수용하였다.
③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 사람들은 어떤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주는 효과를 관찰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미래의 성공 여부를 가늠한다고 보았다.
㉯ 이것을 자기효율성이라고 부르며, 자기효능감은 내적인 표준과 자기강화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스스로에게 주어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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