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 이론①(발달 심리학, 능동성 대 수동성, 유전과 환경, 연속성과 비연속성, 가소성, 발달의 주요 쟁점, 결정적 시기, 민감기, 프로이트, 피아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8.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발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발달에 대한 기본적 이슈

 

 

(1) 발달 개념 : 

 

① 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접근으로 능동성과 수동성,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에 대한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 

 

②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③ 발달에는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도 포함된다.

 

④ 신체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은 독립적이라기 보다는 통합적. 총체적이다.

 

⑤ 발달은 수정(fertilization)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를 의미한다. 

 

 

(2) 발달의 능동성 vs 수동성 : 

 

능동성 :

유기체 이론으로 유아 내부에 발달을 조절하는 심리적 구조가 있고,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적극적, 능동적으로 선택한다고 본다. 

 

수동성

인간을 환경자극을 받아 변화하거나 행동하는 수동적 반응자로 본다.

 

 

아래는 로크(Locke)의 「인간지성론 」해제(2004) 중 '마음의 수동성과 능동성'에 관한 글이다.

 

 

마음의 수동성과 능동성

로크에 따르면 감각은 수동적(passive)이고 반성은 능동적(active)이다. 왜냐하면 감각은 외부 대상이 감각 기관에 미치는 자극에 의해서 생겨나는(획득되는) 관념이고, 반성은 그렇게 획득된 관념

terms.naver.com

 

 

(3) 발달에 대한 유전적 입장과 환경적 입장 : 

 

① 인간의 많은 특성은 하나의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② 유전자의 효과는 출생 직후에 나타나지 않고 오랜 시간을 거쳐 나타난다고 본다.

 

③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신체적 특성에서도 환경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한다고 본다.

 

신체 발달의 영향 요인 :

 

㉮ 생물학적 요인 : 유전적 요인, 성장과 성숙의 단계로 나타나는 결과

 

㉯ 환경적 요인 : 영양, 질병, 심리적 요인 등

 

 

(4) 발달에 대한 연속성과 비연속성 : 

 

 

① 연속적 이론가들은 발달 과정을 양적인 과정으로 보는 반면, 비연속적 이론가들은 발달 과정을 질적인 변화로 주장하고 있다. 

 

발달의 연속성에 관한 이론 :

 

연속성 이론 :

 

- 발달과정이 급격한 변화 없이 점진적으로 완만한 성장곡선을 보인다는 이론이다.

 

- 인간의 발달을 과거 경험에 새로운 지식 또는 기술이 습득되어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300x250

 

 

- 예를 들어 한번 씨로부터 싹이 나면 계속 크기만 하고, 모양은 변하지 않는 식물의 성장에 비견될 수 있다. 

 

- 다시 말해 이는 양적 변화 즉, 아동이 해가 갈수록 점점 더 커지고 성장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며, 세상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획득한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 연속성 이론을 주장하는 주요 학자들은 행동주의자와 같이 기계론적 관점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비연속성 이론 :

 

- 성장 과정이 계단식의 발달 과정을 거치며, 각 발달 단계는 서로 구별되는 생(生)의 기간으로, 특정한 정서, 동기, 행동이 각 생의 기간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는 이론이다.

 

- 예를 들어 '알 - 유충 - 애벌레 - 성충'의 과정을 지나고 각 과정은 각기 다른 단계와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는 곤충의 성장에 비견될 수 있다.

 

- 다시 말해 이는 질적 변화 즉, 어렸을 때와 기본적으로 다르게 변화하는 것(일테면 올챙이에서 개구리의 변형)에서 찾을 수 있다. 

 

- 비연속성 이론을 주장하는 주요 학자들은 프로이트(Freud)와 피아제(Piaget) 등의 초기 발달 심리학자들이다. 

 

 

(5) 발달의 주요 쟁점 : 

 

① 안정성과 불안정성의 쟁점은 짐단 내 개인의 상대적 위치 변동과 관련된다.

 

②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쟁점은 양적. 질적 변화의 문제와 관련된다.

 

③ 초기 경험을 강조하는 학자들에 비해 후기 경험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발달의 변화 가능성을 더 크게 평가한다. 

 

 

728x90

 

 

④ 최근에는 한 번 형성되면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s)'라는 용어보다 일단 형성되면 지속성이 강한 특성이 보다 쉽게 형성되는 시기라는 의미를 가진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⑤ 이는 발달의 주요 쟁점 중 하나이며, 특히 결정적 시기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발달심리학자들 간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은 상태이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결정적 시기

어떤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이 특정 시기에 획득되어야 하며, 그 시기가 지나면 획득 불가능하다는 발달의 비가역적 성격을 뜻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Erikson의 이론에서는 유아기가 기본적 신

terms.naver.com

 

 

 

민감기

유아기(幼兒期)에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발달에 민감한 시기. 몬테소리(M. Montessori)의 저서 ≪어린이의 비밀≫(Secret of the Childhood)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서 민감기는 아동마다 다르나 대체로 유아

terms.naver.com

 

 

⑤ 오늘날 유전과 환경 중 어느 한쪽만을 주장하는 입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반응형

 

 

✔ 가소성(Plasticity) : 

 

가소성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변화와 발전 가능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유전과 환경이 인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이다.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가소성은 정상적인 발달이 바람직한 환경적 경험에 의해 촉진되는 과정과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으로 인해 발달이 위축되고 억제된 상태로부터 환경이 정상화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유아기와 아동기는 많은 발달적 가소성을 갖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가소성 [可塑性, plasticity]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가소성은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에서 설명될 수 있는데, 일테면 특수교육 또는 의료 분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특수교육에서 의미하는 가소성은 장애 학생의 현재 상태는 교육과 훈련 및 환경 변화를 통하여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가소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중추신경계의 손상 후 신경계가 기능적 요구에 적응하고 재조직화하는 능력도 가소성이라고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가소성 [可塑性, plasticity]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