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 이론⑤(생물학적 접근, 게젤의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로렌츠 각인이론, 보울비 애착이론, 맥락적 접근,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브론펜브래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16.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발달적 접근, 즉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리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2.1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발달 이론④(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 4단계, 발달 심리학,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대상영속성, 물활론, 상징 놀이, 정보 처리이론)

 

✔발달 이론④(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 4단계, 발달 심리학,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이론(인지발달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행동주의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등에

narrare3.tistory.com

 

 

5. 생물학적 접근

 

 

(1) 게젤(Gesell)의 성숙이론 : 

 

💬 게젤(Arnold Lucius Gesell, 1880~1961)은 미국 위스콘신 태생의 소아청소년과 의사이자 아동심리학자이다. 아동연구 운동(child study movement) 창시자인 스탠리 홀(Stanley Hall)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그는 장애를 지닌 아동연구에 몰두하다가 의사가 되기로 결심, 예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아 정교수가 된다. 

코네티컷주립교육이사회(Connecticut State Board of Education)의 학교심리학자로 일하면서 장애 아동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데 힘썼고, 후에 아동발달클리닉 시절의 동료들이 게젤의 이름을 딴 게젤 인간발달연구소(Gesell Institute of Human Development)를 만들자, 그도 함께 하였다.

게젤은 인간행동에는 여러 국면이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연구를 한 인물이었다. 그는 잘 쓰는 손이나 기질 같은 것은 유전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아이들은 부모에게서만이 아니라 서로서로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였다.

* 출처 및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게젤 [Arnold Lucius Gesell]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게젤

아동 발달 분야 발전에 기여한 심리학자이자 소아과 의사. 게젤은 위스콘신의 알마(Alma, Wisconsin)에서 5남매 중 맏이로 태어났다. 부모님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사진작가와 교사였다. 1896년 고등

terms.naver.com

 

 

① 게젤의 성숙이론에 의한 발달의 원리 : 

 

자기규제의 원리

아동은 자기규제를 통해 자신의 수준과 능력에 맞게 성장을 조절한다.

 

상호적 교류의 원리

발달상 서로 대칭되는 양측은 점차적으로 효과적인 체제화를 이루어나간다.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발달은 구조상 대칭적이더라도 기능상 약간 불균형을 이루어서, 어느 한쪽이 우세한 경우 오히려 더욱 기능적이다.

 

개별적 성숙의 원리

성숙은 내적 요인에 의해 통제되는 과정으로, 외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발달 방향의 원리

특정한 순서대로 진행되도록 성숙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시를 받는다. 

 

 

728x90

 

 

(2) 동물행동학(ethology) : 

 

동물 행동학(ethology)이란 동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하는 동물학의 분야인데, 자연계의 동물의 행동을 연구한다는 의미에서 심리학이라기보다는 생물학의 하위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동물 행동학의 연구 결과들은 심리학, 특히 발달 심리학의 주제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출처 및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동물 행동학

 

 

동물 행동학

동물의 행동을 주로 자연 상황에서 객관적으로 관찰, 기술 및 연구하는 동물학의 분야. 혹은 동물 행동의 관찰에 근거하여 인간의 발달에 적용한 관점. [ 1. 개요] 동물 행동학은 동물의 행동을

terms.naver.com

 

 

① 종(種) 특유의 행동은 생존을 위한 진화의 산물이라는 진화론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어머니와 유아 간의 애착도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② 동물 행동학자들은 애착 행동 이외에 사람의 정서 표현, 공격성, 협동심 등 사회적 행동들이 다른 영장류와의 공통점이 있다고 보고 연구를 지속하였다. 

 

③ 아동은 적응적이며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된 특성들을 가지고 태어나는 생물학적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300x250

 

 

④ 동물 행동학은 인간발달을 정상적인 일상의 환경에서 연구하고, 인간발달을 다른 종의 발달과 비교하는 등의 방법론적 기여를 했다. 

 

⑤ 그러나 정신분석학과 같이 검증하기 어렵다는 측면이 있으며, 점차 성숙에 학습의 개입을 받아들이는 추세에 있다. 

 

 

✔동물 행동학자들의 이론과 보울비의 애착이론에 대한 참조 글 : 

 

2021.04.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애착이론(로렌츠의 각인이론, 할로우의 모조원숭이 실험, 보울비의 애착이론, 에인스워즈의 애착의 유형, 안정애착, 불안정애착)

 

 

✔애착이론(로렌츠의 각인이론, 할로우의 모조원숭이 실험, 보울비의 애착이론, 에인스워즈의

■ 오늘은 영아 또는 유아가 양육자와 특별한 정서적 유대를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대상관계이론 전반에 걸친 내용들이 궁금하

narrare3.tistory.com

 

 

 

6. 맥락적 접근

 

 

(1)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 

 

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아동이 보다 유능한 협력자와의 대화를 통해 자기문화의 가치, 신념, 문제해결방식을 습득한다는 이론이다. 

 

② 인간을 내적인 힘(천성)과 외적 영향(육성)의 연속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능동적 존재로 본다. 

 

비고츠키가 학습이 발달을 유도한다고 보고 능동적인 사회적 환경을 강조한 반면, 피아제는 어느 정도 발달이 이루어진 뒤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다

 

 

반응형

 

 

(2)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 유리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 1917~2005)는 러시아계 미국인 발달심리학자로서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심리이론으로 유명하다. 그의 연구와 이론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지대한 환경적 사회적 영향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발달 심리학의 관점을 바꾸는 핵심이 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유리 브론펜브래너 

 

 

① 유리 브론펜브래너는 발달하는 인간이 환경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인간발달의 생태학을 연구. 제시하였다. 

 

② 그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 대해 인위적인 실험실 연구가 아닌, 인간을 둘러싼 삶의 맥락 속에서 연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 즉, 유아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주변세계와 더 넓은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유아의 주변세계에 대한 해석과 그 해석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④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4개의 구조체계로 구분, 이후 시간체계를 추가하였다(총 5개의 구조체계). 

 

 

🔳 아동을 둘러싼 여러 체계들 : 

 

미시체계 - 환경의 가장 안쪽에 있는 층

- 아동과 상호작용하거나 아동이 활동하는 직접적인 환경(가족이나 또래)


- 개인의 특성과 성장 시기에 따라 미시체계는 달라짐

(예 : 어릴 때는 가족이 미시체계이지만,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이 될 수 있음)
중간체계 - 환경의 두 번째 층

-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 가정, 형제관계, 부모와 교사 간 관계, 또래 친구, 이웃, 보육기관 등

(예 : 부모님 간의 불화, 우정과 사랑 사이에서의 갈등 등)
외체계 - 아동을 직접 포함하지는 않지만,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상황
(예 : 부모의 취업, 정부기관의 정책, 아동센터, 대중 매체 등의 영향)

-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변화와 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하는 체계


- 개인은 외체계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외체계는 인간의 행동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침
거시체계 - 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하위체계에 대한 지지기반과 가치 준거의 틀을 제공함
(예 : 사회의 문화적 가치나 규범, 신념, 태도, 전통, 관습, 법률 등)
시간체계 - 시간 경과에 따른 사람과 환경의 변화를 의미함

 

 

■ 이상 총 5회에 걸쳐서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