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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심리학의 기초③(자기보고법, 면접법, 질문지법, 임상법, 관찰법, 자기보고 접근법, 계열적 접근법, 횡단연구, 종단연구, 독립변수, 종속변수, 윤리적 문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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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심리학의 기초(자기보고법, 혼합적 방법, 발달연구 설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발달 연구의 역사, 주요 학자, 발달 연구법 중 과학적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2.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발달 심리학의 기초②(발달 연구의 역사, 로크, 백지 상태, 루소, 에밀, 다윈, 스탠리 홀, 비네, 게젤, 성숙이론, 비네-시몽 검사, 상관설계, 실험설계, 종단연구)

 

✔발달 심리학의 기초②(발달 연구의 역사, 로크, 백지 상태, 루소, 에밀, 다윈, 스탠리 홀, 비네,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연령별 발달 시기, 발달 과업, 발달 심리학의 개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narrare3.tistory.com

 

 

(2) 자기 보고법 : 

 

① 면접법 : 

 

㉮ 어떤 내용에 대해서 연구자(조사자)가 수검자(피험자)와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는 방식이다.

 

㉯ 연구자(조사자)가 수검자(피험자)의 답변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인 측정이 가능해진다.

 

㉰ 이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응답자에 대한 편의가 제한적이다. 

 

 

② 질문지법 :

 

㉮ 계획적으로 작성된 일련의 문항들에 피험자가 직접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조사자의 편견이 배재될 수 있다.

 

㉰ 면접법과 달리 보다 적은 노력과 시간으로 다수의 대상을 조사. 연구할 수 있지만, 융통성이 낮고 (질문지의) 회수율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응답자의 비언어적인 행위를 기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③ 임상법 :

 

㉮ 개인의 성장. 발달 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를 임상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으로 '사례연구법(Case Study Method)'라고도 부른다. 

 

㉯ 임상법은 현상에 대한 자세한 기술 및 설명. 평가를 목적으로 하며, 한두 명의 대상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 따라서 심층적이고 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수의 사례에서 얻은 결과를 다수의 경우로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문제점도 지니고 있다. 

 

 

④ 관찰법 :

 

㉮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 분석하는 방법으로, '현장연구'라고도 부른다. 

 

㉯ 대상자가 비협조적이거나 면접을 거부하는 경우에도 가능하며,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할 수 있다. 

 

㉰ 하지만 관찰자의 선택적 관찰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 관찰법은 대상 그대로 관찰하는 '자연관찰법'과 표준화된 상황에서 관찰하는 '구조적 관찰법'이 있다. 

 

 

⑤ 자기보고 접근법 : 

자기보고 접근법은 인간의 정의적 영역의 검사 또는 평가 방법의 하나로, 피험자 관찰 결과를 스스로 보고하게 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3) 혼합적 방법 : 

 

✔ 계열적 접근법 :

계열적 접근법은 상이한 연령의 피험자를 선별, 이 집단들 각각을 얼마 동안의 기간에 걸쳐서 연구하는 것으로,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의 장점들을 혼합하여 연구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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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달 연구 설계 : 

 

횡단 연구와 종단 연구

 

㉮ 횡단 연구 :

횡단 연구는 특정한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 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 측정. 비교하는 연구를 말한다.

- 표본 연구이다.
-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 측정이 단 한 번 이루어진다.
- 정태적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의 것. 출처 : 네이버 국어대사전)
연구이다.
- 연구 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비교. 분석하므로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다.
- 인구 연구, 여론 연구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종단 연구 : 

 

종단 연구는 서로 다른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 단위(대상)를 연구하는 것(특정 현상이나 대상에 대하여 일정 기간 동안 측정을 반복하는 연구)을 말한다. 

- 현장 연구이다.
- 연구마다 새롭게 표집된 표본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 반복적으로 측정이 이루어진다. 
- 동태적 연구이다.
-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시점에서 동일 대상자를 추적하여 연구를 진행해야 하므로 표본의 크기가 적을수록 좋다.
- 동년배(코호트) 연구, 경향 연구, 패널 연구 등이 이에 해당한다. 

 

횡단적 설계와 종단적 설계 : 

 

횡단적 설계(Cross-sectional Design) :

- 한 시점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하며, 일원적 설계, 상관 관계 설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같은 시기에 서로 다른 여러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특정한 발달 특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토대로 연령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발달적 차이 및 비교를 진행하는 연구 방법이다.

- 일원적 설계는 특정 사건이나 현상을 단 한 번의 조사를 통해 개개변수의 값의 변수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 상관 관계 설계는 '교차분석적 설계'라고도 하며, 독립변수 또는 종속변수로 간주할 수 있는 각각의 변수에 해당 속성을 부여하며, 이를 분류하거나 교차함으로써 통계적 기법을 통해 상관 관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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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적 설계(Iongitudinal Design) :

- 횡단적 설계와 달리, 여러 시점에 걸친 조사를 토대로 한다.

- 환경적 변인들 간의 상관을 분석할 수 있다.

- 일정 기간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동일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설계 방식이다.

 

 

아동 발달 연구 설계

 

구 분 횡단적 연구 종단적 연구
의 미 서로 다른 연령 집단을 조사하여 각 연령대별 특성을 비교. 분석한다. 일정 기간 동안 동일한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장 점 - 연령의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발달의 경향을 알 수 있다.
-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역사적, 시대적 영향을 덜 받는다.
단 점 - 시간에 따른 개인의 변화를 알 수 없다.
- 연령과 출생 동시 집단 효과가 혼동될 수 있다.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 피험자의 손실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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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종류 :

 

㉮ 독립변수 : 원인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 종속변수 :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4. 발달 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1)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할 경우에 연구자가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윤리적 문제, 즉 아동이 직접 연구에 참여할 경우 어떤 해로운 영향을 받을지 모른다는 점이다. 

 

(2) 영유아는 성인보다 지식. 경험이 제한적이어서 쉽게 좌절하거나 상처를 받기 쉬우며, 그 결과 정상적 발달이 저해될 수 있으므로 이들의 건강이나 안녕, 혹은 존엄성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연구는 수행되어서는 안 된다.

 

(3) 연구의 과정은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되어야 하며, 아동과 관련된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 수행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연구윤리의 일반적인 원칙 : 

- 무피해의 원칙 : 피험자는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인해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 이익의 원칙 : 상담 연구는 상담의 기술, 체제, 이론의 개발과 검증 과정에 기여하고 이를 더 발전시켜야 하며, 인류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해야 한다.

- 자율성의 원칙 : 연구에 참여하느냐 안하느냐는 피험자의 자발덕 의사에 의한다.

- 신용의 원칙 : 연구 시 불가피하게 기만이 사용된 경우에도 실험과 자료 수집을 마친 후 '디브리핑' 절차를 이행하는 등 피험자에게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

* 디브리핑(Debriefing) :
실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험의 의도 등을 숨기거나 속이고 실험을 진행한 후, 실험 참여자에게 연구의 성질, 결과 및 결론에 대하여 모든 상세한 내용을 설명해 주는 절차로, 의문이나 오해를 제거하는 것을 일컫는다. 

- 고지된 동의 :

* 연구에는 위험과 이익이 공존하기 때문에 피험자는 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에 대해 동의할 권리를 갖는다.

* 동의 능력이라는 것은 제공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 참여 유무에 따른 결과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합리적 선택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 동의는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나 법적인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하며, 동의를 받은 경우에도 미성년자는 언제든지 참여를 거부할 수 있다.

* 피험자가 자발적으로 자유의 선택에 의해 동의를 하여야 하며, 실험이 진행되는 중에 언제든지 자유롭게 실험참가를 그만둘 수 있어야 한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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