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심리학의 기초(자기보고법, 혼합적 방법, 발달연구 설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발달 연구의 역사, 주요 학자, 발달 연구법 중 과학적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자기 보고법 :
① 면접법 :
㉮ 어떤 내용에 대해서 연구자(조사자)가 수검자(피험자)와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는 방식이다.
㉯ 연구자(조사자)가 수검자(피험자)의 답변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인 측정이 가능해진다.
㉰ 이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응답자에 대한 편의가 제한적이다.
② 질문지법 :
㉮ 계획적으로 작성된 일련의 문항들에 피험자가 직접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조사자의 편견이 배재될 수 있다.
㉰ 면접법과 달리 보다 적은 노력과 시간으로 다수의 대상을 조사. 연구할 수 있지만, 융통성이 낮고 (질문지의) 회수율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응답자의 비언어적인 행위를 기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③ 임상법 :
㉮ 개인의 성장. 발달 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를 임상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으로 '사례연구법(Case Study Method)'라고도 부른다.
㉯ 임상법은 현상에 대한 자세한 기술 및 설명. 평가를 목적으로 하며, 한두 명의 대상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 따라서 심층적이고 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수의 사례에서 얻은 결과를 다수의 경우로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문제점도 지니고 있다.
④ 관찰법 :
㉮ 응답자가 행동을 통해 나타내는 태도나 의견 등을 조사. 분석하는 방법으로, '현장연구'라고도 부른다.
㉯ 대상자가 비협조적이거나 면접을 거부하는 경우에도 가능하며,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할 수 있다.
㉰ 하지만 관찰자의 선택적 관찰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 관찰법은 대상 그대로 관찰하는 '자연관찰법'과 표준화된 상황에서 관찰하는 '구조적 관찰법'이 있다.
⑤ 자기보고 접근법 :
자기보고 접근법은 인간의 정의적 영역의 검사 또는 평가 방법의 하나로, 피험자 관찰 결과를 스스로 보고하게 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3) 혼합적 방법 :
✔ 계열적 접근법 :
계열적 접근법은 상이한 연령의 피험자를 선별, 이 집단들 각각을 얼마 동안의 기간에 걸쳐서 연구하는 것으로,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의 장점들을 혼합하여 연구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4) 발달 연구 설계 :
① 횡단 연구와 종단 연구 :
㉮ 횡단 연구 :
✅ 횡단 연구는 특정한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 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 측정. 비교하는 연구를 말한다.
- 표본 연구이다.
-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 측정이 단 한 번 이루어진다.
- 정태적(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의 것. 출처 : 네이버 국어대사전)연구이다.
- 연구 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비교. 분석하므로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다.
- 인구 연구, 여론 연구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종단 연구 :
✅ 종단 연구는 서로 다른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 단위(대상)를 연구하는 것(특정 현상이나 대상에 대하여 일정 기간 동안 측정을 반복하는 연구)을 말한다.
- 현장 연구이다.
- 연구마다 새롭게 표집된 표본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 반복적으로 측정이 이루어진다.
- 동태적 연구이다.
-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시점에서 동일 대상자를 추적하여 연구를 진행해야 하므로 표본의 크기가 적을수록 좋다.
- 동년배(코호트) 연구, 경향 연구, 패널 연구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② 횡단적 설계와 종단적 설계 :
✅ 횡단적 설계(Cross-sectional Design) :
- 한 시점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하며, 일원적 설계, 상관 관계 설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같은 시기에 서로 다른 여러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특정한 발달 특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토대로 연령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발달적 차이 및 비교를 진행하는 연구 방법이다.
- 일원적 설계는 특정 사건이나 현상을 단 한 번의 조사를 통해 개개변수의 값의 변수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 상관 관계 설계는 '교차분석적 설계'라고도 하며, 독립변수 또는 종속변수로 간주할 수 있는 각각의 변수에 해당 속성을 부여하며, 이를 분류하거나 교차함으로써 통계적 기법을 통해 상관 관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 종단적 설계(Iongitudinal Design) :
- 횡단적 설계와 달리, 여러 시점에 걸친 조사를 토대로 한다.
- 환경적 변인들 간의 상관을 분석할 수 있다.
- 일정 기간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동일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설계 방식이다.
③ 아동 발달 연구 설계 :
구 분 | 횡단적 연구 | 종단적 연구 |
의 미 | 서로 다른 연령 집단을 조사하여 각 연령대별 특성을 비교. 분석한다. | 일정 기간 동안 동일한 연구 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
장 점 | - 연령의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발달의 경향을 알 수 있다. -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
-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역사적, 시대적 영향을 덜 받는다. |
단 점 | - 시간에 따른 개인의 변화를 알 수 없다. - 연령과 출생 동시 집단 효과가 혼동될 수 있다. |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 피험자의 손실 가능성이 높다. |
④ 변수의 종류 :
㉮ 독립변수 : 원인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 종속변수 :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4. 발달 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1)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할 경우에 연구자가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윤리적 문제, 즉 아동이 직접 연구에 참여할 경우 어떤 해로운 영향을 받을지 모른다는 점이다.
(2) 영유아는 성인보다 지식. 경험이 제한적이어서 쉽게 좌절하거나 상처를 받기 쉬우며, 그 결과 정상적 발달이 저해될 수 있으므로 이들의 건강이나 안녕, 혹은 존엄성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연구는 수행되어서는 안 된다.
(3) 연구의 과정은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되어야 하며, 아동과 관련된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 수행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 연구윤리의 일반적인 원칙 :
- 무피해의 원칙 : 피험자는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인해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 이익의 원칙 : 상담 연구는 상담의 기술, 체제, 이론의 개발과 검증 과정에 기여하고 이를 더 발전시켜야 하며, 인류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해야 한다.
- 자율성의 원칙 : 연구에 참여하느냐 안하느냐는 피험자의 자발덕 의사에 의한다.
- 신용의 원칙 : 연구 시 불가피하게 기만이 사용된 경우에도 실험과 자료 수집을 마친 후 '디브리핑' 절차를 이행하는 등 피험자에게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
* 디브리핑(Debriefing) :
실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험의 의도 등을 숨기거나 속이고 실험을 진행한 후, 실험 참여자에게 연구의 성질, 결과 및 결론에 대하여 모든 상세한 내용을 설명해 주는 절차로, 의문이나 오해를 제거하는 것을 일컫는다.
- 고지된 동의 :
* 연구에는 위험과 이익이 공존하기 때문에 피험자는 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에 대해 동의할 권리를 갖는다.
* 동의 능력이라는 것은 제공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 참여 유무에 따른 결과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합리적 선택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 동의는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나 법적인 보호자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하며, 동의를 받은 경우에도 미성년자는 언제든지 참여를 거부할 수 있다.
* 피험자가 자발적으로 자유의 선택에 의해 동의를 하여야 하며, 실험이 진행되는 중에 언제든지 자유롭게 실험참가를 그만둘 수 있어야 한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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