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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 이론④(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 4단계, 발달 심리학,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대상영속성, 물활론, 상징 놀이, 정보 처리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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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이론(인지발달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행동주의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2.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발달 이론③(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왓슨, 스키너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발달 이론③(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분석적 접근 중 프로이트의 발달단계 이론(정신의 3요소, 성격의 3요소), 인간관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

narrare3.tistory.com

 

 

 

4. 인지 발달적 접근

 

 

(1)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이론(Piaget's cognitive development theory) : 

 

 

 

장 피아제, 출처 위키백과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 과학자이며 발달 심리학자이다.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연구인 인지 발달이론과 자신의 인식론적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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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5년 제네바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를 창립했고, 1980년까지 지도적 위치를 맡았다. 에른스트 폰 글라저스펠트(Ernst von Glasersfeld)는 피아제에 대해 "구성주의 인식론의 위대한 선구자"라고 했다.

* 출처 : [위키백과], 장 피아제

 

 

 

구성주의

지식의 본질과 지식의 형성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논의에서 나온 이론으로, 지식의 절대성이나 지식을 의식과 외부 실재의 일치에서 찾는 기존의 객관주의를 거부하고 사고하는 개인의 자기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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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② 인간은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인 현실로서 존재하고,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다. 

 

③ 지식의 구체적 내용보다는 인지적 성숙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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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하며, 그 개념 속에는 지적과정, 지각, 기억, 지능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등 추상적인 일련의 정신 과정이 포함된다. 

 

⑤ 인간은 변하고 성장하는 존재로, 인간의 의지 또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하고 발달한다고 보았다. 

 

 

 

🔳 피아제의 인지 발달 4단계

 

구 분 연 령 특 징
감각 운동기
(sensori motor 
stage)
0~2세 -감각 경험과 운동을 조합하여 세상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단계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함

-목적지향적 행동

-자신과 외부대상을 구분하지 못함
전조작기
(preoperational 
stage)
2~7세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지만 아직 개념적 조작능력이 충분하게 발달하지 않은 단계

-*대상영속성이 확립되는 단계

-상징놀이와 *물활론, 자아중심성의 특징

-논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요인은 자아중심성, 집중성, 비가역성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12세 -구체적 사물을 조작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

-논리적 사고, 자아중심성 및 비가역성 극복

-유목화. 서열화. 보존개념 획득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11, 12세 이후 -현실적 세계를 넘어 추상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단계

-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 체계적인 사고능력, 논리적 조작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발달

 

 

 

 

대상 영속성

대상영속성은 존재하는 물체가 어떤 것에 가려져 보이지 않더라도 그것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능력을 말한다. 즉, 대상이 눈으로 식별되지 않거나 탐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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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활론

모든 사물은 영혼이 있으며 그 영혼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이다.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물활론은 대개 4~6세 무렵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유아는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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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놀이(symbolic play) :

가상(假像) 놀이, 가작(假作) 놀이라고도 부르는 상징놀이는 내적인 사고, 생각을 가상형태로 표현하는 놀이형태로서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사물 또는 상황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켜 표상하는 놀이다.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상징놀이는 아동이 상상력으로 대상물을 상징화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때의 상징은 아동의 개인적인 경험에 국한되는 한계가 있다. 상징놀이는 가상놀이, 상상놀이, 극놀이, 가작놀이 등과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아동은 인지발달의 기초단계인 0~2세의 감각운동기에 물리적 ·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한다. 그리고 성장과정에서 사물에 이름을 붙이는 시기를 상징기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상징놀이나 언어 등을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상징놀이 발달단계는 언어발달단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징놀이

[symbolic play, 象徵-]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 정보처리 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 

 

 

① 정보처리 이론은 인간의 지각현상, 학습현상, 기억현상 등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모형에 비추어 설명하는 인지심리학의 주된 이론이다. 

 

💬 정보처리이론은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용어를 사용해서 인간의 인지과정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을 비교하고 있으며, 뇌와 신경계를 하드웨어로,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등을 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정보처리 이론

 

 

② 일반적으로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을 환경적 자극의 부호화(기억에 입력) → 저장(기억에 보관) → 인출(기억으로부터의 회상)의 3단계로 설명한다. 

 

기억의 유형을 단기기억, 장기기억, 그리고 정보를 기억에 저장하거나 기억으로부터 인출하는 작동기억으로 설정하고 있다. 

 

④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은 이러한 정보 처리 과정과 기억 유형에 근거하여 정보의 지각, 저장, 변형, 인출, 학습, 망각과 같은 현상을 해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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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기억과 학습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 종래의 자극-반응 결합주의 이론에 반하여 대두되었다.

 

⑥ 하지만 상상력이나 창의력처럼, 인지과정이 논리적이 아닌 대상에 대해서는 그 과정을 밝혀내기가 어렵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⑦ 실제 상황보다 실험실에서 수행되어 실생활과 동떨어졌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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