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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아동 상담②(발달 연령별 상담, 우울증, 학대, 자폐증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 아동중심 놀이치료, 주의사항)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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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연령별 상담(아동상담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동상담의 정의, 목적, 아동의 발달적 특성, 아동상담의 주요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아동 상담①(발달 연령별 상담, 아동의 정의, 연령, 아동 상담과 성인 상담의 차이, 목표, 발달적 특성, 주요 내용)

 

✔아동 상담①(발달 연령별 상담, 아동의 정의, 연령, 아동 상담과 성인 상담의 차이, 목표, 발달

◆ 오늘부터는 발달 연령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아동 상담과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1. 아동 상담과 치료 (1) 아동 상담의 정의 : ① 아동 상담은 크게 말하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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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 : 

 

 

①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 : 

 

㉮ 악몽에 시달리거나 불면증을 겪고 있다. 

 

㉯ 혼자 있으려고 한다.

 

㉰ 학교에 가기를 싫어한다.

 

㉱ 원인 모를 병에 시달리고, 사고를 잘 낸다.

 

㉲ 심리적으로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망상을 가지고 있다.

 

㉳ 비현실적인 책임감이나 자격지심을 보인다.

 

㉴ 소망이 없다.

 

㉵ 눈물이 많고, 의지가 약하다.

 

 

② 학대를 겪고 있는 아동 : 

 

㉮ 주위 사람을 지나치게 피한다.

 

㉯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행동하며, 매사에 부정적이다.

 

㉰ 친구들과 다툼이 잦다.

 

㉱ 신체 외관상 상처가 있다.

 

㉲ 공격적이며, 과격하다.

 

㉳ 가출을 한다.

 

㉴ 친구를 신뢰하지 않아 어울리는 친구가 매우 적은 편이다.

 

㉵ 내성적이며, 자주 우울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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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자폐증을 겪는 아동 : 

 

㉮ 어른과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 동일한 행동을 반복한다.

 

㉰ 공부를 잘하거나 못한다.

 

㉱ 부적절한 반응을 보인다.

 

㉲ 아기 같은 행동을 보인다.

 

 

(6) 아동 상담 시 주의할 사항 : 

 

① 비밀의 유지 : 

 

㉮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동 역시 자신의 문제가 자신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아동 문제 역시 상담의 기본 윤리인 비밀유지가 잘 지켜지지 않는다면 신뢰관계가 깨어진다.

 

아동 상담의 경우, 상담의 내용에 대해 부모 혹은 보호자가 알 권리 또한 명시되어 있다. 

 

② 부모 상담 : 

 

㉮ 아동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부모와 가정에 있으므로, 부모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동의 문제도 해결되기 힘들다. 상담자는 아동과의 충분한 신뢰관계가 형성되고 상담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부모의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만약 아동이 상담자와 나눈 이야기를 부모에게 알리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상담자는 부모와 아동의 관계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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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훈계, 지시 등을 피하기 : 

 

㉮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지시, 명령, 훈계에 익숙해져 있는 아동은 자신의 이야기를 중간에 끊거나 비난하거나 윽박지르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는 사람을 신뢰하게 된다. 

 

㉯ 상담자는 고개를 끄덕이는 등 적절한 반응을 보여서, 아동이 자신이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느끼게 하여야 한다. 

 

 

(7) 아동 상담의 기법 : 

 

① 아동중심놀이치료 : 

 

기본가정

 

- 아동에게 있어서 자연스러운 자기표현 방법은 놀이이다.

 

- 아동은 유기체로서, 하나의 조직된 전체로 반응한다.

 

- 아동의 '여기와 지금(Here & Now)'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가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 아동의 내부에는 내적 성장력이 존재하며, 스스로를 발전적으로 이끌어가는 자기안내 능력도 존재한다.

 

- 내적 성장력의 전제조건은 공감적이고 수용적인 치료적 관계이다.

 

치료적 관계

 

- 일치 : 진솔한 태도

 

- 무조건적 수용

 

- 공감 : 민감한 이해

 

치료 목표

 

- 긍정적 자아개념 고양

 

- 책임감 고양

 

- 자기조절감 향상

 

-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

 

- 내적 평가기준 발달

 

- 자기신뢰의 증진

 

- 자발성 고양

 

- 자기수용 증대

 

- 자존감 향상

 

- 자발적 의사결정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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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 초점을 두는 요인

 

- 문제보다는 사람

 

- 과거보다는 현재

 

- 사고나 행동보다는 감정

 

- 설명보다는 이해

 

- 교정보다는 수용

 

- 상담자의 훈육보다는 아동의 안내

 

- 상담자의 지식보다는 아동의 지혜

 

치료자(상담자)의 역할

 

* 수용적 반응 : 반영

 

- 행동이 아닌 감정에 초점을 두기

- 무조건적으로 일관되게 수용하기

- 아동이 말없이 행동할 때 언어적으로 그 행동을 읽어주기

- 아동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게 함으로써, 아동에게 책임감 느끼게 하기

- 아동이 하기 힘들어하는 부분도 대신하지 않기

- 질문은 최소화하여 개방적으로 하기

 

* 치료의 제한 설정 : 아동의 책임감과 자기통제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 1단계 : 아동의 바람이나 감정을 수용하는 단계

- 2단계 : 제한을 구체적으로 정확히 설명하는 단계

- 3단계 : 수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단계

 

아동중심놀이치료의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의 원칙

 

- 상담자는 진실되게 아동에게 관심을 가지면서, 따뜻하고 보호적인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

 

- 상담자는 아동이 무조건적인 수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의 변화에 대해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 상담자는 아동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을 존중하며, 아동이 그렇게 하도록 허용한다.

 

- 상담자는 아동의 내적 지시를 신뢰하여 모든 방면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허용하며, 아동의 놀이나 대활르 지시하거나 하는 등의 강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 상담자는 치료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인정하며, 서두르지 않아야 한다.

 

- 상담자는 아동이 개인적이고 적절한 관계를 책임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때에만 치료적 제한을 설정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아동이 안전하고 허용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하고, 충분히 자유롭게 자신을 참색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상담자는 아동의 감정에 민감하고 이를 반영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치료의 과정

 

- 부모와의 초기면담

- 평가 및 치료계획

- 놀이치료단계 

 

 

■ 다음 시간에 계속, 아동 상담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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