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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청소년 상담(발달 연령별 상담, 상담심리학, 청소년 상담의 목표, 특수성, 전략, 청소년기 인간관계의 의미, 중요성, 청소년과 부모의 갈등해결 전략)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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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발달 연령별 상담 중 청소년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청소년 상담

 

 

(1) 청소년 상담의 목표 : 

 

행동 변화의 촉진

청소년으로 하여금 문제 행동의 제거와 바람직한 행동의 강화를 통해 보다 건강하고 생산적인 생활을 해 나가도록 돕는다. 

 

적응 기술의 증진 :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여러 가지 변화의 과정 속에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우며, 그에 파생되는 부적응 행동이나 갈등해결을 돕는다.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청소년기에 당면하는 여러 가지 결정에서 합리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관계의 개선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부모와의 갈등, 또래와의 문제, 이성문제 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 능력 및 기술을 증진하도록 돕는다.

 

잠재력의 개발

청소년의 적성.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의 탐색을 통해 자신의 내재된 특성과 잠재력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아정체감 확립 :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 삶의 목적 및 의미의 추구, 성정체감 확립 등을 돕는다.

 

긍정적 자아개념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나 부적응으로 인한 열등감이나 자신감 부족 등의 부정적 자아개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건전한 가치관 확립 :

가치관의 혼란 및 갈등을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 해결 :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환경적 여건 혹은 사회문화적 변화 조건 등에 의해 제기되는 독특한 문제들을 잘 수행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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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

청소년기의 정신과적 질환을 치료하고, 각종 심리적 장애를 치료한다.

 

예방

청소년기의 중도 탈락, 비행, 약물 남용, 자살 등의 심각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잠재적인 위험을 가진 청소년 및 일반 청소년들에게 위기 상황의 극복, 문제해결 능력이나 갈등해결 기술 등을 가르쳐 줌으로써 문제를 예방한다.

 

발달

청소년이 인간 특성의 모든 분야에 걸쳐 고른 성장과 성숙을 이루도록,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고루 갖추고 적성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탁월성

청소년의 잠재적 능력들을 탐색. 발견. 개발함으로써 모든 청소년들에게 내재된 고유한 탁월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청소년 상담의 특수성 : 

 

① 교육적 역할의 강조 : 

 

- 청소년 상담은 일반 성인과 다른 청소년의 고유한 발달적 특성 및 문제들과 관련하여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적 활동이 강조된다. 

 

- 따라서 상담자의 역할에 있어서 교정과 치료보다는 교육적 역할, 주변 환경에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변화 및 협조를 도모하는 중재 역할이 요구된다.

 

② 구체적인 사고, 행동의 변화에 초점 : 

 

- 전통적인 정서 중심의 통찰이나 인식을 강조하는 접근보다는 구체적인 사고나 행동의 변화를 돕는, 보다 적극적이고 융통적인 전략의 적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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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청소년기 특성을 반영한 체험 활동, 집단 활동 : 

 

- 언어 표현 능력 및 성찰 능력의 부족, 또래관계 등의 청소년기 특성을 반영하여 전통적인 대화 중심, 치료 중심의 전략 보다는 체험 활동, 집단 활동 등의 효과를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문제 환경의 변화를 위한 상담. 중재 조정의 역할 : 

 

- 청소년을 둘러싼 가족이나 보호자, 또래 친구, 교사 등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환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문제 환경의 변화를 위한 상담, 중재, 조정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⑤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개입 : 

 

-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호소되는 문제뿐만 아니라 그 문제와 연관된 가족관계, 학교 생활, 교우 관계, 거주 환경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3) 상담에서 청소년 발달 이해의 필요성 : 

 

① 발달단계에 대한 정보는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를 제공하므로, 상담자로 하여금 지나친 진단이나 미흡한 진단의 가능성을 방지한다.

 

② 또한 한 개인의 발달단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는 상담자는 물론 아동 및 청소년이나 그들의 양육자인 부모에게도 도움이 된다. 

 

③ 상담자가 발달단계나 주요 발달과업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발달단계나 발달과업의 수행에서 부진한 영역을 발견하고 그 부분의 회복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④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그의 과업 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상담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담의 목표 혹은 상담의 양식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영역별 발달 수준, 발달이 뛰어난 영역과 부진한 영역, 성취한 발달 과업 등을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4) 청소년기의 인간관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 

 

사회적. 인지적 발달

청소년은 가정, 학교, 직장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관계, 즉 가족, 친구, 교사, 직장동료들로부터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과 능력, 지식, 태도, 가치관 등을 배운다. 

 

자아개념의 확립

청소년 주변의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피드백과 평가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청소년 자신의 특성이나 능력 등에 관한 자기개념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실세계와의 접촉 및 대응

청소년에게 있어서 인간관계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검증해 보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기 중심의 사고에서 점차 벗어나서, 보다 현실적이고 보편적인 사고로 확대.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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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 심리적 건강에의 영향

청소년이 나타내는 불안, 우울, 분노, 소외감 등의 정서적인 문제와 생활 부적응은 청소년의 인간관계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5) 청소년과 부모의 갈등해결을 돕는 상담의 전략 : 

 

① 부모와 청소년 간의 갈등해결을 위한 확고한 원칙을 정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이 갈등 상태에서 상담에 임할 때 부모와 청소년 모두 공평하게 서로를 존중해가며 문제에 대해 토론할 것을 합의하도록 한다.

 

② 부모와 청소년 간의 상호이해를 돕는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이 각자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와 관련된 생각 및 감정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때 토론은 상대방의 인격이 아닌 문제와 사실 중심으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③ 갈등해결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탐색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으로 하여금 각자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어떠한 비판이나 평가없이 가능한 한 많이 생각해보도록 요구한다.

 

④ 제시된 해결책에 대해 합의를 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제시된 해결책들 중 한 두 가지의 가능한 해결 방안에 대해 부모와 청소년이 일치하는 해결책을 찾도록 한다. 

 

⑤ 합의된 방법을 기록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 간의 합의된 타협안을 공시적으로 기록함으로써 행동계약을 통해 부모와 청소년이 이를 실행에 옮기도록 동기와 결단을 유도한다.

 

⑥ 합의된 내용의 실천 여부에 대해 추수 대화(추수 지도)를 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이 각자 합의된 내용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새로운 변화에 대한 느낌을 서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추수지도

상담이나 그 밖의 생활지도를 일단 실시한 뒤에 그런 지도를 받은 사람이 어느 정도 건전하게 적응하고 있는가를 확인한 다음,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한 상담이나 그 밖의 교육적 조력(助力)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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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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