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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아동 상담③(발달 연령별 상담, 발달 놀이 치료, 심리적 자아, 자기, Self, 안정적 애착, 자아감, 자아 심리학, 모래 놀이 치료, 인지 행동 치료, ABCDEF 모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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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연령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우울증, 학대, 자폐증 등), 그리고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아동 상담②(발달 연령별 상담, 우울증, 학대, 자폐증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 아동중심 놀이치료, 주의사항)

 

✔아동 상담②(발달 연령별 상담, 우울증, 학대, 자폐증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 아동중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연령별 상담(아동상담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동상담의 정의, 목적, 아동의 발달적 특성, 아동상담의 주요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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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발달 놀이 치료 : 

 

기본가정

 

- 신체적 자아가 먼저 발달한 뒤에 '심리적 자아(Sence of I-Ness)' 혹은 '자기(Self)'가 발달한다. 

 

- 자아의 출현은 타인을 만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출생 후 신체를 통해서 최초로 타인에게 '보여지는 경험'을 하며, 이 경험의 질이 신체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신체적 자아에 대한 인식은 신체접촉을 통해서 형성된다.

 

- 안정된 애착 형성이 건강한 인성을 발달시킨다.

 

- 안정된 애착 형성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달려있다. 

 

 

치료목표

 

- 신체접촉을 통해 긴밀한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 긴밀한 애착 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아동과 양육적인 신체접촉을 갖는 등 즐겁게 상호작용함으로써, 아이에게 건강한 애착 형성 관계를 재경험하게 한다.

 

 

발달 놀이 치료에서 초점을 두는 요인

 

- 접촉을 통하여 '자아감(Sense of Self)'를 발달시킨다.

 

- 접촉을 경험한 사람만이 치료적인 접촉을 제공한다.

 

- 학대경험이 있는 아동에게는 서서히 접촉을 시도하여야 한다.

 

- 접촉을 통해 아동은 자신이 관심의 대상임을 경험할 수 있다.

 

- 접촉은 상담자 등의 성인이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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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자 역할

 

- 아동이 접촉을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는 접촉점을 찾아낸다.

- 아동의 반응을 보고 이에 따라 접촉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치료기법

 

- 안고 흔들기

- 신체 접촉하고 노래하기

- 안아주기, 뽀뽀하기, 말하기, 노래하기

- 제한 설정

- 발달 놀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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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치료놀이 : 

 

기본 가정

 

- 애착이론, 대상관계이론, 자아심리학 등을 기초로 한다.

 

- 발달 놀이 치료와 유사하게 신체접촉이 치료의 주요 기법이다.

 

 

 

자아심리학

인간의 생래적 자아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 S.프로이트 초기의 심리학은 무의식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심리학이었으나, 후기의 심리학은 자아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으로, 이를 심층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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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목표

애착의 증진으로 궁극적으로 관계 맺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치료놀이에서 초점을 두는 요인 : 4가지 차원으로 범주화된 건강한 모자 상호작용 활동 

 

- 구조화(Structuring)

- 함께 참여하기(Engagement)

- 양육(Nurturing)

- 도전(Challenging)

 

 

치료자 역할

 

- 발달 놀이 치료와 유사한 점이 있다.

- 치료자가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 가야 한다.

- 아동이 활동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치료자가 이를 이끌어야 한다.

- 치료자는 아동이 내적 성장력을 지닌 유능하고 가치 있는 존재임을 믿어야 한다. 

 

 

④ 인지행동치료 : 

 

기본 가정

 

- 인지치료이론과 행동주의를 통합한 기법으로, 두 이론의 기본적 가정을 따른다.

 

- 인지치료이론 : 내담자의 신념, 가치관, 사고방식 등의 인지적 요인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며, 부적응적 행동은 잘못된 사고에서 비롯된 것으로, 왜곡된 사고를 변화시켜 행동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다.

 

- 행동주의 :  환경을 조작하여 행동을 직접 변화시키고자 하며, 부적응적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학습된 것이므로, 잘못 학습된 것을 수정하고 적응 행동을 재학습시킬 수 있다.

 

 

치료목표

 

- 인지적 목표 : 

심리적, 행동적 문제는 인지적 요인의 내용이나 방식이 잘못되어서 나타난 것으로 보고, 인지의 내용과 방식을 재구성하여 변화하도록 한다.

 

- 행동적 목표 :

훈련 및 교육을 통해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한다. 

 

 

치료자 역할

 

- 치료관계의 형성

- 지시적인 역할

 

 

치료 기법

 

* 인지치료 기법 :

- 자기검열(Self-monitoring)

- 역기능적 사고의 발견

- 인지변화전략

- 독서치료

 

* 행동치료 기법

-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한 체계적 둔감법

-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한 유관성 관리 : 정적강화, 자극 변별 학습, 소거, 처벌

- 사회학습이론 원리에 근거한 관찰학습 : 모델링, 역할놀이

 

 

치료 절차

 

* 인지치료 : ABCDEF 모델

 

2021.07.0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치료 REBT③(치료목표, 계획, 불확실성의 수용, ABCDEF 모델의 예, 반유토피아주의, 논박의 유형)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치료 REBT③(치료목표, 계획, 불확실성의 수용, ABCDEF 모델의 예, 반유토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치료(REB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당위적 사고, 파국화,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자기 및 타인에 대한 비하(질책) 등의 비합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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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치료 :

- 상담목표의 설정

- 행동의 평가

- 치료기법의 적용

-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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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놀이치료

 

기본 가정

 

- 아동에 있어 놀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 놀이를 통해 아동에게 치료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 아동은 놀잇감을 통해 깊은 사고 및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치료 목표

 

- 모래놀이치료는 비언어적이고 비이성적인 형태의 기법으로, 정신의 언어 이전 수준에 다다르게 하고자 한다. 

 

- 아동의 무의식적인 문제가 모래상자로 나오고, 갈등이 내적인 세계에서 외적인 세계로 이동되어 모래상자에서 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치료자 역할

 

- 모래놀이치료 절차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시행한다.

-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전이와 역전이, 공동전이에 대해서 파악한다. 

 

 

■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아동상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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