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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아동 상담①(발달 연령별 상담, 아동의 정의, 연령, 아동 상담과 성인 상담의 차이, 목표, 발달적 특성, 주요 내용)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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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발달 연령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아동 상담과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1. 아동 상담과 치료

 

(1) 아동 상담의 정의 : 

 

① 아동 상담은 크게 말하면 상담자가 아동의 적응을 도우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②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면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아동 또는 아동의 부모)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관계(상담관계)를 통해 자신의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 감정. 행동적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의 과정을 말한다. 

 

🔳 아동 상담과 성인 상담의 차이점 :

- 아동 상담의 대상은 사회적 또는 법률적 미성년자이다. 

- 아동의 심리적 문제는 발달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발달과정을 거치는 동안 의도적 노력이 없이 수정되는 경우도 있다. 

- 상담자는 아동보다 아동의 부모와 접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심리적 문제를 아동 자신보다는 부모나 학교가 절실하게 느끼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필요가 부모나 학교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다.

- 성인 보다 아동은 놀이나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서 내적 감정이나 갈등을 더 잘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문제해결 수준이 발달수준에 따라서 제각기 다르다.

 

✔ 아래는 '아동' 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구체적인 연령대에 대한 참조 글이다. 

 

아동(Child, 兒童) : 

주로 성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이는데, 교육법에서는 만 6~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형법’상으로는 만 13세 미만인 자, ‘아동복지법’상으로는 만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되어 있고, 미국의 형법에는 12세 미만, 미국 지방정부에는 16~18세 이하로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는데 만 12세 이하의 아동에 대한 의견은 일치하지만 만 13~18세 사이의 청소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 [child, 兒童]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아동

출생에서 사춘기 사이의 시기에 있는 사람. 주로 성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이는데, 교육법에서는 만 6~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terms.naver.com

 

 

 

(2) 아동 상담의 목적 : 

 

①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잘 발달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세부 목표 :

 

㉮ 아동의 고통스러운 정서의 문제를 다룬다.

 

㉯ 아동의 사고와 행동이 어느 정도 일치되게 하도록 한다.

 

㉰ 아동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도록 한다.

 

㉱ 아동이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되,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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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이 발달단계에 맞춰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준다.

 

 

(3) 아동의 발달적 특성 : 

 

신체 발달적 측면

 

- 이 시기의 아이들은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능 수행이 서투르며, 가만히 있지를 못해 관심이나 흥미의 집중도가 10~15분 정도에 그친다. 

 

- 어릴 적 모습이 점차 사라지고 신체적 활동이 활발해지지만, 아직 자립심이 없고 수동적이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의 정신적 지지를 받아야 한다. 

 

- 또한 여자아이는 10~12세, 남자이이는 14~16세 경에 사춘기를 맞아 신체상의 변화를 겪게 된다. 

 

사회발달적 특성 : 

 

- 혼자서 시간을 즐기기도 하고 많은 시간을 공상을 하며 보내기 때문에, 조용한 활동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친구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족 보다 친구의 영향을 더 받으며, 또래집단의 일부가 되어 타인을 모방하기도 한다.

 

- 이 시기에는 아동의 정체감 형성을 위하여 긍정적인 역할 모델과 확고하고 일관성 있는 가르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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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발달적 측면

 

- 아동은 인정 받고 비판받는 것에 민감하기 때문에, 타인이 자기를 좋아할 수 있도록 행동하려고 한다. 이때 긍정적 강화는 아동이 바람직한 태도로 행동하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에,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강화시킬 수 있다.

 

- 또한 아동은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유치한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며, 무서운 이야기나 상처 등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아동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가르쳐주고, 사랑 받고 있음을 확신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지 발달적 측면

 

- 아동은 매우 호기심이 많아 모험을 즐기고, 바깥세상을 배우고 싶어 하며, 독서를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축적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경험과 추상적인 경험이 모두 필요하다.

 

- 또한 아동은 독립심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자기 스스로 계획하고 행동하기를 즐기며, 이를 통해 성취감이 발달하게 된다. 

 

 

(4) 아동 상담의 주요 내용 : 

 

성 문제

아동은 성에 대해 학교에서 배운 내용 또는 TV와 같은 매체를 통해 본 것을 질문하게 된다.

 

연령이 낮을수록 질문 내용이 단순하고 직접적이며, 상담자의 말과 태도를 통해 성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때문에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정확하게 가르쳐 주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 문제

아동은 성인이 생각하기에 어이없거나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대해 다양한 질문들을 하는데, 이 질문들에 대해 성실하게 답해 주고 아동의 호기심을 격려해 주는 것이 아동의 상상력과 사고력을 길러 주는데 도움이 된다. 

 

또래 문제

아동에게 또래 친구는 모방의 대상이며, 힘의 상징이다. 따라서 아동에게도 인간관계는 성인 못지않게 중요한 문제이며,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생활 전반에서 힘을 잃고 주눅이 들게 된다.

 

상담자는 이런 아동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 줌으로써 아동의 생기를 되찾아줄 수 있다. 

 

성격 문제

아동의 성격 상의 문제는 아동 자신이 문제를 느끼기보다는 주변에서 그 아동을 평가할 때 나타난다. 아동의 성격 문제는 근원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부모의 문제가 그 배경일 때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단순히 아동과의 상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 아니라, 부모와의 상담을 진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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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 문제 :

부모에게 말할 수 없는 고민 중 하나가 이성교제에 관한 것이다.

 

아동은 자기에게 무관심한 이성에게 호감을 표시하고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을 묻는 것에서부터, 이성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을 한다

 

학습 문제

아동은 성적의 하락, 공부와 관련되어 갖는 부모와의 갈등, 시험 전의 불안,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며,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은 매사에 자신감을 잃고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신뢰하지 못하며, 자신을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상담자는 이런 아동의 장점을 발견하여 칭찬해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가정 문제

부모 간의 불화, 형제 간 차별 대우, 부모의 학대와 이혼 등의 문제로 가정이 불안하면 아동은 눈치를 보게 되고, 우울해지거나 숨기는 것이 많아진다.

 

가정 문제는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자와 어느 정도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단계에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이야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상담자는 아동이 말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이나 피하는 것이 무엇인지 민감하게 살피고, 아동의 상처에 조심스럽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행동 문제

잦은 PC방 출입, 거짓말 등 비교적 사소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과 도벽, 폭력, 가출 등 심각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경우, 상담자는 부모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하여 아동의 문제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신체 문제

비만, 키, 목소리, 얼굴 생김새 등 신체에 대한 불만은 아동이 자신감을 잃도록 만들어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꺼리게 만들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게 한다.

 

상담자는 아동이 표정, 인상 또는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외모가 아닌 아동만의 매력을 찾아 개발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아동 상담(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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