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사이버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이버 상담의 정의, 사이버 상담의 특징, 장. 단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5) 사이버 상담의 효과 :
① 풍부하고 용이한 정보 획득 :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자료를 용이하게 찾아볼 수 있다.
㉯ 사이버 상담을 통한 풍부한 정보 획득은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넓은 조망(조금 더 넓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신속한 상담의 관계 형성 :
㉮ 대면상담의 경우 상담자와 내담자 간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사이버 상담을 통한 익명성은 내담자가 상담자를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보다 자유롭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즉, 사이버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의 관계에 효과적인 면을 제공할 수 있다.
㉰ 따라서 사이버 상담에서는 대면상담에서보다 관계 형성에 시간과 노력을 덜 들이고도, 기본적인 상담의 관계가 쉽게 맺어질 수가 있다.
③ 감정의 정화 기능 :
㉮ 감정의 정화란 억압된 감정이나 심리적 에너지가 충분히 표현되고 방출되어 긴장이 완화되는 상태를 일컫는다.
㉯ 사이버 상담은 익명적인 특성이 있어서 상대방이나 주위 환경의 방해를 받지 않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를 쉽게 다루는 것이 가능해진다.
🔳 감정정화(感情淨化, catharsis) :
정신분석(치료)에서 마음 속에 억압된 감정의 응어리를 언어나 행동으로 외부에 표출함으로써 정신의 안정을 찾는 행위. 정신 . 심리요법에 있어서 치료자는 환자(내담자)의 억압되어 있는 감정을 충분히 발산시키고 심적 긴장을 풀어준다.
* 출처 : [네이버 국어대사전], 감정정화
④ 내담자의 자발적인 참여 :
㉮ 사이버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익명으로 문자를 통해서 상담에 응하기 때문에, 대면상담에서 만나는 내담자보다 상담과정에서 더 많은 통제력과 주도성을 갖게 된다.
㉯ 이런 점에서 사이버 상담에 응하는 내담자들은 높은 상담동기를 가진 경우가 많으며, 특히 대면상담에 억지로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청소년들은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이버 상담을 찾는 경우가 많다.
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극복 :
- 사이버 상담은 언제, 어디서나 상담을 받기가 쉽다. 즉,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혹은 인터넷이 가능한 스마트 폰 등의 이동기기)만 있다면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하다.
(6) 사이버 상담의 한계 :
① 의사소통의 제약 :
- 사이버 상담은 내담자가 컴퓨터(또는 이동기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문제를 일방적이고 제한적으로 공개하고, 상담자가 추후에 그 내용만을 토대로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② 긴급 상담 시 적극적인 대처의 어려움 :
- 사이버 상담은 내담자가 긴급하고 심각한 문제 상황에 처해 있어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기가 어렵다.
③ 신뢰의 문제 :
- 사이버 상담은 익명성이 보장된 반면, 내담자가 이를 이용해 자신에 대한 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드러내지 않거나 바꿀 수가 있어, 상담 내용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가 곤란한 면이 있다.
(7) 사이버 상담의 구조(과정) :
① 첫 인사 :
- 상담자의 첫 인사를 통해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고 해결방안을 의논한 내담자를 적극적으로 환영하고, 반갑게 맞아들인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② 문제의 명료화 및 공감 :
- 내담자의 상담 내용이 명확하지 않을 때에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초점을 진술하고 명료하게 정리하는 기법을 사용하거나,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공감을 통해 상담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③ 상담 구조화 및 목표설정 :
- 상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한계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고, 내담자가 작성한 상담 내용을 기초로 상담목표를 설정한다.
④ 정보 제공 :
- 내담자가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 정보의 탐색이 추가로 요구되는 경우, 해당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정보탐색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⑤ 결론 :
㉮ 내담자의 호소 문제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을 제공하나, 의사결정 및 선택권은 내담자 스스로에게 있음을 인식시킨다.
㉯ 또한 사이버 상담은 대체로 단회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필요할 경우 재상담도 가능하므로, 언제든지 다시 방문할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해야 한다.
⑥ 끝 인사 :
- 희망과 용기를 주는 말로써 내담자에게 격려와 지지를 보내면서 마무리한다.
✅ 게시판 상담(bulletin board counseling) :
인터넷의 전자게시판을 이용한 온라인 공개토론 방식의 상담으로, 전자 게시판 상담이라고도 부른다.
게시판 상담은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을 이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사연을 올려놓으면 상담자 개인 혹은 다수의 상담자가 상담답변을 작성해서 올려놓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다른 내담자들이 또래상담 형식으로 답해 줄 수 있는 열린방으로 진행된다.
내담자들이 서로 고민을 함께하고 나름대로의 조언을 글로 작성하여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상담자가 되어 보는 장점도 있다.
전자 게시판 상담은 기본적으로 모두가 볼 수 있는 공개의 형식이지만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비공개로 하면 제목은 모두 볼 수 있지만 내용은 상담자와 내담자만 확인할 수 있는 일대일 상담이 되어 이메일 상담과 동일한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이메일의 내용은 특정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주고받는 비밀상담 형식인 반면, 게시판 상담의 내용은 다수에게 공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내담자는 상담자의 답신 외에도 그곳을 이용하는 다른 방문객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한 답신을 듣게 됨으로써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어 관심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게시판 상담
[bulletin board counseling, 揭示板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지금까지 총 2회에 걸쳐서 사이버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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