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연령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우울증, 학대, 자폐증 등), 그리고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아동 상담②(발달 연령별 상담, 우울증, 학대, 자폐증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의 특성, 아동중심 놀이치료, 주의사항)
② 발달 놀이 치료 :
㉮ 기본가정 :
- 신체적 자아가 먼저 발달한 뒤에 '심리적 자아(Sence of I-Ness)' 혹은 '자기(Self)'가 발달한다.
- 자아의 출현은 타인을 만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출생 후 신체를 통해서 최초로 타인에게 '보여지는 경험'을 하며, 이 경험의 질이 신체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신체적 자아에 대한 인식은 신체접촉을 통해서 형성된다.
- 안정된 애착 형성이 건강한 인성을 발달시킨다.
- 안정된 애착 형성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달려있다.
㉯ 치료목표 :
- 신체접촉을 통해 긴밀한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 긴밀한 애착 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아동과 양육적인 신체접촉을 갖는 등 즐겁게 상호작용함으로써, 아이에게 건강한 애착 형성 관계를 재경험하게 한다.
㉰ 발달 놀이 치료에서 초점을 두는 요인 :
- 접촉을 통하여 '자아감(Sense of Self)'를 발달시킨다.
- 접촉을 경험한 사람만이 치료적인 접촉을 제공한다.
- 학대경험이 있는 아동에게는 서서히 접촉을 시도하여야 한다.
- 접촉을 통해 아동은 자신이 관심의 대상임을 경험할 수 있다.
- 접촉은 상담자 등의 성인이 시작해야 한다.
㉱ 치료자 역할 :
- 아동이 접촉을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는 접촉점을 찾아낸다.
- 아동의 반응을 보고 이에 따라 접촉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치료기법 :
- 안고 흔들기
- 신체 접촉하고 노래하기
- 안아주기, 뽀뽀하기, 말하기, 노래하기
- 제한 설정
- 발달 놀이 게임
③ 치료놀이 :
㉮ 기본 가정 :
- 애착이론, 대상관계이론, 자아심리학 등을 기초로 한다.
- 발달 놀이 치료와 유사하게 신체접촉이 치료의 주요 기법이다.
㉯ 치료목표 :
애착의 증진으로 궁극적으로 관계 맺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치료놀이에서 초점을 두는 요인 : 4가지 차원으로 범주화된 건강한 모자 상호작용 활동
- 구조화(Structuring)
- 함께 참여하기(Engagement)
- 양육(Nurturing)
- 도전(Challenging)
㉱ 치료자 역할 :
- 발달 놀이 치료와 유사한 점이 있다.
- 치료자가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 가야 한다.
- 아동이 활동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치료자가 이를 이끌어야 한다.
- 치료자는 아동이 내적 성장력을 지닌 유능하고 가치 있는 존재임을 믿어야 한다.
④ 인지행동치료 :
㉮ 기본 가정 :
- 인지치료이론과 행동주의를 통합한 기법으로, 두 이론의 기본적 가정을 따른다.
- 인지치료이론 : 내담자의 신념, 가치관, 사고방식 등의 인지적 요인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며, 부적응적 행동은 잘못된 사고에서 비롯된 것으로, 왜곡된 사고를 변화시켜 행동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다.
- 행동주의 : 환경을 조작하여 행동을 직접 변화시키고자 하며, 부적응적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학습된 것이므로, 잘못 학습된 것을 수정하고 적응 행동을 재학습시킬 수 있다.
㉯ 치료목표 :
- 인지적 목표 :
심리적, 행동적 문제는 인지적 요인의 내용이나 방식이 잘못되어서 나타난 것으로 보고, 인지의 내용과 방식을 재구성하여 변화하도록 한다.
- 행동적 목표 :
훈련 및 교육을 통해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한다.
㉰ 치료자 역할 :
- 치료관계의 형성
- 지시적인 역할
㉱ 치료 기법 :
* 인지치료 기법 :
- 자기검열(Self-monitoring)
- 역기능적 사고의 발견
- 인지변화전략
- 독서치료
* 행동치료 기법 :
-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한 체계적 둔감법
-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한 유관성 관리 : 정적강화, 자극 변별 학습, 소거, 처벌
- 사회학습이론 원리에 근거한 관찰학습 : 모델링, 역할놀이
㉲ 치료 절차 :
* 인지치료 : ABCDEF 모델
* 행동치료 :
- 상담목표의 설정
- 행동의 평가
- 치료기법의 적용
- 종료
⑤ 모래놀이치료 :
㉮ 기본 가정 :
- 아동에 있어 놀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 놀이를 통해 아동에게 치료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 아동은 놀잇감을 통해 깊은 사고 및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치료 목표 :
- 모래놀이치료는 비언어적이고 비이성적인 형태의 기법으로, 정신의 언어 이전 수준에 다다르게 하고자 한다.
- 아동의 무의식적인 문제가 모래상자로 나오고, 갈등이 내적인 세계에서 외적인 세계로 이동되어 모래상자에서 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 치료자 역할 :
- 모래놀이치료 절차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시행한다.
-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전이와 역전이, 공동전이에 대해서 파악한다.
■ 지금까지 총 3회에 걸쳐, 아동상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