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발달 연령별 상담 중 청소년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청소년 상담
(1) 청소년 상담의 목표 :
① 행동 변화의 촉진 :
청소년으로 하여금 문제 행동의 제거와 바람직한 행동의 강화를 통해 보다 건강하고 생산적인 생활을 해 나가도록 돕는다.
② 적응 기술의 증진 :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여러 가지 변화의 과정 속에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우며, 그에 파생되는 부적응 행동이나 갈등해결을 돕는다.
③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
청소년기에 당면하는 여러 가지 결정에서 합리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인간관계의 개선 :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부모와의 갈등, 또래와의 문제, 이성문제 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 능력 및 기술을 증진하도록 돕는다.
⑤ 잠재력의 개발 :
청소년의 적성.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의 탐색을 통해 자신의 내재된 특성과 잠재력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⑥ 자아정체감 확립 :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 삶의 목적 및 의미의 추구, 성정체감 확립 등을 돕는다.
⑦ 긍정적 자아개념 :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나 부적응으로 인한 열등감이나 자신감 부족 등의 부정적 자아개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⑧ 건전한 가치관 확립 :
가치관의 혼란 및 갈등을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⑨ 문제 해결 :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환경적 여건 혹은 사회문화적 변화 조건 등에 의해 제기되는 독특한 문제들을 잘 수행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⑩ 치료 :
청소년기의 정신과적 질환을 치료하고, 각종 심리적 장애를 치료한다.
⑪ 예방 :
청소년기의 중도 탈락, 비행, 약물 남용, 자살 등의 심각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잠재적인 위험을 가진 청소년 및 일반 청소년들에게 위기 상황의 극복, 문제해결 능력이나 갈등해결 기술 등을 가르쳐 줌으로써 문제를 예방한다.
⑫ 발달 :
청소년이 인간 특성의 모든 분야에 걸쳐 고른 성장과 성숙을 이루도록,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고루 갖추고 적성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⑬ 탁월성 :
청소년의 잠재적 능력들을 탐색. 발견. 개발함으로써 모든 청소년들에게 내재된 고유한 탁월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청소년 상담의 특수성 :
① 교육적 역할의 강조 :
- 청소년 상담은 일반 성인과 다른 청소년의 고유한 발달적 특성 및 문제들과 관련하여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적 활동이 강조된다.
- 따라서 상담자의 역할에 있어서 교정과 치료보다는 교육적 역할, 주변 환경에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변화 및 협조를 도모하는 중재 역할이 요구된다.
② 구체적인 사고, 행동의 변화에 초점 :
- 전통적인 정서 중심의 통찰이나 인식을 강조하는 접근보다는 구체적인 사고나 행동의 변화를 돕는, 보다 적극적이고 융통적인 전략의 적용이 요구된다.
③ 청소년기 특성을 반영한 체험 활동, 집단 활동 :
- 언어 표현 능력 및 성찰 능력의 부족, 또래관계 등의 청소년기 특성을 반영하여 전통적인 대화 중심, 치료 중심의 전략 보다는 체험 활동, 집단 활동 등의 효과를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문제 환경의 변화를 위한 상담. 중재 조정의 역할 :
- 청소년을 둘러싼 가족이나 보호자, 또래 친구, 교사 등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환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문제 환경의 변화를 위한 상담, 중재, 조정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⑤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개입 :
-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호소되는 문제뿐만 아니라 그 문제와 연관된 가족관계, 학교 생활, 교우 관계, 거주 환경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3) 상담에서 청소년 발달 이해의 필요성 :
① 발달단계에 대한 정보는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를 제공하므로, 상담자로 하여금 지나친 진단이나 미흡한 진단의 가능성을 방지한다.
② 또한 한 개인의 발달단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는 상담자는 물론 아동 및 청소년이나 그들의 양육자인 부모에게도 도움이 된다.
③ 상담자가 발달단계나 주요 발달과업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발달단계나 발달과업의 수행에서 부진한 영역을 발견하고 그 부분의 회복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④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그의 과업 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상담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거나, 상담의 목표 혹은 상담의 양식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영역별 발달 수준, 발달이 뛰어난 영역과 부진한 영역, 성취한 발달 과업 등을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4) 청소년기의 인간관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
① 사회적. 인지적 발달 :
청소년은 가정, 학교, 직장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관계, 즉 가족, 친구, 교사, 직장동료들로부터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과 능력, 지식, 태도, 가치관 등을 배운다.
② 자아개념의 확립 :
청소년 주변의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피드백과 평가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청소년 자신의 특성이나 능력 등에 관한 자기개념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③ 현실세계와의 접촉 및 대응 :
청소년에게 있어서 인간관계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검증해 보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기 중심의 사고에서 점차 벗어나서, 보다 현실적이고 보편적인 사고로 확대.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의 영향 :
청소년이 나타내는 불안, 우울, 분노, 소외감 등의 정서적인 문제와 생활 부적응은 청소년의 인간관계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5) 청소년과 부모의 갈등해결을 돕는 상담의 전략 :
① 부모와 청소년 간의 갈등해결을 위한 확고한 원칙을 정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이 갈등 상태에서 상담에 임할 때 부모와 청소년 모두 공평하게 서로를 존중해가며 문제에 대해 토론할 것을 합의하도록 한다.
② 부모와 청소년 간의 상호이해를 돕는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이 각자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와 관련된 생각 및 감정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때 토론은 상대방의 인격이 아닌 문제와 사실 중심으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③ 갈등해결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탐색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으로 하여금 각자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어떠한 비판이나 평가없이 가능한 한 많이 생각해보도록 요구한다.
④ 제시된 해결책에 대해 합의를 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제시된 해결책들 중 한 두 가지의 가능한 해결 방안에 대해 부모와 청소년이 일치하는 해결책을 찾도록 한다.
⑤ 합의된 방법을 기록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 간의 합의된 타협안을 공시적으로 기록함으로써 행동계약을 통해 부모와 청소년이 이를 실행에 옮기도록 동기와 결단을 유도한다.
⑥ 합의된 내용의 실천 여부에 대해 추수 대화(추수 지도)를 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부모와 청소년이 각자 합의된 내용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새로운 변화에 대한 느낌을 서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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