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행동주의(행동수정)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요, 파블로프, 왓슨의 쥐 실험, 반응적 조건형성, 볼페의 상호억제 원리, 체계적 둔감법 등이 포함되어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1. 상담목표와 기법
(1) 상담목표 :
① 행동주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학습의 새로운 조건을 창출해내는 것으로, 상담의 기본 목표는 학습을 위해 새로운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② 학습 경험이 문제 행동을 해결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으며, 행동주의 상담의 목적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③ 행동주의 상담의 근본 목표는 바람직한 행동은 증강시켜 주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경감시킴으로써 이상 행동자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④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한 상담 목표는 구체적인 세부목표로 나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이 목표들이 달성된 정도를 계속적 평가로 결정한다.
⑤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상담자-내담자 간의 인간적인 관계를 강조하지는 않지만, 좋은 상담 관계는 행동절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상담자의 역할 :
① 행동주의 상담자는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내담자가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조언자, 또는 문제해결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② 행동주의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한 역할모델이 된다.
(3) 내담자의 역할 :
① 새로운 행동을 과정과 실험 속에서 행동화하려고 하는 내담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②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각이 중요하다.
(4) 상담기법 :
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학습 기법 :
㉮ 정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이 계속될 때마다 그것에 상응하는 보상을 줌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바람직한 행동 → 보상 → 행동 강화
㉯ 부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혐오자극(그가 싫어하는 것)인 어떤 자극을 제거해줌으로써, 특정한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바람직한 행동 → 불쾌자극. 혐오자극 제거 → 특정 반응 강화
☆ 부적 강화의 부작용 :
부적 강화는 혐오자극을 내포하고 있어 공격, 공포, 또는 학습을 방해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정서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정적 강화가 적용될 수만 있다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토큰 강화 :
- 토큰 강화의 정의와 원리 :
원래는 강화하는 힘이 없지만 다른 강화물과 적절히 짝지워짐으로써 강화력을 얻는 자극을 조건 강화 자극이라고 하는데, 이 조건 강화 자극의 대표적인 기법이 바로 토큰 강화이다.
- 토큰 강화의 장점과 주의점 :
토큰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놓고, 이를 수행했을 때 약속되어 있는 토큰을 줌으로써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이다(토큰을 동전이나 지폐와 착각해서는 안된다).
이 때 토큰은 그 자체로서는 강화물로서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지만,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강화물과의 교량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을 한 직후의 강화물이 없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조성(Shaping) :
내담자가 이전에 시행한 적이 없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행동수정 방법으로, 출발점 행동을 찾아 이 행동을 하면 즉각적으로 강화해 주는 방식으로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법을 말한다.
㉲ 행동계약법 :
이것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어떠한 행동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이며, 성공적으로 수행한 행동에 대하여 어떤 보상을 줄 것인가에 대한 계약을 맺고 그대로 시행하는 기법을 말한다.
㉳ 모방학습(Modeling) :
모방학습은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모델을 관찰하게 한 다음,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도록 함으로써 시행착오 없이 그대로 해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 효과적인 모방학습을 위한 조건 :
- 본보기가 되는 행동이 내담자의 행동 수준에 부합해야 한다(내담자의 행동 수준과 동떨어져서는 안 된다).
- 모방학습 적용 시 지시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 강화는 본보기가 되는 행동을 정확하게 따라했을 때에만 주어져야 한다.
- 모방학습의 에피소드는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연속되어야 한다.
- 모방학습 장면은 될 수 있는 한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