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아들러가 주창하고 그의 제자들이 확장. 발전시킨 개인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개인심리학의 기본 가정, 주요개념, 그리고 상담목표, 상담자. 내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개인심리학①(아들러, 개인심리이론, 드라이커스와 모삭, 상담목표와 기법, 다중심리치료, 사
■ 오늘부터는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lder)가 주창하고 그의 제자들이 계승. 발전시킨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또는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인심리이론이 등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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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기법 :
① 생활양식 분석 :
생활양식 분석은 매우 구조화된 것에서부터 덜 구조화된 것까지 다양한데, Walton(1998)은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 아래의 문장을 완성하라 :
"나는 항상 ~ 한 아이였다."
㉯ 형제, 자매 중 당신과 가장 다른 사람은 누구이며, 어떻게 다른가?
㉰ 어린 시절에 당신은 부모님의 어떤 면이 가장 긍정적이라고 생각했는가? 부모님에 대해서 거부감을 느꼈던 것은 무엇이었나?
㉱ 잊을 수 없는 성장과정의 중요한 결심 :
"당신이 성장하면서 인생에 관해 내린 중요한 결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어른이 된다면 나는 반드시 무엇을 할 것이다. 혹은 나는 결코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다."
㉲ 두 가지의 초기 기억 알아내기 :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은 무엇인가?"
"어떤 순간이 가장 생생하게 기억되는가? 그 사건과 관련해서 어떤 느낌을 지니는가?"
② 격려 :
㉮ 상담자의 격려는 내담자가 문제를 다루도록 하는 지원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본다.
㉯ 내담자를 격려함으로써,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접근하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격려는 내담자의 반복적 절망감을 단절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주요한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다.
③ 즉시성 :
즉시성은 '여기와 지금'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그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생활양식의 표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④ 역설적 의도 :
㉮ 역설적 의도란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이나 허약한 사고를 의도적으로 과장하여 행동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체계규정 또는 반암시라고도 한다.
㉯ 역설적 의도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가에 대한 현실을 극적으로 자각하게 되면, 그런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으므로 수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⑤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 이것은 정말로 침을 뱉는다는 의미가 아니고,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의 감춰진 의도나 목적을 드러냄으로써, 이전의 행동을 분리시키기 위한 기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인 행동이 전체적으로 자신에게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내담자가 이후 그와 같은 행동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이전과 같은 편안함 감정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 또한 그 행동을 함으로써 치러야 할 대가를 내담자에게 보여준다.
⑥ 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
이것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무엇이 이루어진 것처럼 가정하여 행동하거나, 또는 내담자가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 다른 것처럼 행동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새로운 시도를 어려워할 경우에 유용한 기법이다.
⑦ 단추 누르기 :
㉮ 단추 누르기는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감정은 무엇이든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위한 것으로, 내담자에게 내적 통제감을 부여하는 기법이다.
㉯ 내담자가 유쾌하거나 불쾌한, 혹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다.
㉰ 유쾌함 단추와 불쾌함 단추 중에 어떤 단추를 누르느냐에 따라 감정이 달라지며, 이는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다고 믿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⑧ 초기 기억 :
㉮ 초기 기억은 생우 6개월부터 9세까지의 선별된 기억들로, 내담자의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목표에 관한 의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초기 기억에 관심을 보이면서 내담자로 하여금 "가능한 한 어렸을 때의 일들을 말해주세요.", "그것을 떠올리니 지금 어떤 기분이 드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태도, 희망, 행동, 투쟁을 이헤하도록 한다.
(5) 상담 과정 :
① 제 1단계 : 상담 관계의 형성 및 목표 설정
㉮ 상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첫 면접에서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보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또한 그동안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펼쳐왔으며, 지금 상담을 받으러 오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② 제 2단계 : 개인 역동성의 탐색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활양식과 가족환경, 개인적 신념과 부정적 감정, 자기 파괴적인 행동 양상 등을 파악하여, 그것이 현재 생활의 문제에 있어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개인 역동성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하며, 특히 가족구조, 출생순위, 꿈, 최초 기억, 행동 패턴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③ 제 3단계 : 해석을 통한 통찰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지속적으로 보내는 한편, 해석과 직면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양식을 자각하며, 자신의 외면적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내재적 원인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제 4단계 : 재교육 또는 재정향
㉮ 재교육 또는 재정향은 통찰을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회피해왔던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 상담자는 해석을 통해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동적 기술을 사용한다.
(6) 개인심리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
① 공헌점 :
㉮ 의학적 모델이 아닌 성장모델에 기초하므로 부모 - 아동 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문화적 갈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채택 가능하다.
㉯ 융통성이 있는 이론적 접근으로,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 절충하였다.
㉰ 여성 평등, 문화 및 종교의 다양성 존중, 소수 집단에 대한 배려 등 '개인차'를 존중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중다문화적 관점에 기여하였다.
② 한계점 :
㉮ 이 이론을 지지하는 경험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 이 이론에서 전제하는 개념들이 충분하고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 성격 형성에서 심리. 사회적인 측면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생물. 유전적 측면에 대해서는 무시하였다.
㉱ 인간의 본성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 치료가 급한 경우, 이 이론에 따른 치료법은 도움이 되기 어렵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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