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가 제시한 인간중심 상담이론(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이론의 개요
(1)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이해(칼 로저스에 대한 소개, 이론의 특징)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
① 낙관론적 인간관
② 유전론적 인간관
③ 자유론적 인간관
④ 전체론적 인간관
2. 주요개념
① 유기체
② 현상학적 장
③ 자기와 자기개념
④ 실현화 경향성과 자기실현 경향성
⑤ 가치조건
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시고,
3. 자기개념의 부적응 상태
(1) 위협과 불안의 경험
(2) 부적응의 원인
① 자기와 경험 간의 불일치
②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간의 불일치
(3) 자기 개념의 유지를 위한 방어기제
4. 인간중심 상담(치료)
(1) 의의 및 특징
(2) 인간중심 상담(치료)를 위한 치료적 관계의 조건
(3) 인간중심 상담(치료)의 주요 요소
① 일치성과 진실성
② 공감적 이해와 경청
③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존중)
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시고,
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1) 의미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① 경험에 대한 개방성
② 실존적인 삶
③ 유기체에 대한 신뢰
④ 자유 의식 또는 경험적 자유
⑤ 창조성
6. 공헌점 및 제한점
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란다.
1. 심리적 문제의 발생 과정
■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심리적 문제의 발생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동안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왜곡 또는 부정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 유기체적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 → 유기체적 경험의식 및 자기개념 붕괴 → 위험 혹은 불안 경험 및 이해에 대한 방어 실패 → 괴리된 행동 출현
(1) 긍정적 존중, 욕구와 자기개념 :
㉮ 사람들은 세상에 태어난 후 성장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관한 물음을 가지게 되는데, 이 물음에 대하여 스스로 내린 답이 그 사람의 자기개념이 된다.
㉯ 보통 사람들은 '나는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고, 이것은 자기에 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는 욕구이기도 하다.
㉰ 자신을 긍정적인 존재로 여길 수 있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즉, 자기개념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자신을 대하는 타인의 태도이다.
㉱ 타인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대하면 자기개념 또한 긍정적일 수 있으며, 타인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면 자기개념은 부정적으로 형성된다.
(2) 가치조건(Conditions of Worth) :
㉮ 이것은 가치가 있고 없음을 규정짓는 외부적인 조건들을 말하는 것으로, 외적으로 규정된 조건들에 들어맞을 때 가치가 있는 것이며, 조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가치가 없는 것이다.
㉯ 어린 시절 영향력이 큰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얻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로, 어른의 가치가 아이의 내면에 형성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3) 자기와 경험 간의 불일치 :
㉮ 개인이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을 자기 개념과 일치하는 것으로 통합할 때, 건강한 심리적 적응이 가능하다.
㉯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즉 개인이 유기체로서 소망하며 경험하는 것들과 자기존중감을 느끼게 하는 것들 간에 불일치가 생기게 되면 심리적 부적응이 발생하게 된다.
㉰ 불일치가 많을수록 '여기와 지금'에서 부정되는 경험들이 많게 되며, 이러한 과정이 되풀이 될수록 잠재력을 실현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심리적인 문제와 부적응이 커지게 된다.
(4) 심리적 증상의 의미 :
㉮ 심리적 문제는 일반적으로 스스로 타고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하고,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들에 맞춰서 살려고 할 때 생겨나게 된다.
㉯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에 따라 형성된 자기개념이 여기와 지금에서의 경험을 부정하고 왜곡하게 되면,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 즉,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에 따라 형성된 자기개념이 자신의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성장에의 힘을 위축시키거나 약화시킴으로써,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2. 상담목표와 기법
(1) 상담목표 :
① 내담자의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② 내담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기실현의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③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가 가진 문제해결에 그치지 않고,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서 앞으로의 문제까지 잘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상담자의 역할 :
① 상담자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해결을 돕는 것만이 아니라, 내담자의 내적 자원을 개발하도록 돕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한다.
② 내담자 스스로 상담의 회기를 이끌어 갈 능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상담자의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개입이 없어도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③ 상담자는 진단, 해석, 지시를 하지 않고 내담자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④ 내담자의 준거에 대하여 공감적 이해를 경험해야 한다.
◆ 준거(criterion) :
어떤 사물의 특성을 판단하는
논리적(論理的) 근거.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학 용어 사전, 준거
(3) 내담자의 역할 :
① 치료(상담)가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탐색할 수 있게 되고, 자신과 관련된 갈등과 혼란된 감정을 더 잘 수용. 통합하게 된다.
② 내담자가 이해받고 수용 받고 있음을 느낄 때 자신의 경험에 더 개방적으로 된다.
③ 치료에 있어서의 경험은 내담자가 자신이 믿는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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