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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개인심리학②(아들러, 상담기법, 생활양식 분석, 격려, 즉시성, 역설적 의도,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마치~인 것처럼 행동하기, 단추 누르기, 공헌점 한계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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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아들러가 주창하고 그의 제자들이 확장. 발전시킨 개인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개인심리학의 기본 가정, 주요개념, 그리고 상담목표, 상담자. 내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1.08.2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개인심리학①(아들러, 개인심리이론, 드라이커스와 모삭, 상담목표와 기법, 다중심리치료, 사적 논리, 개인적 진리, 아들러 학파, 사회적 관심, 타인과 평등관계 경험)

 

✔개인심리학①(아들러, 개인심리이론, 드라이커스와 모삭, 상담목표와 기법, 다중심리치료, 사

■ 오늘부터는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lder)가 주창하고 그의 제자들이 계승. 발전시킨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또는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인심리이론이 등장한

narrare3.tistory.com

 

 

(4) 상담기법 : 

 

 

생활양식 분석

생활양식 분석은 매우 구조화된 것에서부터 덜 구조화된 것까지 다양한데, Walton(1998)은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 아래의 문장을 완성하라 :

"나는 항상 ~ 한 아이였다."

㉯ 형제, 자매 중 당신과 가장 다른 사람은 누구이며, 어떻게 다른가?

㉰ 어린 시절에 당신은 부모님의 어떤 면이 가장 긍정적이라고 생각했는가? 부모님에 대해서 거부감을 느꼈던 것은 무엇이었나?

㉱ 잊을 수 없는 성장과정의 중요한 결심 :

"당신이 성장하면서 인생에 관해 내린 중요한 결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어른이 된다면 나는 반드시 무엇을 할 것이다. 혹은 나는 결코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다."

㉲ 두 가지의 초기 기억 알아내기 :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의 사건은 무엇인가?"

"어떤 순간이 가장 생생하게 기억되는가? 그 사건과 관련해서 어떤 느낌을 지니는가?"

 

격려 :

 

㉮ 상담자의 격려는 내담자가 문제를 다루도록 하는 지원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본다.

 

㉯ 내담자를 격려함으로써,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접근하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격려는 내담자의 반복적 절망감을 단절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주요한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다.

 

 

즉시성

즉시성은 '여기와 지금'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그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생활양식의 표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역설적 의도 :

 

㉮ 역설적 의도란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이나 허약한 사고를 의도적으로 과장하여 행동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체계규정 또는 반암시라고도 한다. 

 

㉯ 역설적 의도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가에 대한 현실을 극적으로 자각하게 되면, 그런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으므로 수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 이것은 정말로 침을 뱉는다는 의미가 아니고,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의 감춰진 의도나 목적을 드러냄으로써, 이전의 행동을 분리시키기 위한 기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인 행동이 전체적으로 자신에게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내담자가 이후 그와 같은 행동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이전과 같은 편안함 감정을 느끼지 못하도록 한다.

 

㉰ 또한 그 행동을 함으로써 치러야 할 대가를 내담자에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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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

이것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무엇이 이루어진 것처럼 가정하여 행동하거나, 또는 내담자가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 다른 것처럼 행동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새로운 시도를 어려워할 경우에 유용한 기법이다.

 

 

단추 누르기 :

 

㉮ 단추 누르기는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감정은 무엇이든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위한 것으로, 내담자에게 내적 통제감을 부여하는 기법이다.

 

㉯ 내담자가 유쾌하거나 불쾌한, 혹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다.

 

㉰ 유쾌함 단추와 불쾌함 단추 중에 어떤 단추를 누르느냐에 따라 감정이 달라지며, 이는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다고 믿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기억

 

㉮ 초기 기억은 생우 6개월부터 9세까지의 선별된 기억들로, 내담자의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목표에 관한 의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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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자는 내담자의 초기 기억에 관심을 보이면서 내담자로 하여금 "가능한 한 어렸을 때의 일들을 말해주세요.", "그것을 떠올리니 지금 어떤 기분이 드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태도, 희망, 행동, 투쟁을 이헤하도록 한다.

 

 

(5) 상담 과정 : 

 

① 제 1단계 : 상담 관계의 형성 및 목표 설정 

 

㉮ 상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첫 면접에서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보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또한 그동안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펼쳐왔으며, 지금 상담을 받으러 오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② 제 2단계 : 개인 역동성의 탐색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활양식과 가족환경, 개인적 신념과 부정적 감정, 자기 파괴적인 행동 양상 등을 파악하여, 그것이 현재 생활의 문제에 있어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개인 역동성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이 필요하며, 특히 가족구조, 출생순위, 꿈, 최초 기억, 행동 패턴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③ 제 3단계 : 해석을 통한 통찰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지속적으로 보내는 한편, 해석과 직면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양식을 자각하며, 자신의 외면적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내재적 원인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제 4단계 : 재교육 또는 재정향

 

㉮ 재교육 또는 재정향은 통찰을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회피해왔던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 상담자는 해석을 통해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동적 기술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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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인심리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 

 

공헌점 :

 

㉮ 의학적 모델이 아닌 성장모델에 기초하므로 부모 - 아동 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문화적 갈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채택 가능하다.

 

㉯ 융통성이 있는 이론적 접근으로,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 절충하였다.

 

㉰ 여성 평등, 문화 및 종교의 다양성 존중, 소수 집단에 대한 배려 등 '개인차'를 존중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중다문화적 관점에 기여하였다.

 

 

한계점

 

㉮ 이 이론을 지지하는 경험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 이 이론에서 전제하는 개념들이 충분하고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 성격 형성에서 심리. 사회적인 측면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생물. 유전적 측면에 대해서는 무시하였다.

 

㉱ 인간의 본성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 치료가 급한 경우, 이 이론에 따른 치료법은 도움이 되기 어렵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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