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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집단상담②(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개별상담이 필요한 경우, 얄롬의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희망의 고취, 보편성, 정보전달, 이타심,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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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집단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단상담의 의의와 특징, 집단의 일반적인 조건, 지도 집단(가이던스 집단), 상담 집단, 치료 집단, 자조집단, 감수성 집단(감수성 훈련 집단), T 집단, 참만남 집단 등 집단상담의 형태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0.2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집단상담①(상담의 실제, 적용, 지도집단, 가이던스 집단, 상담 집단, 치료 집단, 자조집단, 감수성 집단, T집단, 참만남 집단, 대면 집단, Face-to-face, Significant Interaction)

 

✔집단상담①(상담의 실제, 적용, 지도집단, 가이던스 집단, 상담집단, 치료집단, 자조집단, 감수

◆ 오늘부터는 상담의 실제와 적용 중, 집단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1) 집단상단의 의의 및 특징 : ① 집단상담은 집단성원(두 명 이상의 구성원)으로 하여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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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집단 상담과 개별 상담 : 

 

① 집단 상담이 필요한 경우 :

 

㉮ 내담자가 여러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이나 생활배경 등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와 존경심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경우

 

㉰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나 대인관계 등 사회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경우

 

㉱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 소속감, 협동심을 향상할 필요가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자신의 관심사나 문제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 및 조언을 필요로 하는 경우

 

㉳ 동료나 타인의 이해와 지지가 내담자의 행동 변화에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검토나 분석을 기피하거나 유보하기를 원하고, 자기 노출에 대해 필요 이상의 위협을 느끼는 경우

 

② 개별 상담이 필요한 경우 : 

 

㉮ 내담자가 처한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 방법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 및 관련 인물들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경우

 

㉰ 내담자의 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해 주는 면담의 경우

 

㉱ 내담자가 집단을 통해 무엇인가를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심한 불안공포를 가지고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상담집단의 동료들로부터 수용될 수 없을 정도로 대인관계가 좋지 못한 경우

 

㉳ 내담자의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및 통찰력이 극히 제한적인 경우

 

㉴ 내담자가 상담자나 다른 사람들에게서 주목과 안정을 강박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 내담자가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을 나타내 보일 가능성이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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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집단 상담(집단 치료)의 치료적 요인(얄롬, Yalom) : 

 

희망의 고취(Instillation of Hope) : 

집단은 집단구성원들에게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는데, 이 때 희망 그 자체가 치료적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보편성(Universality) : 

참여자 자신만 심각한 문제, 생각, 충동을 가진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갈등과 생활경험, 문제를 가진 것을 알고 위로를 얻는다. 

 

정보전달(Imparting Information) : 

집단의 구성원들은 집단 상담자에게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며, 동료 참여자에게서 직. 간접적인 제안, 지도, 충고 등을 얻을 수 있다.

 

이타심(Altruism) :

집단의 구성원들은 위로, 지지, 제안 등을 통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또한 자신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타인에게 중요할 수 있다는 발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The Corretive Recapituation of the Primary Family Group) : 

집단은 가족과 유사한 점이 있다. 즉, 집단상담자는 부모, 집단의 구성원은 형제자매가 되는 것이다.

 

집단 구성원은 부모형제들과 교류하면서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을 재현하는데, 그 과정을 통해 그동안 해결되지 못한 갈등상황에 대해 탐색하고 도전한다.

 

사회기술의 발달(Development of Socializing Techniques) : 

집단 구성원으로부터의 피드백이나 특정 사회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기술을 개발한다. 

 

모방행동(Imitative Behavior) :

집단 상담자와 집단 구성원은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데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대인관계학습(Interpersonal Learning) :

집단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한 통찰과 자신이 원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으며, 대인관계 형성의 새로운 방식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이 된다.

 

집단 응집력(Group Cohesiveness) : 

집단 내에서 자신이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소속감은 그 자체로 집단 구성원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정화(Catharsis) : 

집단 내의 비교적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구성원은 그동안 억압되어온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다.

 

실존적 요인들(Exsitential Factors) : 

집단 구성원과의 경험 공유를 통해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아무리 많은 지도와 후원을 받는다고 해도, 자신의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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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얄롬(Yalom)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 들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1.05.2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실존주의적 접근②(실존주의 상담이론, 실존적 조건, 죽음, 자유, 고립 또는 소외, 무의미, 주변세계, 공존세계, 고유세계, 영적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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얄롬

미국 출신의 실존주의적 심리치료사. 얄롬은 러시아에서 제1차 세계 대전 직후 미국으로 이민 온 러시아계 유대인으로,워싱턴(Wa- shington)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공식적인 교육적 배경이 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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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집단 상담의 일반적인 효과 : 

 

① 시간 및 비용의 절감 : 

집단 상담은 상담자가 다수의 내담자들과 접촉하므로, 시간 및 비용 면에서 효과적이다.

 

② 편안한 및 친밀감 : 

집단 상담은 상담자와의 일대일 개인상담보다 집단 구성원들 간의 친밀감을 통해 여러 가지 문제를 더욱 쉽게 다룰 수 있다.

 

③ 구체적 실천의 경험 : 

집단 상담은 현실적이고 실제 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을 제공하므로 새로운 행동을 검증하거나, 문제해결 행동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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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현실검증의 기회 제공 : 

집단 상담에서 개인은 외적인 비난이나 처벌에의 두려움 없이 새로운 행동을 시험해 보며, 현실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⑤ 소속감 및 동료의식 :

집단 상담에서는 동료들 간에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들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으므로, 소속감과 동료 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⑥ 풍부한 학습경험 : 

집단 상담에서는 다양한 구성원들을 접할 수 있으므로, 개인상담이 줄 수 없는 여러 가지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준다. 

 

⑦ 지도성의 확대 :

집단의 구성원들은 상호 간에 경청하고 수용하며 지지하고 대면하며 해석해 주는데, 이와 같은 행동을 통해 서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⑧ 관찰 및 경청 :

집단 상담에서 구성원들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행동을 경청하고 관찰하면서, 함께 생각하고 느낄 수 있다.

 

⑨ 개인상담으로의 연결 :

내담자가 개인상담을 기피하는 경우 우선 집단상담을 통해 개인상담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용기를 얻어 개인상담에 응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집단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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