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자아인식, 이해력, 심리적 건강, 민감성, 개방성, 객관성, 능력감, 진솔성, 인간적 매력, 스트롱, 상담자의 주요한 특성 EAT)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0. 21.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은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상담자 요인

 

(1) 자아인식과 이해력 : 

 

① 자아통찰로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인식한다.

 

② 어떤 점이 상담자 자신의 문제이고, 어떤 점이 내담자의 문제인지를 구별한다.

 

(2) 심리적 건강 :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 모델이므로, 심리적으로 건강하여야 한다.

 

상담자가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경우 :

이 경우 내담자의 불안 가중, 상담자 스스로의 문제에 몰입하여 내담자와 소통하는데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3) 민감성 : 

 

① 상담자가 내담자의 자원, 대처양식, 약점에 대하여 인식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충분히 도전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② 민감성을 가진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와 언어적 메시지를 잘 해석한다.

 

③ 또한 민감성을 가진 상담자는 적절한 상담기법을 선택하여 적용하고, 상담자 자신과 내담자 사이의 상호관계를 잘 인식할 수 있다. 

 

(4) 개방성 : 

 

① 개방성이란 고정관념 혹은 편견에서 벗어나,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하는 힘이다.

 

② 개방성을 가진 상담자는 스스로의 신념과 가치체계를 잘 인식하고 있다. 

 

③ 또한 개방성을 가진 상담자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체계를 내담자에게 무리하게 강요하지 않는다. 

 

 

300x250

 

(5) 객관성 : 

 

① 객관성을 가진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내담자 간 관계를 정확하게 꿰뚫어 본다.

 

② 이는 상담자가 내답자에게 감정이입을 하는 상태에서 일어난다. 

 

(6) 능력감 : 

 

① 능력감이란 상담자가 상담을 이끌어나가는데 필요한 지식, 정보, 기술의 정도를 말한다. 

 

② 효과적인 상담자는 학문적 지식, 상담기술 등에서 뛰어나다.

 

(7) 진솔성 : 

 

① 진솔성은 내담자를 위협하거나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이나 반응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② 진솔성을 가진 상담자는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다.

 

③ 또한 진솔성을 가진 상담자는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하여 약속하지 않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킨다. 

 

(8) 인간적 매력 : 

효과적인 상담자는 인간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어, 내담자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스트롱(Strong)이 주장한 상담자의 주요한 특성

- E(Expertness) : 높은 수준의 전문성

- A(Attractivenness) : 사람을 끄는 친근감

- T(Trustworthiness) : 믿음을 주는 신뢰감

 

2. 내담자 요인

 

(1)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 : 

내담자가 기대한 상담 방식과 다르거나, 다른 방식에 대하여 무언의 기대를 할 경우 상담은 비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내담자의 기대를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2) 내담자 문제의 심각한 정도 : 

내담자 문제의 정도가 심각할수록 상담의 효과는 낮아질 수 있다.

 

(3)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동기 : 

상담에 대한 동기가 높은 내담자가 상담의 효과도 높은 경향이 있다. 

 

(4) 내담자의 인지 능력 혹은 지능 :

인지 능력이 뛰어난 내담자일수록 상담자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 문제를 분석. 통합하는 것에서 더 나은 경향을 보인다. 

 

(5) 내담자의 정서 상태 :

높은 불안을 나타내는 내담자일수록 변화에 대한 동기가 강하고, 상담에 대한 준비가 더 잘 되어 있다. 

 

(6) 내담자의 자아강도 :

자아강도는 탄력성이라고도 부르며, 역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이것이 높은 내담자일수록 상담 효과도 높을 수 있다. 

 

(7) 내담자의 방어적 태도 :

방어수준이 높은 내담자일수록 상담 시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거나 직면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므로, 상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8) 기타 :

이외에 과거의 상담 경험, 육 수준, 경제적 수준, 참여의 자발성 등도 상담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담자 요인이다. 

 

 

 

반응형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요인 :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안전하고 든든한 관계를 형성한다.

- 내담자가 상담을 받는 사실이나 상담실을 이용하는 것이 외부로 드러나지 않도록 하여, 낙인을 방지한다.

- 평소 자연스러운 관계를 맺어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거부감이나 불편감 없이 자연스럽게 상담에 참여하고, 상담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 오늘은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