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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의 반응④(언어적 반응 기술, 최소의 촉진적 반응, 단순 강화, 탐색적 질문, 개방형, 폐쇄형 질문, 기적, 예외, 척도, 대처 질문, 내담자의 침묵의 의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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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반응(언어적 반응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적극적 경청, 경청을 방해하는 요인, 신체적 반응하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1.10.1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상담의 반응③(적극적 경청, 경청을 방해하는 요인, 개방형 질문, 이건의 적극적 경청의 4가지 측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소리 언어, 물체 언어, 바디랭귀지)

 

✔상담의 반응③(적극적 경청, 경청을 방해하는 요인, 개방형 질문, 이건의 적극적 경청의 4가지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의 반응(적극적 경청, 경청을 방해하는 요인, 신체적 반응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영, 명료화, 직면, 해석 등의 상담 면접의 기본 방법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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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어적 반응 기술

 

(1) 최소의 촉진적 반응 : 

 

① 내담자의 표현을 상담자가 이해하거나 동의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짧은 말을 의미한다. 

 

② 예를 들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음', '네', '계속 하세요', '알겠어요', '좋습니다' 등의 반응을 하는 것이다.

 

③ 이를 다른 말로 '단순강화'라고도 부르는데, 가치 판단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내담자에게 자신이 수용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④ 반대로 말해서, 이러한 최소의 촉진적 반응이 없을 경우, 내담자는 자신이 상담자에게 수용되고 있는지 어떤지를 알 수 없게 된다.

 

(2) 질문 : 

 

① 상담 장면에서의 질문 : 

 

㉮ 상담 장면에서는 가급적 내담자가 스스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상담자가 지나치게 질문을 많이 사용하여 내담자에게 지속적으로 응답을 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 내담자가 상담을 단순한 질문과 답변의 교환 과정으로 인식하게 되는 경우,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출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 질문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나, 그 방법과 분량, 적절한 시기 등을 고려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질문은 내담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계속하도록 하여 자기 탐색을 중단하지 않도록 유도하기 위해, 혹은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수행하는 명료화나 직면의 한 기법으로서 사용될 때 가장 이상적이다. 

 

상담은 심리치료가 아니므로, 상담자가 심문자나 조사관의 역할을 수행해서는 안 된다. 

 

㉳ 특히 '왜' 질문, 유도질문 등은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오히려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의 성격을 오해하게 만들 소지가 있다. 

 

◈ 상담자의 질문 : 

- 상담자는 자신이 질문을 하고 있는 입장이라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 해당 질문이 바람직한 것인지 생각하고 질문한다.

- 가능한 질문과 즐겨 사용하는 질문 유형을 검토한다.

- 다른 방법으로 질문할 수 있을지 검토한다.

- 내담자가 상담자의 질문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는지 파악한다. 

 

② 탐색적 질문 : 

 

㉮ 이는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개방적 질문이다. 

 

㉯ 상담자는 탐색적 질문을 위해 다음의 사항들에 주의하여야 한다.

 

- 질문은 "예/아니오"로 답할 수 없는 개방형 질문이어야 한다.

 

- 질문은 내담자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내담자의 감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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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 개방형 질문 : 

 

- 질문의 범위가 포괄적이다.

 

- 내담자에게 가능한 한 많은 대답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한다.

 

- 내담자로 하여금 시야를 보다 넓히도록 유도한다.

 

-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열어놓는다.

 

- 개방형 질문은 상담의 초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는 내담자에게는 오히려 답변에 대한 부담감을 줄 수가 있다. 

 

당신은 현재 상담 진행 중인
상담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폐쇄형 질문 : 

 

- 질문의 범위가 매우 좁고 한정적이다.

 

- 내담자가 대답할 수 있는 범위를 '예/아니오' 또는 다른 단답식 답변으로 제한 할 수 있다.

 

-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만든다.

 

-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닫을 수 있다.

 

- 폐쇄형 질문은 위기 상황에서 내담자를 위한 신속한 대응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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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상담 시 유용한 질문 : 

 

㉮ 기적 질문 : 

기적 질문은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는 것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 들을 구체화. 명료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잠을 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서, 당신을 여기로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지난 밤 기적이 일어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예외 질문 :  

예외 질문은 문제해결을 위해 우연적이며 성공적으로 실행한 방법을 찾아내어, 이를 의도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 「 당신에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때는 언제인가요?」

 

㉰ 척도 질문 : 

척도 질문은 숫자를 사용하여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문제의 우선 순위, 성공에 대한 태도, 정서적 친밀도, 자아존중감, 치료에 대한 확신, 변화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노력, 진행에 관한 평가 등의 수준을 수치로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 「 폭력을 행사하는 아버지가 어느 정도 싫은지 0점에서 10점까지 점수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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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처 질문 : 

대처 질문은 어려운 사황에서의 (내담자의) 적절한 대처 경험을 상기시키도록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 「 그렇게 힘든 과정 속에서 어떻게 지금의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었나요? 」

 

㉲ 관계성 질문 : 

관계성 질문이란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내담자 자신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추측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 「 만약 당신의 아버지가 지금 여기에 있다고 가정할 때, 그는 당신의 문제가 해결될 경우 무엇이 달라질 거라고 말씀하실까요? 」

 

* 자세한 것은 해결중심 단기치료에 관한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1.09.2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해결중심 단기치료②(목표설정의 원칙, 해결중심적 대화, 알지 못함의 자세,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예외질문, 기적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 악몽질문, 칭찬)

 

✔해결중심 단기치료②(목표설정의 원칙, 해결중심적 대화, 알지 못함의 자세, 상담 전 변화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해결중심 단기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경중심 단기치료(상담)의 기본 가정, 주요 개념,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방문형, 불평형, 고객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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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인 : 

 

① 내담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지지, 승인, 안심, 강화를 나타내는 것이다.

 

② 적절한 승인은 상담을 진척시키는데 도움을 주지만, 승인의 남용은 상담이 너무 지지적으로 되어, 내담자의 성장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4) 직접적 지도 :

 

① 직접적 지도는 내담자에게 어떠한 것을 하도록 지시, 제안하거나 조언하는 것을 말한다.

 

② 대부분의 상담에서는 직접적 지도(조언)를 바람직한 반응 양식이라고 여기지 않으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정보 제공 : 

 

① 이는 사실, 자료, 의견 등의 형태로 내담자에게 제공된다.

 

②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실질적이고 분명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내담자가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정보를 추구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6) 요약 : 

 

① 요약은 내담자가 표현했던 중요한 내용과 상담 회기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진행사항을 상담자의 언어로 간략하게 정리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②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생각을 정리. 통합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 

 

(7) 자기노출(자기개방) : 

 

① 자기노출은 상담자의 사생활을 내담자에게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② 이러한 상담자의 자기노출은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8) 기타 : 

침묵, 재진술, 반영, 해석, 직면 등도 상담자의 언어적 반응 기술에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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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내담자의 침묵의 의미와 이를 다루는 방법 : 

 

* 내담자의 침묵의 의미 :

- 부끄러움, 또는 두려움의 표시이다.

- 더 이상 생각나는 것이 없을 수도 있다.

-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의 표시일 수 있다.

- 방금 전 나눈 대화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 스스로의 감정적 처리를 위한 시간이 필요해서 일 수 있다.

-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일 수 있다.

- 상담자의 재확인이나 해석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것일 수 있다.

* 내담자의 침묵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

- 침묵의 의미를 판단한 후, 침묵을 깰지, 혹은 기다릴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 상담자의 침묵도 적절하게 사용하면, 내담자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거나, 통찰을 유도하거나, 또는 언어적 반응을 유도하는 상담기법이 될 수 있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상담의 반응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과정,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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