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발달 연령별 상담 중 노인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소년 상담(youth counseling)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노인상담
(1) 노인상담의 정의 :
① 노인을 내담자로 하는 상담활동을 말한다.
②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적. 가족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③ 노인은 상담을 통해 감정적. 사고적. 행동적 측면에서 성장을 경험하여 성공적인 노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2) 노인상담의 목적 :
① 1차적 사회관계망의 역할 수행 :
노인상담은 노인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지원, 문제해결과 예방의 역할을 객관적으로 대행해줌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경험하고 소외감을 느끼는 노인들에게 1차적 사회관계망의 역할을 수행한다.
② 새로운 정보 제공자의 역할 수행 :
노인상담은 노인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기능적으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노인문제의 예방과 치료 :
노인상담은 노인들의 숨은 욕구와 필요에 대한 실증적인 탐색을 가능하게 하여 그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한다. 즉,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듣고 이해하여 노인들의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노인들이 인생 후반기를 원만하고 만족스럽게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돕는다.
④ 가족 원조자의 역할 수행 :
노인상담은 노인뿐만 아니라 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노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가족 구성원들에게는 정서적 지지와 정보를 제공하는 등, 가족 원조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3) 노인상담의 특징 :
① 노인 내담자는 신체적, 사회심리적 노화 과정을 겪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더 많은 인내심과 기술, 그리고 내담자 중심의 이해력과 수용을 요한다.
② 사고 및 감정 배경의 탐색과 행동 변화의 추구보다는 '여기와 지금'의 생활 양식에 대한 지지과정에 우선적 중점을 둔다.
③ 노인상담의 접근 기법 면에서는 직면, 도전 등의 직접형 접근 방법보다 경청, 명료화적 질문 및 해설적 언급 등의 완만한 간접형 접근법이 바람직하다.
④ 노인의 보수적인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여야 하며, 노인의 삶과 정서를 지지하여야 한다.
⑤ 타 연령층에 비해 임종 및 의료, 요양시설에 입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의 종결 과정에서 변화에의 불안완화 등 세심한 배려와 종결 후 추수 점검의 노력이 필요하다.
(4) 노인상담자의 자세 :
① 노인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② 노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③ 노인의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④ 노인상담에는 상담자의 인내심과 조심성이 특별히 요구된다 : 일테면 청력 및 시력의 저하로 반복적인 질문이 필요할 수 있다.
(5) 노인상담의 지침 :
① 반복되는 호소에 대해 충분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와 참을성을 가져야 한다.
② 역전이 문제를 잘 살펴야 한다.
③ 방어기제와 전이에 대하여 일반상담 보다 더 관대하게 다루어야 한다.
④ 체면 손상을 하지 않기 위해 철저히 비밀보장을 하여야 한다.
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보와 교육을 하여야 한다.
⑥ 노인의 생리학적. 사회문화적 다양성과 이질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⑦ 주도권과 결정권을 최대한 내담자가 갖도록 하여 통제력과 독립성을 유지하도록 조력한다.
⑧ 초기 면접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노인의 구체적 욕구를 명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⑨ 노인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명확하게 이해한다.
⑩ 상담자의 메시지는 간단하면서도 반복적으로 전달한다.
⑪ 노인의 건강에 대하여 구체적인 충고를 한다.
⑫ 노인의 정서적 고통은 신체적 질병, 경제적 곤란, 은퇴와 사별, 역할 상실 등의 구체적 사건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의 진행에 있어서 내담자의 구체적인 삶을 다루어야 한다.
⑬ 따뜻하고, 지지적이며,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다. 또한 노인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경청하고, 노인의 고통을 잘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전달하여야 한다.
⑭ 노인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의존성이 큰 경우가 많으므로, 상담의 종결을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노인과의 연령의 차이 및 경험의 폭 차이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6) 노인상담의 기법 :
① 의사소통 기법 :
내담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내면을 상담자에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인 상담기술로는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 질문하기와 경청하기, 공감과 자기노출, I-message 등이 있다.
② 진단 기법 :
-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한다.
- 심리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다양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비표준화된 검사법인 면접, 관찰 등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동기유발 기법 :
- 내담자의 행동 및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하며, 이에 대한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하고자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동기를 자극시키는 단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관심을 보이고, 공감반응을 잘 하여야 한다.
④ 회상 기법 :
- 내담자에게 지난 날을 회상하면서 늙어가는 과정을 수용하게 하고, 자아존중감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자신의 과거를 평가하여 현재를 수용하고,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노력을 할 수 있다.
- 시간 소요가 많고 회한에 젖어 실망감에 빠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⑤ 기타 :
- 노인상담에서도 일반 상담에 사용되는 조각기법, 문장완성기법, 심리극기법, 마술상점기법, 빈의자기법, 이중자아기법, 죽음과 재생의 장면기법, 심판의 장면기법, 등보이기기법, 공유기법, 역할기법, 적극적 경청, 직면, 요약, 의사소통 훈련, 매체학습 등의 방법이 활용될 수 있다.
■ 오늘은 노인상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