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학습문제 상담(문제 유형별 상담, 상담심리학, 학습부진, 학습장애, 학습 저성취, 학습지진, 효과적인 학습전략, SQ3R, 조직화전략, 주의집중전략, 기억전략, 시간관리전략, 시험전략)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1. 20.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은 문제 유형별 상담 중 '학습문제 상담(학습상담, academic counseling and educational therapy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노인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노인상담(발달 연령별 상담, 노인상담의 목적, 특징, 1차적 사회관계망, 경청, 명료화적 질문, 간접형 접근법, 역전이, 방어기제, I-message, 회상 기법, 동기유발 기법)

 

✔노인상담(발달 연령별 상담, 노인상담의 목적, 특징, 1차적 사회관계망, 경청, 명료화적 질문,

◆ 오늘은 발달 연령별 상담 중 노인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소년 상담(youth counseling)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1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

narrare3.tistory.com

 

 

1. 학습문제 상담

 

(1) 학습문제의 유형 : 

 

①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 

 

㉮ 학습부진이란 내재적 또는 환경적 원인으로 인해 학습 성취 수준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잠재적인 지적 능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학습장애뇌의 기능장애나 인지상의 결함과 같은 기질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하는데 비해, 학습부진주의력 결핍, 비효율적 학습습관, 가정환경이나 교우관계에서의 스트레스 등 개인의 정서나 환경 상의 문제를 원인으로 한다. 

 

㉰ 지능이 평균보다 낮은 편이며, 어휘력과 표현력, 기억력이 부족하다. 또한 학교 학습이 가능하지만 주의력. 집중력이 떨어지고 과잉행동을 보임으로써 부적응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②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 

 

㉮ 학습장애는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한 분야 이상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 보통 개인의 능력발달에서 분야별 불균형이 나타나며, 지각장애, 지각-운동장애, 신경체계의 역기능 및 뇌손상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 학습지진과 달리 정상적인 지능 수준을 보이며, 특히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충동성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경우 50% 이상이 학습장애를 보인다

 

③ 학습저성취(Low Achievement) : 

 

㉮ 학습저성취는 넓은 의미에서 학습장애와 학습부진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특히 학습부진과 중복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하위 5~20%의 낮은 성취 수준을 나타내는 경우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 개인이 가진 일반 능력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며, 학교 수업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 보통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열악한 가정환경, 부적절한 교우관계, 학교생활에의 부적응, 공부에 대한 개인적 가치관, 비효율적 학습관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728x90

 

 

④ 학습지진(Slow Learner) : 

 

㉮ 학습지진은 선천적으로 기억력 등의 지적 능력이 낮은 수준을 보임으로써, 학업 수행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 지능 수준 하위 3~25% 정도로 지능지수가 대략 70~89 정도에 해당하며, 정신지체까지는 아니지만 그 수준에 근접한 '경계선 지능'에 해당한다. 

 

㉰ 학습장애와 달리 모든 교과목에서의 학업성취도가 낮은 수준을 보이며, 언어, 운동능력, 공간능력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발달이 저조하다.

 

(2) 학습부진의 일반적 원인 : 

 

① 선행학습의 부족

② 학습동기의 결핍

③ 시험불안

④ 부모와의 관계 악화

⑤ 또래집단의 영향

⑥ 주의집중의 어려움

⑦ 비효율적 학습 방법

⑧ 평균 이하의 지능 수준

 

(3) 학습상담에 대한 올바른 이해 : 

 

학습문제는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

- 학습문제는 한 두 가지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따라서 학습문제의 원인에 대한 전반적인 탐색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지능검사, 학습태도 검사, 학습방법 검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학습문제와 연관된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격려해야 한다

- 청소년 내담자의 학습문제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죄절감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격려해야 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성취감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300x250

 

현실성 있는 상담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상담의 목표는 학습의 방향, 즉 상담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표 설정은 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 표적이 되므로,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해야 한다.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장점 및 자원등을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 학습상담은 내담자가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는 이유와 함께 그러한 현상이 발생한 배경적 원인,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검토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특히 학습상담은 다른 상담에 비해 처방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의 장점(강점)과 자원 등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4) 학습상담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 

 

① 학습문제와 연관된 다양한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② 학습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학습 성취, 학습과정상의 이해를 토대로 학생 개인 및 그 가족이 학습문제를 어떻게 다루어 왔는지 고려하여야 한다.

 

③ 학생으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방법을 익히도록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④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심리적. 발달적 전문지식과 함께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준비하여야 한다.

 

(5) 효과적인 학습전략 : 

 

① 조직화 전략 : 

 

㉮ 단순 암기식의 비효율적인 학습에서 탈피, 독서능력의 신장과 장기기억의 효율성을 높인다. 

 

'SQ3R'의 학습방법,'개관(Survey)', '질문(Question)', '읽기(Read)', '암송(Recite)', '복습(Review)'으로 진행된다. 

 

② 주의집중 전략 : 

 

㉮ 집중력 부족의 원인을 파악, 학습과 학습 이외의 관심이나 욕구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조정한다.

 

㉯ 간단하고 쉬운 내용부터 시작하고, 집중시간을 점차적으로 늘리는 등, 학습계획 및 공부 규칙을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간다.

 

반응형

 

③ 기억전략 : 

 

㉮ 기억을 학습의 중요한 요소로 보고, 심도 있는 정보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기억이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한다. 

 

㉯ 효과적인 기억을 위해 기억할 내용을 제구성. 제구조화 하고, 이미지와 관련지어 조직화하며, 능동적으로 암송을 반복한다.

 

④ 시간관리 전략 : 

 

㉮ 체계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최대의 학습효과를 거두기 위한 것이다.

 

㉯ 학습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도록 세우며,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실행해나간다.

 

⑤ 시험전략 :

 

㉮ 시험 전에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학습계획표를 작성, 학습 난이도에 따라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한다.

 

㉯ 시험 중에는 문제를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가급적 쉬운 문제를 우선적으로 풀며, 문제를 모두 푼 후에는 전체를 세심하게 검토한다.

 

㉰ 시험 후에는 실수로 풀지 못한 문제와 공부하지 못했던 문제를 반드시 확인하는 등, 원인을 분석한다. 

 

 

■ 오늘은 문제 유형별 상담 중 학습문제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