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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개인 상담①(일반적 과정, 문제 해결, 내담자, 종결, 심리적 지지, 환기, 로저스, 칼크허프, 촉진적 의사소통의 사례, 초기 과정, 신뢰 관계, 대처 행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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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개인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인 상담(individual counseling)

 

 

✅ 개인상담 : 

개인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를 개별적 면담을 통해서 해결하는 상담의 한 형태. 흔히 집단상담(集團相談)과 대비되어 사용된다.

개인상담에서는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감정· 태도· 동기·행동성향 등의 명료화와 변화의 촉진이 그 초점이 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개인상담 

[個人相談, individual counseling]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 개인 상담의 일반적 과정 : 

 

 

① 초기 과정 : 

 

㉮ (내담자의) 현재의 가지고 있는 문제들과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지금까지 어떻게 해결해 왔는가를 묻기

 

㉰ 해결을 원하는 문제는?

 

㉱ 신뢰관계 수립

 

㉲ 문제의 개요를 파악(현재 상황, 과거, 가족, 친구 관계 상호 작용의 탐색)

 

㉳ 상담 계획의 수립

 

 

② 문제 해결 과정 : 

 

㉮ 구체적인 문제, 외면화 문제, 내면화 문제, 정신 병리적 문제를 취급 대상으로 한다.

 

㉯ 문제 해결 증진, 자기 조절 능력 증진, 태도, 인간 관계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도록 돕는다.

 

㉰ 내담자(내담 학생)의 감정, 주관적 사실, 성격 등에 초점을 둔다.

 

㉱ 환기법(내담 학생(내담자)의 문제 또는 상황과 관련된 감정 - 분노, 증오, 슬픔, 불안, 죄의식 등 - 을 스스로 표출하도록 돕는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 학생이 자기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다.

 

*심리적 지지법(내담자의 말에 맞다, 다들 그렇다 등등) 사용 등으로 내담 학생의 불안을 감소(자아가 약할 때 내면을 보기 어렵다)시킨다.

 

㉳ 심리 검사의 실시로 이를 상담에 참고한다. 

 

㉴ 대처 행동에 대한 의논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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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적 지지(psychological support) : 

사람들을 원조하는 모든 전문직에서 중요시되는 기법으로 클라이언트(심리학에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힘을 지지함으로써 현상유지를 도모한다. 동시에 적극적인 성장을 촉진하도록 의도적으로 사용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힘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전제로 보증, 교육, 연습, 조언, 모델링, 환기, 시간의 제한, 대결 등을 적절하게 조합해서 진행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적 지지 [psychological support]

(사회복지학사전, 2009. 8. 15., 이철수)

 

 

 

③ 종결 : 

 

㉮ 개인 상담의 과정이 문제가 전부 해결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내담자에게 미리 예고한다.

 

㉯ 학생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기 시작하면 다른 요인을 개입시킬 때도 종결이 가능하다. 

 

㉰ 해결된 문제, 변화 등을 교사와 학생이 함께 검토함

 

㉱ 책임감을 갖고 자기 성장의 노력을 하도록 주지시킴

 

㉲ 기대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점을 검토함(그 이유)

 

㉳ 내담 학생을 만날 때는 점진적 방법으로 하고, 만남의 빈도 감소로 상담의 종결을 시도함

 

㉴ 종결은 내담 학생과 합의하여 결정한다.

 

㉵ 사후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종결 후 도움의 기회를 개방한다.

 

 

(2) 상담에서 의사소통의 특성 : 

 

상담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진정한 인간적 만남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상담 관계에서의 의사소통은 다른 사회적 관계에서의 의사소통과 그 특성을 달리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상담의 기법은 곧 의사소통의 기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개인 상담 시 의사소통의 기법에 있어 중요한 것으로 인간 중심 상담(내담자 중심 상담)의 창시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는 공감적 이해, 존중, 진실성을 들고 있고, 칼크허프(Carlkhuff)는 이 세 가지 요소 외에 구체성, 직면, 자아개방, 즉시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2022.07.2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심리학 상담 이론⑦(인간 중심 상담, 칼 로저스, 비지시적 상담, 진실성, 일치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인본주의, 내담자 중심 상담, 유기체적 신뢰)

 

 

✔심리학 상담 이론⑦(인간 중심 상담, 칼 로저스, 비지시적 상담, 진실성, 일치성, 공감적 이해,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론 벡이 주창한 인지 치료(인지 행동 치료, CBT)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7.

narrare3.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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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크허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회과학자. 칼크허프는 지난 50여 년이 넘는 동안 '인간 생산성에 대한 과학(The Science of Human Generativity)'이란 개념을 형성해 온 사회과학자로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 있다. 여

terms.naver.com

 

 

(3) 로저스와 칼크허프의 촉진적 의사소통 및 변인의 개념 및 수준별 예 : 

 

수준 1 -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 표현의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감정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것 보다는 훨씬 못 미치게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수준 2 - 상대방이 표현하는 감정에 반응은 하지만, 상대방이 의사소통한 것에서 주목할만한 감정을 제외시켜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수준 3 - 상대방이 표현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정서와 의미를 나타내어, 상호 교류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수준 4 - 상대방이 겉으로 표현하지 않는 내면적 감정과 사고를 지각하여, 왜곡 없이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수준 5 - 상대방의 내면적 감정과 사고를 정확히 지각하여 왜곡 없이 충분하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같은 수준의 자기탐색을 촉진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① 공감적 이해 : 

 

상담자는 내담 학생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지각하고 있는가를 상담자 자신의 개념 틀을 개입시키지 않고 학생의 내적 준거 체제에 따라서 정확하게 이해하여, 이를 왜곡 없이 의사소통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상담자는 학생이 명백히 표현하고 있는 표면적 감정, 사고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내면의 감정, 사고를 이해하고 표현하여 학생의 심층적인 자기 탐색을 촉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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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낮은 수준의 의사소통 ⓑ : 보통 수준의 의사소통  ⓒ :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의 예시)

✔학생 내담자 : "성적이 너무 떨어져서 큰일 났어요.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도 그래요."

✔상담자(교사) : ⓐ "이것도 공부라고 한거니? 그러고도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말이 나와?" 
                              ⓑ "속이 상한 모양이구나, 열심히 했는 데도 성적이 떨어졌으니."
                              ⓒ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성적이 떨어졌으니, 어떻게 해야 할 지 정말 걱정이 되겠구나."

✔학생 내담자 : "요새 잡념 때문에 공부가 통 안돼요, 대학 입시도 얼마 안 남았는데."

✔상담자(교사) : ⓐ "공부가 하기 싫으니까 딴 생각이 들지, 넌 어째서 그 모양이냐?"
                              ⓑ "입시도 얼마 안 남았는데 공부가 안 돼서 걱정이겠구나."
                              ⓒ "이렇게 중요한 때에 집중이 잘 안 되니 속이 타겠구나."

✔학생 내담자 : "부모님이 맨날 공부, 공부! 잔소리를 하니 정말 싫어요. 공부는 내가 알아서 한다니까요."

✔상담자(교사) : ⓐ "네가 알아서 한다고? 알아서 한다는 게 겨우 그거냐?"
                              ⓑ "그렇게 잔소리를 들어서 기분이 나쁜가 보구나."
                              ⓒ "네게 모든 걸 믿고 맡기면 더 잘 할 수 있다는 말이구나."

✔학생 내담자 : "저는 친한 친구가 없어요.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만한 애가 없어요."

✔상담자(교사) : ⓐ "넌 사교성이 없어서 큰 문제야."
                              ⓑ "마음을 터놓고 지낼만큼 친한 친구가 없다는 말이니?"
                              ⓒ "마음에 맞는 친구가 있어서 깊은 우정을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말이니?"

✔학생 내담자 : "엄마는 너무 하세요. 여자(남자) 친구한테 전화가 왔다고 그렇게 끊어버리면 어떻게 해요?"

✔상담자(교사) : ⓐ "네가 지금 여자(남자) 친구 만날 때니?"
                              ⓑ "엄마가 전화를 못 받게 해서 화가 난 모양이구나."
                              ⓒ "엄마가 일일이 간섭하지 않고 네 입장을 존중해주기를 바라는구나."

 

 

■ 다음 시간에 계속, 개인 상담과 상담에서 의사소통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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