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개인 상담(상담적 대화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저스와 칼크허프의 촉진적 의사소통 변인의 개념 및 수준별 예 중 존중, 진실성, 구체성, 직면, 자아개방, 즉시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4. 상담적 대화 기법
(1) 비수용적 대화 :
① 거부적 대화 :
㉮ 명령하고 지시하는 말투 :
학생들의 요구와 감정 또는 학생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따위는 중요하지 않으며, 학생은 언제나 상담자의 요구에 따르는 것이 유익하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 경고하고 위협하는 말투 :
이는 명령이나 지시적 말투와 비슷하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명령과 지시를 어길 때 좋지 않은 결과가 따를 것이라는 점을 첨가함으로써, 보다 더 강한 거부의 효과를 나타낸다.
㉰ 도덕적 훈계와 설교의 말투 :
이는 외부의 권위를 도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상담자의 요구에 순응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의 요구보다 사회적, 도덕적 규범과 종교적 계율 같은 것이 더 중요함을 강조한다.
㉱ 충고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 :
상담자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학생의 잠재능력을 거부하는 대화이다.
이런 언사는 학생들에게 의존심을 갖게 하는데,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남의 힘을 빌리려는 습성을 길러준다.
㉲ 강의와 논리적 설득 :
사실과 논리에 입각한 체계적 설득은 학생으로 하여금 변명의 여지가 없게 한다.
그리고 학생의 생각이나 행동은 비논리적으로 무지의 소신이라는 점을 함축하고 있다.
㉳ 부정적 평가와 비판의 말투 :
많은 상담자들은 학생들의 잘못과 결함, 부적절하고 어리석은 행동들을 지적하여 비평하고 평가하는 것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믿는 것 같다.
㉴ 비웃음과 조롱의 말투 :
이것은 부정적 평가와 비평보다 학생의 자존심을 더 크게 상하게 한다.
예를 들어 "너는 왜 그렇게 머리가 안 돌아가니? 매일 설명을 해도 못 알아듣겠어? 그럴 바엔 집에 가서 잠이나 자!" 와 같은 언사는 학생에게 극도의 좌절을 불러 일으킬 뿐이다.
㉵ 분석하고 진단하는 말투 :
이는 학생의 행동에 대하여 상담자가 아마추어적 심리 분석을 하고, 멋대로 진단을 내리는 언사를 말한다.
예를 들어 "네가 다른 아이들의 관심을 얻으려고 그 따위 짓을 했다는 것을 난 잘 안다.", "너, 피해망상이 이만 저만이 아니구나. 내가 언제 너를 미워했다고 그러니?"와 같은 언사는 학생에게 좌절과 위협을 준다.
㉶ 칭찬과 긍정적 평가의 말투 :
칭찬과 긍정적 평가의 말투가 반드시 좋은 효과만을 내는 것은 아니다.
자존심의 만족을 줄 수 없는 칭찬과 긍정적 평가는 오히려 비꼬는 말처럼 들릴 수 있고, 학생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다.
㉷ 동정과 위로의 말투 :
동정과 위로는 어려운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 주는데 효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일테면 "너무 심각하게 고민하지 마라, 일이 잘 되겠지. 시간이 지나면 다 해결될 거야."와 같은 위로의 말은, 학생으로부터 "겪어 보지 않아서, 이 고통을 모를 거예요."와 같은 대답을 듣게 된다.
㉸ 심문과 탐색의 말투 :
질문이나 심문, 또는 탐색적 언사는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의심이나 혐의를 두고 있음을 전제할 수 있다. 즉, 학생에 대한 신뢰감의 결핍을 의미한다.
일테면 "이거, 네가 그린 그림이 맞아?"와는 질문에는 다분히 불신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
㉹ 회피와 교란의 말투 :
이는 학생의 문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농담으로 받아 넘기거나 화제를 바꾸어, 학생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의 흐름을 방해하는 형태의 대화를 말한다.
(2) 이해와 수용의 대화 :
학생이든 어른이든, 인간은 누구나 어려움이나 고통스런 경험을 하고 있을 때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자신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따뜻하게 포용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헤맨다.
이 사람은 나의 기분을 이해해 줄 수 있을 것인가? 나의 행동을 이상한 눈으로 보고 비판할 것인가? 아니면 나의 행동을 질책하고 처벌할 것인가? 내 이야기를 듣고 놀랄 것인가? 호기심으로 나를 대할 것인가? 이러한 심리적 곤경에 처한 학생은 교사 또는 상담자의 태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때 상담자가 앞서 말한 비수용적 언어를 사용하면 즉시 물러서 버린다.
그러나 수용적 태도를 가진 상담자에게는 조심스럽게 마음의 문을 열고 접근한다. 우리는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하여 항상 이해하고 수용하는 대화의 기술을 익혀야 하겠다.
비옥한 토양은 씨앗 속에 들어있는 생명의 잠재력을 싹틔우고, 성장시키고, 꽃피워 열매를 맺도록 하듯이, 상담자(교사)의 수용은 학생들의 자아실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완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대화 :
학생이 상담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따르게끔 하려면, 나를 표현하는 대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즉, 학생과의 대화에 있어서 상담자는 학생의 행동으로 인하여 경험하고 있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학생에게 알리는 것이다.
"나"를 표현하는 대화에서는 학생이 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풍부하고 적절하게 표현(부호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나"를 표현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나를 표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실제로 일인칭 단수 대명사, 즉 "I(나)"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그 요령이다. 이러한 대화의 내용을 "I-메시지"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흔히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I'대신에 "You(너)"를 사용하여 무리하게 부호화하려고 애를 쓴다.
① '너(You)'를 주어로 사용하는 대화(You-메시지) :
㉮ (너) 조용히 해! (명령과 지시)
㉯ 너, 또 한 번 지각하면 알지? (경고, 위협, 협박)
㉰ 사람은(너는) 성실하고 착하고 부지런해야 한다.(도덕적 훈계와 설교)
㉱ (너는) 내가 일러준 대로 시간을 계획을 세워서 공부하면 된다. (해결책 제시)
㉲ 네가 스스로 하려고 하지 않는 한 아무 일도 이루어질 수 없다. (논리적 설득)
㉳ 너는 무슨 일을 그 따위로 했니? (부정적 평가와 비판)
㉴ 너는 꼭 세 살 먹은 어린애 같다. (비웃음과 조롱)
㉵ 너는 과대망상을 하고 있다. 그만 꿈에서 깨어나시지? (분석과 진단)
㉶ 너는 항상 우리 학급의 일꾼이야! (칭찬과 부추김)
㉷ (네가) 다음 시험을 잘 치르면 되겠지, 뭐 (동정과 위로)
㉸ 네가 유리창을 깼어? 무엇 때문에? (질문, 심문, 탐색)
㉹ ㅇㅇ야, 네가 벌써 사랑할 나이가 된거니? (농담과 회피)
② '나'를 주어로 사용하는 대화(I-메시지) :
I-메시지 사용의 원리 : (행동 + 결과 + 느낌) = 예 : '네가...해서...될까봐...걱정이 된다'
㉮ 'I-메시지'는 학생이 상담자의 말을 듣고 싶도록 대화하는 방법이다. 학생에게 영향력을 미치려면 상담자는 학생에게 상담자의 느낌, 의사 및 의도가 이해되도록 하면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 'I-메시지'는 학생의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느낌을 설명하는 글이다. 즉, "I-메시지"는 상담자 자신이 중심이 되어 느낌을 말함으로써 학생의 행동을 탓하지 않고, 학생이 자신의 행동이 상담자에게 끼친 영향과 그로 인한 상담자의 감정을 알도록 하는 것이다.
🔳 You-메시지와 I-메시지의 비교 사례 :
*You-메시지
아버지 (피곤함) |
부호화 | 부호 : "아유, 시끄러, 입 좀 다물어!" |
부 호 해 석 |
아이 : (아버지는 나를 싫어하는구나!) |
*I-메시지
아버지 (피곤함) |
부호화 | 부호 : "아버지가 피곤해서 너의 얘기를 못 듣겠구나." |
부 호 해 석 |
아이 : (아버지는 피곤하구나!) |
③ I-메시지의 방법 :
㉮ 행동 자체보다 행동의 결과와 관련된 상담자의 느낌을 전달함
㉯ 한 가지 문제 상황에 대해 세 가지 요소를 말한다.
㉰ 행동(네가...하면)
㉱ 결과(왜냐하면)
㉲ 느낌(나는...라고 느낀다)
✔사례 :
(1) 행동의 서술 : 수용할 수 있는 학생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묘사함 |
(2) 구체적 영향 : 학생의 행동이 당신에게 끼치는 구체적인 영향 |
(3) 감정 : 그에 따르는 (나 : 상담자)의 감정에 대해 말함 |
네가 수업 시간에 늦게 들어오면 | 아이들이 모두 너를 쳐다보고, 나는 수업을 중단해야 하니까 | 속상하고 짜증이 나. |
㉳ I-메시지의 방법은 위의 세 가지 구성 요소를 그대로 나열하여 말하면 된다.
㉴ 반드시 위의 세 단계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느낌(감정)을 꼭 넣지 않아도 된다.
㉵ 만약 상담자가 "I-메시지"를 보냈으나 학생에 반발할 때에는 적극적 경청이 필요하다.
④ 긍정적 I-메시지 :
긍정적 I-메시지는 있는 그대로를 얘기하므로 칭찬보다는 듣는 사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긍정적 I-메시지의 예 :
- 상황 : 더운 여름에도 네가 열심히 공부를 하니까
- 결과 : 내가 너를 잘 지도한 것 같아서
- 감정 : 기분이 좋고 뿌듯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개인 상담(대화 진행 시 착안사항과 금지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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