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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심리학 상담이론⑨(해결 중심 상담, 스티브 드세이저, 김인수, 알지 못함의 자세, 사회 구성 주의,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예외 질문, 기적 질문, 척도 질문, 대처 질문, 악몽 질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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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 이론(해결 중심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존주의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7.2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심리학 상담 이론⑧(실존주의 상담, 철학, 사르트르, 본질, 현존재,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궁극적 관심사, 얄롬, 죽음과 비존재, 자유와 책임, 삶의 의미, 존재론적 고독, 상담의 원리)

 

✔심리학 상담 이론⑧(실존주의 상담, 철학, 사르트르, 본질, 현존재,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칼 로저스가 주창한 인간중심(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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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해결 중심 상담(solution focused brief therapy, 해결 중심 단기 치료)

 

 

(1) 의의 및 특징 : 

 

① 해결 중심 상담이론은 1970년대 말 스티브 드세이저(Steve de Shazer)에 의해 창안되어 발전되었다.

 

② 해결 중심 상담 이론을 '해결 중심 단기 치료'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1978년 설립된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소재한 '단기 가족 치료 센터(brief family therapy center: BFTC)'에서 드세이저와 김인수(Insoo Kim Berg)가 주축이 되어 개발한 치료 모델이기 때문이다(드세이저와 김인수는 해결 중심 단기 가족 치료의 공동 창안자이자 부부이다).

 

③ 즉, 처음에는 가족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시작되었다가 1982년에 와서 비로소 지금의 '해결 중심 단기 치료'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사회 구성주의(social-constructionism)철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회 구성주의(social-constructionism) :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전하는 인간의 인지발달과 영향력을 강조한 사상.

 

 

 

사회구성주의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전하는 인간의 인지발달과 영향력을 강조한 사상. 1970년대에 이르러 지식은 외부세계를 중심으로 형성된다는 객관주의 내지는 표상주의가 부정되고, 인간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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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세이저

심리치료사이자 해결중심치료의 창시자. 드세이저는 미국 밀워키(Milwaukee)에서 태어났다. 당시 밀워키 지역은 독일계와 폴란드계 등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곳으로, 드세이저는 어린 시절을 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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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수

한국 출신, 미국 해결중심가족치료 단기가족치료의 공동창안자. 김인수는 1934년 7월 25일 한국에서 태어났고, 그녀의 가족이 약학관련 사업을 하였기에 가족의 영향을 받아서 이화여자대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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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해결 중심 상담(치료)은 문제를 분석하기 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두며, 상담의 시간을 오래 끌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생각보다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⑤ 해결 중심 상담(치료)의 기본적인 접근 방식은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이 이미 내담자에게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고, 그 해결을 위한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⑥ 다시 말해, 내담자에게 있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거슬러 올라가서 끄집어 내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를 괴롭히는 문제가 어떤 때 나타나지 않는지, 또는 적게 일어나는지 등의 예외 상황에 집중하고 있다. 

 

💬 해결중심접근의 이 같은 기본적인 생각은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 나가도록 도움을 주는 데 주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전통적인 심리상담치료가 내담자의 문제의 근원이나 원인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던 것에 비해, 해결중심상담은 문제의 해결과 미래의 모습에 집중하는 차이를 나타낸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해결중심단기치료 

[solution focused brief therapy, 解決中心短期治療]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내담자를 어떤 문제를 지니고 있는 부정적인 존재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닌 자원이나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존재로 본다

 

⑧ 해결 중심 단기치료의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변화되었으면 하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하고, 그 변화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기초로 다양한 계획을 세워 보도록 한다.

 

⑨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성공적 경험, 즉 예외(상황)를 발견하고 그 경험에 사용된 다양한 능력을 지속하여 성공적인 삶을 이어 가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적용한다는 것이다.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기초가 되는 기본 가정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상 내담자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의 삶에서 문제가 되는 상황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긍정적인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며,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둘째, 내담자의 삶에서 발생하는 작은 변화는 더 큰 변화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기를 원한다.

넷째, 내담자의 삶에서 발견되는 예외상황이 더 자주 일어나도록 격려하는 것은 내담자가 문제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해결책에 대한 가능성을 깨닫도록 만든다.

다섯째,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탐색이나 그 원인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피해야 한다.

여섯째, 내담자와 치료자가 서로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저항하는 내담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유연성이 결여된 치료자가 있을 뿐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해결중심단기치료 [solution focused brief therapy, 解決中心短期治療]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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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작은 변화를 통해 큰 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며, 내담자 스스로 목표 설정을 잘 하도록 해서 달성을 용이하게 돕는다.

 

⑪ 해결 지향적인 질문 중에 특히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예외 질문, 기적 질문, 척도 질문, 대처 질문 그리고 악몽 질문 등이 상담의 목표 설정과 달성에 효과적이다. 

 

 

 

✔해결중심 단기치료①(스티브 드세이저, 기본가정, 자원과 강점, 문제중심, 해결중심접근, 임파

■ 오늘부터는 해결중심 단기치료(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창시자는 스티브 드세이저(Steve De Shazer, 1940~2005)이다. 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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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예외 질문, 기적 질문, 척도 질문, 대처 질문, 악몽 질문('알지 못함의 자세') 등에 관한 참조 글

 

 

✔해결중심 단기치료②(목표설정의 원칙, 해결중심적 대화, 알지 못함의 자세, 상담 전 변화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해결중심 단기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경중심 단기치료(상담)의 기본 가정, 주요 개념,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방문형, 불평형, 고객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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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의 원리 : 

 

① 내담자의 문제 자체보다는 내담자의 장점과 자원, 그리고 능력(즉, 내담자가 가지지 못한 것이 아닌, 현재 지니고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더 강조하여 성공하였던 경험을 치료 면담 시에 적용한다. 

 

② 내담자가 경험하는 문제에 대해 어떤 가정을 하지 않고, 개별적인 해결책을 발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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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현재와 미래를 강조하며, 과거를 깊이 탐색하기보다 내담자가 현재와 미래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 데 초점을 둔다. 

 

④ 내담자와 치료자(상담자), 치료자(상담자)와 내담자는 서로 협력적인 관계에 있어야 한다.

 

⑤ 치료자(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 삼지 않는 것을 굳이 건드리지 않는다.

 

 

■ 지금까지 총 9회에 걸쳐서, 학교 심리학 관련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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