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론 벡이 주창한 인지 치료(인지 행동 치료, CBT)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7. 인간 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ling)
(1) 의의 및 특징 :
① 상담의 인간 중심적 접근 방법은 1940년대 초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내담자 중심 원리가 집단 과정에 적용. 발전된 것이다.
② 인간 중심 상담 이론은 인본주의, 사람(내담자) 중심 상담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인본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과 실존주의 철학에서 영향을 받은 것에서 기인한다.
✅ 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의 인간다움을 추구하고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장과 행복에 공헌하는 인간 과학을 지향하는 입장의 심리학.
실증주의적 행동주의나 고전적 정신분석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인간능력과 잠재력, 즉 창의성, 사랑, 성장, 유기체, 기본적 욕구충족, 자기실현, 고차적 가치, 자아 초월, 객관성, 독립성, 정체성, 책임성, 심리적 건강 등에 관심을 가진 심리학자와 전문가 집단을 통해서 형성되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인본주의 심리학
[humanistic psychology, 人本主義心理學]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③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강조하면서 지시적. 분석적인 방법을 동원한 정신분석적 접근이나, 인간의 행동을 단순히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는 행동주의적 접근에 반발하여,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비지시적인 접근 방법을 강조한다.
💬 칼 로저스는 내담자 자신이 본래, 성장욕구 또는 자기실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어서, 적절한 치료적 상황이 주어진다면 스스로 증세나 부적응에서 해방되어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에 가까워진다고 보았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칼 로저스
④ 그에 따르면 인간은 자아와 현실 간에 불일치가 이루어지거나 자아에 대한 자각이 이상적 자아와 일치되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⑤ 인간은 자기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잠재력을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자기 실현의 동기를 타고났다고 본 그는 인간 중심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심리적 성장을 도와 *온전히 기능하는 사람(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격려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functioning person) :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 로저스(Rogers)가 심리적 건강에 도달한 이상적 인간상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한 개념으로, 자신을 완전히 지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실현경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성장해 가는 사람을 말한다.
이는 가설적인 인간상으로서 인간중심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자각하는 사람이다.
로저스는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최적의 심리적 적응, 최적의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이라고 보았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functioning person, 充分-機能-]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⑥ 따라서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내담자에게 둔다.
⑦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 능력과 잠재력, 자기상상 능력 등을 활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비지시적인 분위기에서 내담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⑧ 칼 로저스는 자신이 창아한 인간 중심(내담자 중심)상담을 개인 치료에서 점차로 집단 치료로 확대하였으나, 그가 체계화하고 확립한 요법과 이론은 많은 전문가들에게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져, 오늘날 '카운슬링'의 근간을 이루었다.
⑨ 인간 중심 상담의 집단적 접근에는 어떠한 특수한 목적이나 집단 활동을 위한 사전 진행 계획도 없으며, 집단 상담자는 해당 집단이 자체적으로 활동 방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2)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태도 :
① 일치성 또는 진실성(genuineness) :
㉮ 일치성 또는 진실성은 상담자의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표현이 일치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개방적인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 다시 말해 상담자가 자신의 역할 뒤로 숨지 말고, 내담자와의 상담의 관계에서 꾸밈없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내담자의 진솔한 감정 표현을 유도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 공감적 이해란 어떤 동정이나 동일시로써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드는 것이 아닌, 객관적인 입장에서 내담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 즉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과 개인적인 중요한 의미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또 상담자가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을 감지하고 내담자의 마음 속에 들어감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더욱 강렬하게 경험하는 동시에,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③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관심) 또는 존중(unconditional regard) :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또는 존중은 상담자가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써 내담자를 존중하며, 따뜻하게 대하는 것을 말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평가 또는 판단해서는 안 된다.
🔳 인간 중심(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참조 글 :
■ 다음 시간에 계속, 심리학 상담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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