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인드셋(Mindset) 중 숙고, 실행, 촉진, 예방 마인드셋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 고정 - 성장 마인드셋은 학습되는 인지적인 개념의 틀이다.
① 고정 마인드셋 :
㉮ 개인적 특성을 고정적이고 지속되는 특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개인의 성격적 특질의 정도를 결정지을 수 있는 물리적 실체(좋은 머리, 창의적 유전자 등)가 있다고 믿으므로 '실체 이론가'라고 불린다.
㉰ 이들에게 노력의 의미는 도구이며, 사람들이 자기 기술과 능력을 발전을 시작하고 활성화 하는 수단이다.
㉱ 어려운 과제에서도 많은 노력이 효과적이라고 믿지 않는 편이다. 즉, 적은 노력과 좋은 결과를 선호한다.
㉲ 만약 타인으로부터 부정적 피드백을 받으면 낮은 능력으로 귀인하고 노력을 그만두는 경향이 있다.
㉳ 이 마인드의 사람은 자신의 이미지와 자존감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에 주의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② 성장 마인드셋 :
㉮ 개인적 특성이 노력을 통해 성장, 증가, 강화될 수 있고 자신의 유연한 특질들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본다.
㉯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은 개인적 특질이 시간이 지나면서 증진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믿으므로 '증진 이론가'라고 불린다.
㉰ 노력의 유용성을 이해하고 도전적 과제가 요구하는 노력과, 열심히 지속적으로 도전적 작업에 착수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을 경험하지 않는다.
㉱ 만약 타인으로부터 부정적 피드백을 받으면 자신이 충분히(열심히) 노력하지 않은 것에 귀인하고 노력을 늘린다.
㉲ 이 마인드를 지닌 사람들은 동기적으로 더 적응적인 것들을 수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③ 고정과 성장 마인드셋의 기원 :
㉮ 아이들의 능력에 대한 칭찬과 비판은 고정 마인드셋과 총체 지향적 의미 체계가 자라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 아이들이 노력에 대한 칭찬과 비판을 받게 되면 성장 마인드셋과 증진 지향적 의미 체계를 자라게 하는 경향이 있다.
㉰ 따라서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은 학습되거나 훈련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증진 사고를 학습한 학생들은 성장 마인드셋을 더 보유하는 경향을 보였고, 학업에서 더 즐거움을 표현하고, 수행이 장기적으로 상승되었다.
✅ 고정 - 성장 : 개인적 특성들의 본성에 대해 생각하는 두 가지의 대조적인 방식
✔고정(fixed) : 개인적 특성이 고정적이고 정해졌으며, 변화에 열려 있지 않다는 믿음
✔성장(Growth) : 개인의 특성이 유연하고 변화 가능하며, 노력을 통해 발달될 수 있다는 믿음
④ 성취 목표 :
㉮ 두 가지 중요한 성취 목표는 숙달 목표와 수행 목표이다.
㉯ 이 두 목표는 무엇이 유능성에 기여하는가와 같은 개인 이해에 따라 서로 다르다.
㉰ 예를 들어 수행 목표(performance goal)를 지닌 사람들은 유능성을 증명하거나 높은 능력 보여주기를 타인 보다 잘 하는 것을 성취라고 생각한다.
㉱ 그에 비해 숙달 목표(Mastery goal)를 지닌 사람들은 더 나은 유능성을 계발하고, 진전을 하며, 자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려운 과제를 선호한다.
㉲ 숙달 목표를 가진 사람은 정보 연관 짓기와 같은 개념적 기반의 학습 전략을 사용하며, 내재적으로 동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 일반적으로 숙달 목표를 가진 사람이 더 열심히 일하고, 오래 지속하는 경향이 있으며, 더 나은 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 마인드셋에 따라 달라지는 성취 목표 :
㉮ 고정 - 성장 마인드셋은 성취 욕구에 중요하다.
㉯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들은 수행 목표를 택하며, 목표는 능력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들은 숙달 목표를 택하며, 완전히 학습하고 숙달하며 이해하는데 신경을 쓴다.
㉱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들은 재미있고 쉬운, 실수가 없을 만큼의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들은 어렵고, 새롭고, 무언가 배울 수 있는 다른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고정 - 성장 마인드셋은 때에 따라 유연하고 변화가 가능하다.
⑥ 성취 동기에 관한 고전적 접근과 현대적 접근의 통합 :
㉮ 통합 모델에서는 수달 목표와 수행 접근, 수행 회피하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성취 수행 목표가 존재한다.
㉯ 예를 들어 과제 특수적이며 높은 유능성 기대를 지닌 사람은 숙달 목표를 택하는 경향이 있다.
㉰ 또한 성취에 대한 기질적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수행 접근 목표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 기질적인 실패 공포가 높은 사람은 수행 회피 목표를 택하는 경향이 있다.
㉲ 그리고 신경증 정도가 높으며, 삶의 기술에서 낮은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은 수행 회피 목표를 택하는 경향이 있다.
㉳ 회피 목표를 더 많이 지닐수록 추후에 자긍심, 개인적 통제, 활력, 삶의 만족, 심리적 불행 같은 것의 측정에서 안녕감이 더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 안녕감이 더 낮아지는 이유는 저조한 수행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불만족, 부정적인 감정, 즐거움과 실현감의 부재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4) 인지 부조화와 마인드셋 :
① 이는 앞에서 설명한 세 가지 마인드셋과 다른 독자적인 개념이다.
②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유능하고, 도덕적이며,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③ 그리고 상당수의 사람들은 어리석고, 부도덕하고, 비합리적이라고 느끼도록 두는 행동에 자주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④ 인지적 일관성이 있을 때 두 믿음은 하나가 다른 하나를 따를 때 일치한다.
⑤ 부조화는 동기적 속성을 띠게 되어 그 사람은 부조화를 없애거나, 적어도 감소시키려는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⑥ 부조화 경험은 심리적으로 혐오감을 주고, 사람들은 그것을 줄이고자 한다.
✅ 일치성 - 부조화 : 자신이 유능하고 도적적이며, 합리적이라고 판단하는 자기 관점
✔일치성(Consistency) : 자신이 유능하고, 도덕적이며, 합리적인 사람임을 확인해 주는 정보와 행동
✔부조화(Dissonance) : 자신이 실제로는 유능하지도, 도덕적이지도, 심지어 합리적이지도 않다는 것을 암시하는 정보와 행동
■ 이상, 총 14회에 걸쳐,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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