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②(배고픔, 당질 평형 가설, 포도당, 위, 뉴런, 지방 평형 가설, 그렐린, 렙틴, 환경, 인지, 사회 요소, 다이어트, 배고픈 기분, 의식적, 인지적 통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2. 13.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생리적 동기 중 욕구와 조절, 욕구의 종류, 욕구와 정서, 갈증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0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동기의 종류①(생리적 동기, 욕구와 조절, 개념, 욕구의 종류, 생물학적, 심리적, 암묵적 욕구, 욕구와 정서, 갈증, 추동, Drive, 수분의 항상성, 시상하부)

 

✔동기의 종류①(생리적 동기, 욕구와 조절, 개념, 욕구의 종류, 생물학적, 심리적, 암묵적 욕구,

◆ 오늘부터는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생리적 동기 (1) 욕구와 조절 : ① 욕구(Need) : ㉮ 욕구의 개념 : - 욕구는 생명체의 생리적. 심리적 부족 상태를 보충하고 과잉 상태를

narrare3.tistory.com

 

 

3. 배고픔

 

배고픔은 갈증보다 동기적으로 더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음식 박탈이 배고픔과 섭식을 활성화하지만, 배고픔과 섭식의 조절에 대해서는 세 가지 모형의 이해가 필요하다.

 

 

(1) 단기 식욕에 대한 항상성 : 

 

① 당질 평형 가설 : 

 

㉮ 혈당이 줄어들면 인간은 배고픔을 느낀다는 것으로 혈당 수준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세포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포도당(glucose)이 필요하며, 세포가 포도당을 사용하고 나면, 포도당에 대한 생리적 욕구가 일어난다.

 

㉰ 식욕은 혈장 포도당의 변화에 반응하여 촉진되거나 떨어진다.

 

혈장 포도당의 수준이 낮으면 외측 시상하부를 자극하여 배고픔을 증가시키고, 혈장 포도당이 높은 수준이면 복내 측 시상하부를 자극하여 배고픔을 감소시킨다.

 

 

 

 

글루코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글루코스d-Glucose 이름 발음 , IUPAC 이름 Systematic name: (2R,3S,4R,5R)-2,3,4,5,6-Pentahydroxyhexanal allowed trivial names: ᴅ-Glucose ᴅ-gluco-Hexose 우선명 (PIN) PINs are not identified for nat

ko.wikipedia.org

 

 

② 위(Stomach) : 

 

㉮ 위는 칼로리 불변율에 따라 스스로를 비우기 때문에, 고칼로리 식사 후보다 저칼로리 식사 후 더 빨리 식욕을 되찾는다.

 

㉯ 만약 위가 음식물로 가득 차면 배가 고프지 않고, 60% 정도 비게 되면 배가 고픈 기미가 느껴지며, 90% 정도가 비게 되면 최고 수준의 배고픔을 느끼게 된다. 

 

㉰ 위가 뇌에 '가득 찼다'는 신호를 전달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므로, 80% 정도 찼다고 느껴질 때 그만 먹는 것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 단백질이나 섬유질 음식은 포만감을 높여주며, 씹는데 별다른 노력이나 시간이 들지 않는 음식들은 지속적인 배고픔을 느끼게 한다. 

 

 

③ 그 외의 기제 : 

 

㉮ 외측 시상하부에는 맛과 같은 음식의 보상적 특성에 반응하는 뉴런들이 존재한다.

 

㉯ 이 뉴런들은 동물이 어느 정도 배가 고플 때만 활성화된다.

 

 

728x90

 

 

㉰ 복부 팽창은 섭식을 억제시킨다.

 

저온은 섭식을 촉진시키는데, 이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에너지가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뉴런

신경계를 이루는 기본적인 단위 세포. [정의] 뉴런은 신경계를 이루는 구조적, 기능적인 기본 단위이다. 전기적, 화학적 신호가 서로 연결된 신경세포를 통해 전달되고 이러한 연결의 집합적인

terms.naver.com

 

 

(2) 장기 에너지 균형 : 

 

① 지방 평형 가설 : 

 

㉮ 그렐린(Ghrelin) : 

 

- 지방도 포도당처럼 에너지를 만들며, 신체는 지방 세포 관찰을 잘한다.

 

- 그렐린은 위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혈액을 통해 순환하고 외측 시상하부에 의해 감지된다.

 

 

반응형

 

✅ 저장된 지방이 항상성 균형 상태 이하가 되면 지방 조직이 호르몬(그렐린)을 분비하고, 배고픔이 증진되며, 음식 섭취가 증가하게 된다. 

 

- 그렐린은 세끼 식사 시간에 최고점에 이르고, 식사 후에는 급격하게 감소한다.

 

-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그렐린 수준이 높다.

 

- 그렐린을 투여하면 배고픔을 더 느끼고, 음식 섭취량이 늘어난다.

 

- 동기적 관점에서 볼 때 그렐린의 역할은 뇌에게 음식을 먹으라는 명령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다. 

 

 

 

그렐린

​체중 증가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식욕을 촉진한다. 1999년 일본 심혈관연구센터의 마사야수 고지마(Masayasu Kojima, 1959~) 박사에 의해 성장호르몬으로 발견되어, '성장'을 의미하는 접두사인 '그

terms.naver.com

 

 

㉯ 렙틴(Leptin) : 

 

- 렙틴은 몸 전체의 지방 세포에서 만들어져서 혈액을 통해 순환하고, 복내측 시상하부는 지방 세포로부터 영양소 공급을 중단하라는 시호를 받는다.

 

✅ 저장된 지방이 항상성 균형 상태에 이상을 가져오면 지방 조직이 호르몬(렙틴)을 분비하고, 포만감을 증진시켜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

 

- 렙틴의 투여는 배고픔을 줄이지도, 비만을 막지도 못한다.

 

- 동물들은 꽤 빨리 렙틴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게 되어 렙틴 투여 이후에도 계속 배고픔과 비만을 경험한다.

 

 

 

렙틴

렙틴(leptin)은 지방세포로부터 분비된 호르몬으로 시상하부의 수용체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렐린과 함께 식욕을 길항적으로 조절하여 체내 에

terms.naver.com

 

 

② 고정점 이론 : 

 

- 고정점 이론은 개개인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몸무게나 자동 지방 조절 장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배고픔 활성화와 포만감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지방 세포 크기에 달려 있다.

 

- 인간은 비교적 일정한 대사율을 물려 받고 많은 지방 세포와 지방 세포들이 얼마나 커져야 하는지에 대한 항상성 고정점 역시 물려받는다.

 

- 지방 세포에 관한 조절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교적 일정하지만, 변할 수도 있다.

 

- 나이가 들면 고정점은 상승하고 또한 신진대사 하락, 만성적 음식 과다 섭취는 지방 세포의 크기와 수를 늘리고, 고정점을 증가시킨다.

 

 

(3) 환경 - 인지 - 사회 요소 : 

 

① 환경 요소 : 

 

㉮ 섭식 행동에 대한 환경적 영향은 시각, 후각, 스트레스, 외형, 음식의 맛 등이 포함된다.

 

㉯ 다양한 음식, 영양소, 맛을 경험하면 섭식 행동은 크게 증가한다.

 

㉰ 제공되는 음식이 다양한 종류, 다양한 맛, 많은 양일 때와 뷔페와 같이 테이블마다 다양한 음식의 선택 기회가 가능해지면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 혼자 보다 다른 사람(가족, 친구)과 함께 있을 때 더 많이, 더 오랫동안 먹는다.

 

㉲ 자신이 속한 집단이 먹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조직의 압력이 생리 신호 보다 훨씬 더 강력한 섭식 신호가 될 수 있다.

 

㉳ 친하게 지내는 주변인이 최근 비만이 된 경우, 자신의 비만 확률은 50% 이상 상승한다.

 

 

② 인지적 요소 :  

 

㉮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배고픈 기분(내적 단서)'에 대한 반응을 줄이고 자동적, 무의식적인 생리적 통제를 의식적, 인지적 통제로 대체하여야 한다. 

 

㉯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생리적 조절이 아닌 인지적 조절로 섭식 행동을 하려고 한다.

 

 

300x250

 

 

㉰ 문제는 인지적 통제가 부정적 피드백 체계(생리적 통제)가 아니기 때문에, 폭식에 취약하게 된다는 것이다. 

 

㉱ 생물학적 동기는 매우 강력한데, 사람들은 인지적 통제와 의지를 강하다고 믿고 싶어 하며, 알코올, 타인, 감정 등도 인지적 통제에 대한 집중을 쉽게 떨어뜨린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억제 해제와 역조절 상황을 겪는다.

-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불안, 스트레스, 알코올, 우울증, 고칼로리 음식 섭취와 같은 상황에서 인지적으로 조절된 섭식에서 탈억제하기 쉽다.

- 금식은 소비 에너지의 대규모 감소, 신진대사의 감소, 인지적 통제의 취약성과 관련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금식은 폭식을 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만들어 낸다.

- 우울증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억제 해제를 불러올 수 있다.

- 이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고칼로리 섭취 후 아주 많이 먹는 상황을 설명한다. 

- 다이어트 중인 우울한 사람은 보통 몸무게가 느는 반면,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우울한 사람은 보통 몸무게가 줄어든다.

- 다이어트 중인 불안한 사람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불안한 사람 보다 더 많이 먹는다.

-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더 많이 먹는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