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⑫(목표 달성, 추구, 인지 심리학, 정신적, 과정 시뮬레이션, 실행 의도, 피터 골위쳐, 시작하기, 벗어나지 않기, 다시 시작하기, 목표 이탈)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2. 5.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기 일치, 불일치 목표, 피드백, 단기. 장기 목

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0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⑪(자기 일치, 불일치 목표, 피드백의 뜻, 정서와 피드백, 역할, 만족, 불만족감, 단기, 장기 목표 설정, 주의점, 내재 동기)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⑪(자기 일치, 불일치 목표, 피드백의 뜻, 정서와 피드백, 역할, 만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불일치 감소, 생성, 목표 설정, TOTE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

narrare3.tistory.com

 

 

(3) 목표 추구 : 

 

 

① 정신적 시뮬레이션(Mental simulation) : 

 

㉮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며, 성공을 시각화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

 

어떻게 목표를 성취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목표 달성을 촉진시킨다. 

 

㉰ 목표의 내용과 목표의 추구 과정은 구별되어야 한다.

 

㉱ 목표가 세워진다고 해도 그것이 필연적, 자동적으로 효과적인 수행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 따라서 정신적 시뮬레이션을 할 때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계획 세우기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한 연구에서, 과정 시뮬레이션을 한 학생은 결과에 초점을 맞춘 학생에 비해 공부를 더 많이 하고,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개인에게 희망을 가지게 할 수는 있지만, 생산적인 목표 추구 행동을 촉진하지는 않는다.

 

 

② 실행 의도(Implementation intention) : 

 

 

실행 의도의 개념

 

- 실행 의도는 만약 ~ 그렇다면(if ~ Then) 형태의 계획으로, 사전에 목표 추구 과정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 언제, 어디서, 어떻게 목표를 추구할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 목표 의도는 자신이 성취하고 싶은 것을 구체화하는 반면 실행 의도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그 목표를 성취할 것인가를 구체화한다. 

 

- 즉, 목표가 있는 사람들이 실행 의도를 구체화하면 목표 달성 가능성은 강력하게 증가한다. 

 

- 실행 의도는 목표 추구를 향한 습관적 행동을 만든다. 

 

 

실행 의도 구성하기

 

- 실행 의도 구성을 위해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있는 반응들을 확인해야 한다.

 

- 확인한 반응들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상황을 예상해야 한다.

 

- 적절한 상황에 직면할 때 결정적 상황과 목표 지향 행동 간에 강력한 정신적 연결 고리가 형성된다.

 

-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 목표 추구 행동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상황을 예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

 

 

- 매력적인 행동 방침을 중심으로 실행 의도를 형성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더 높다.

 

- 상황적 신호에 직면하기 전에 실행 의도를 형성함으로써 상황적 신호와 목표 추구 반응 간에 강력한 연관성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지만 목표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 실행 의도가 오히려 목표 달성을 더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실행 의도를 구성하려면 목표를 한 두 가지 정도로 잡아야 한다. 

 

 

목표 달성(실행 의도)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한 미국의 인지 심리학자 피터 골위쳐(Peter Gollwitzer, 피터 골비쳐)에 대한 참조 글

 

 

 

Peter Gollwitzer - Wikipedia

German professor of psychology Peter Max Gollwitzer (born 29 June 1950 in Nabburg) is a German professor of psychology in the Psychology Department at New York University. His research centers on how goals and plans affect cognition, emotion, and behavior.

en.wikipedia.org

 

 

실행 의도의 이점

 

- 강력한 연관성이 형성되면 목표 추구 행동은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심사숙고 하거나 의도적 노력 없이 바로 나타나게 된다.

 

- 목표 추구를 어렵게 만드는 문제(시작하기, 벗어나지 않기, 다시 시작하기)에 도움이 된다.

 

- 수많은 유혹과 주의 분산, 어려움, 방해물 등 의지력 부족으로 실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 작용을 한다.

 

 

실행 의도의 적용

 

 

✔시작하기 : 

 

-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특정 상황과 특정 행동을 짝짓는 것은 상황과 행동 사이에 강한 연결 고리를 형성한다.

 

- 실행 의도는 환경-행동 유관성을 성립하여 자동적이며 환경적으로 유도된 행동을 하게 된다.

 

- 행동을 취하도록 상기시켜 줄 뿐만 아니라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함으로써 목표 추구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면 물을 한 잔 마실 것이다 등)

 

✔벗어나지 않기 : 

 

- 실행 의도는 목표 지향적 행위를 포함하되, 주의 산만은 배제되도록 주의 집중 범위를 좁히는 일종의 폐쇄적인 마음가을 만들어 낸다.

 

- 실행 의도는 수립되면 잠재적 궤도 이탈이 되지 않도록 목표 추구를 보호한다.

 

- 실행 의도는 앞으로 다가올 어려움, 유혹, 주의 집중 방해 요인을 예상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계획을 세우도록 함으로써, 지속성을 촉진한다.

 

 

300x250

 

'목표 의도(예를 들어 나는 집중해서 공부를 하겠다)'로 무장한 학생 보다 '실행 의도(예를 들어 만약에 책상에 앉으면 휴대전화를 꺼놓겠다)'로 무장한 학생들은 집중을 방해하는 것으로부터 자신의 주의와 행동을 방어하고, 과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만약에 공부 중 휴대 전화가 울리면 나는 그것을 무시하겠다]

 

 

✔다시 시작하기 : 

 

- 실행 의도를 확립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완수하지 못한 목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예 : 만약 책상에 다시 앉으면 보고서를 시작할 것이다)

 

 

 

(4) 목표 이탈 :

 

① 우리는 목표를 추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의 양 측면에서 실제적 제한에 직면한다.

 

② 목표 이탈은 노력과 목표 전념을 줄이는 것이다.

 

㉮ 노력을 줄이는 것은 열심히 하지 않거나 목표 추구의 노력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 목표 전념을 줄이는 것은 목표의 중요성을 줄이는 것이다.

 

 

728x90

 

 

사람들은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

 

㉮ 그래도 노력과 전념을 계속하거나

 

㉯ 노력은 중단하지만 목표 전념은 유지하거나

 

㉰ 노력과 전념 모두를 포기하거나 

 

중 한 가지의 반응을 보인다

 

 

④ 따라서 목표 이탈 후에는 새로운 대안적 목표를 채택할 필요가 있다. 

 

⑤ 이탈은 새롭고 대안적인 목적을 부여하는 목표를 취하도록 할 때 남아 있는 목표를 추구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남겨줌으로써, 남아 있는 목표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노력, 끈기, 집중, 전략적 계획이 증대될 때 이탈은 적응적 행동의 방침이 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