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표 달성, 추구, 정신적 과정 시뮬레이션, 실행 의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⑫(목표 달성, 추구, 인지 심리학, 정신적, 과정 시뮬레이션, 실행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기 일치, 불일치 목표, 피드백, 단기. 장기 목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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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인드셋(Mindset)
✅ 마인드셋(Mindset)이란 한 사람의 주의, 정보 처리, 의사결정, 노력과 성공 및 실패의 의미에 대한 생각, 개인적 자질을 지시하는 인지적 프레임을 일컫는다.
또한 마인드셋은 한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에 수많은 중요한 후속의 결과들을 만들어 내는 인지적 동기 시스템으로 기능한다.
* 출처 : [위키백과], 마인드셋
(1) 숙고 마인드셋과 실행 마인드셋 :
① 동기와 의지에 관한 두 마인드셋 :
㉮ 동기는 행동의 활성, 초기의 방향과 관련이 있고 행동을 활성화하고 이끄는 결정 이전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 의지는 동기화된 행동에 대한 계속적인 유지와 지속성에 관한 것이다.
㉰ 목표를 고르고 설정하는 것에는 한 가지 마인드셋이 포함되고, 목표를 추구하는 것에는 다른 마인드셋이 포함되고 필요하다.
㉱ 동기적 과정에서 각기 다른 단계들이, 각기 다른 마인드셋을 필요로 하고, 그로부터 혜택을 얻는다.
② 숙고 마인드셋 :
㉮ 숙고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한 목표(행동, 원함, 욕구, 선호, 유인)가 다른 것에 비해 얼마나 바람직한지와 같은 질문을 하는 사람이다.
㉯ 열린 마음의 숙고적 사고가 목표 설정의 동기적 과정에서 가치가 있고 더 생산적이다.
㉰ 이 사고는 다양한 요소들(목표, 바람, 유인가)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 고려하고자 한다.
㉱ 이렇게 열린 마음으로 심사숙고하는 동안 가능한 대안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에서 개인의 생각은 다소 객관적이게 된다.
㉲ 목표 추구에서 숙고적인 생각은 행동을 지연시킬 뿐이며, 그것을 촉진하지는 않는다.
③ 실행 마인드셋 :
㉮ 목표가 설정되고 그것에 전념하기로 하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목표 설정에서 목표 추구로 마인드셋을 전환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목표 추구와 의지적 과정에 상대적으로 더욱 생산적인 것은 실행적 사고이다.
㉰ 실행 마인드셋은 목표의 바람직함과 실현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착수하고 목표를 성취하기까지 지속하는데 집중하는 것이다.
㉱ 따라서 이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폐쇄적인 경향이 있고, 관심은 오로지 목표 성취와 관련된 정보에만 집중하도록, 상대적으로 좁게 초점이 맞춰진다.
㉲ 의지가 충만한 목표 추구는 닫힌 마음의 실행적 생각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 숙고 - 실행 :
목표 설정 동안에 발생하는 생각의 유형과 목표 추구 동안 발생하는 생각의 유형을 구별하기 위한 두 가지의 순차적인 사고 방식이다.
✔숙고(Deliberative) : 추구하든 추구하지 않든 간에 가능한 일련의 모든 목표들의 바림직함과 실행 가능성을 고려하기 위한 열린 사고 방식
✔실행(Implemental) : 오로지 목표 성취와 관련된 정보를 고려하고, 목표와 관련이 없는 사항은 고려하지 않는 후결정의 닫힌(폐쇄적인) 사고 방식
(2) 촉진 마인드셋과 예방 마인드셋 :
① 촉진 마인드셋 :
㉮ 촉진 초점을 포함하는 동기적 시스템은 향상 기반의 조절 양식이다.
㉯ 촉진 초점은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되고, 아직 얻지 못한 것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 이 경우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결말 상태에 접근하려고 한다.
㉱ 이들은 성장, 진전, 성취에 집중한다.
㉲ 촉진 초점에 마인드셋이 맞춰진 사람은 삶에서 중요한 것이, 좋은 일들이 일어나게 만드는 것이라고 믿도록 사회화되어 왔다.
㉳ 개인의 촉진 초점을 택하는 경향성은 부모의 향상에 초점이 맞춰진 양육 방식, 촉진 초점이 맞춰진 문화에서 자라면서 증가될 수 있다.
② 예방 마인드셋 :
㉮ 예방 초점을 포함하는 동기적 시스템은 안전 기반의 조절 양식이다.
㉯ 예방 초점은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이 되며, 이미 가진 것을 유지하고 잃지 않으려는 것이다.
㉰ 이 경우 의무와 책임감을 유지하려고 하고, 부정적 결과에 민감해 손실의 가능성을 회피한다.
㉱ 예방 초점에 마인드셋이 맞춰진 사람은 삶에서 중요한 것이,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게 만드는 것이라고 믿도록 사회화되어 왔다.
㉲ 부모의 제한적 방식 양육, 예방에 초점이 맞춰진 문화에서 자라면서 예방 초점을 택하는 경향성은 증가될 수가 있다.
③ 다양한 목표 추구 전략 :
㉮ 성공이란 촉진 초점의 사람에게는 획득의 존재를 의미하고, 예방 초점을 지닌 사람에게는 손실의 부재를 의미한다.
㉯ 실패란 촉진 초점을 지닌 사람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없지만, 예방 초점을 지닌 사람에게는 고통스러운 변화가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 촉진 초점의 사람들에게 성공은 시스템에 반영되고 동기적으로 활성화되며, 예방 초점의 사람들에게 성공은 동기는 일으키지 못하고 실패는 시스템에 반영되고, 동기적으로 활성화시킨다.
④ 자기 지도와 조절 적합성 :
㉮ 이상적 자기 지도는 개인이 되고 싶은 것에 대한 목표이며, 성취 경향을 지니는 조절 형식을 택하게 한다.
㉯ 의무적 자기 지도는 개인이나 타인이 하고 있거나 해야 한다고 믿는 것을 구체화하는 목표이며, 책임 경향을 지니는 조절 형식을 택하게 한다.
㉰ 이상적이고 의무적인 것 모두 자기 체계의 부분이다.
㉱ 사람들은 자신의 마인드셋과 일치하는 목표 추구 수단을 사용할 때 자신의 의사결정과 행동이 옳다고 느낀다.
㉲ 조절 적합성은 긍정적 심리적 안정감에 기여하고, 조절 적합성이 일치하지 않으면 흥미, 즐거움, 만족감이 방해되고 간섭받는다.
㉳ 일을 잘 수행하는 것은 빠르고 정확한 것을 의미하며, 두 마인드셋 모두 최적의 목표 추구에 실제적으로 필요하다.
㉴ 예를 들어서 높은 학점과 높은 수행을 보인 사람들은 촉진 마인드셋과 예방 마인드셋 모두 높은 사람들이다.
✅ 촉진 - 예방 :
사람들이 바라는 촉진 기반의 조절 방식과 경계하는 안전 기반의 조절 방식을 구별하기 위해 목표 추구 동안 채택하는 두 가지의 다른 성향이다.
✔촉진(Promotion) : 적극적인 이행 행동의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이상을 향해 자신을 진보시키는 것에 초점을 둠
✔예방(Prevention) : 경계하는 행동의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자신이 의무나 책임들을 유지하지 않는 것을 예방하는 것에 초점을 둠
마인드셋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결정 이론(decision theory)과 일반 체계 이론(general systems theory)에서 마인드셋(mindset)은 한 명 이상의 사람이나 집단의 추정, 방법, 의견 등을 말한다.[1] 또한 마인드
ko.wikipedia.org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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