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기 일치, 불일치 목표, 피드백, 단기. 장기 목
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목표 추구 :
① 정신적 시뮬레이션(Mental simulation) :
㉮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며, 성공을 시각화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
㉯ 어떻게 목표를 성취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목표 달성을 촉진시킨다.
㉰ 목표의 내용과 목표의 추구 과정은 구별되어야 한다.
㉱ 목표가 세워진다고 해도 그것이 필연적, 자동적으로 효과적인 수행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 따라서 정신적 시뮬레이션을 할 때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계획 세우기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한 연구에서, 과정 시뮬레이션을 한 학생은 결과에 초점을 맞춘 학생에 비해 공부를 더 많이 하고,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개인에게 희망을 가지게 할 수는 있지만, 생산적인 목표 추구 행동을 촉진하지는 않는다.
② 실행 의도(Implementation intention) :
㉮ 실행 의도의 개념 :
- 실행 의도는 만약 ~ 그렇다면(if ~ Then) 형태의 계획으로, 사전에 목표 추구 과정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 언제, 어디서, 어떻게 목표를 추구할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 목표 의도는 자신이 성취하고 싶은 것을 구체화하는 반면 실행 의도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그 목표를 성취할 것인가를 구체화한다.
- 즉, 목표가 있는 사람들이 실행 의도를 구체화하면 목표 달성 가능성은 강력하게 증가한다.
- 실행 의도는 목표 추구를 향한 습관적 행동을 만든다.
㉯ 실행 의도 구성하기 :
- 실행 의도 구성을 위해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있는 반응들을 확인해야 한다.
- 확인한 반응들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상황을 예상해야 한다.
- 적절한 상황에 직면할 때 결정적 상황과 목표 지향 행동 간에 강력한 정신적 연결 고리가 형성된다.
-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 목표 추구 행동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상황을 예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 매력적인 행동 방침을 중심으로 실행 의도를 형성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더 높다.
- 상황적 신호에 직면하기 전에 실행 의도를 형성함으로써 상황적 신호와 목표 추구 반응 간에 강력한 연관성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지만 목표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 실행 의도가 오히려 목표 달성을 더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실행 의도를 구성하려면 목표를 한 두 가지 정도로 잡아야 한다.
✅ 목표 달성(실행 의도)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한 미국의 인지 심리학자 피터 골위쳐(Peter Gollwitzer, 피터 골비쳐)에 대한 참조 글 :
㉰ 실행 의도의 이점 :
- 강력한 연관성이 형성되면 목표 추구 행동은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심사숙고 하거나 의도적 노력 없이 바로 나타나게 된다.
- 목표 추구를 어렵게 만드는 문제(시작하기, 벗어나지 않기, 다시 시작하기)에 도움이 된다.
- 수많은 유혹과 주의 분산, 어려움, 방해물 등 의지력 부족으로 실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 작용을 한다.
㉱ 실행 의도의 적용 :
✔시작하기 :
-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특정 상황과 특정 행동을 짝짓는 것은 상황과 행동 사이에 강한 연결 고리를 형성한다.
- 실행 의도는 환경-행동 유관성을 성립하여 자동적이며 환경적으로 유도된 행동을 하게 된다.
- 행동을 취하도록 상기시켜 줄 뿐만 아니라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함으로써 목표 추구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면 물을 한 잔 마실 것이다 등)
✔벗어나지 않기 :
- 실행 의도는 목표 지향적 행위를 포함하되, 주의 산만은 배제되도록 주의 집중 범위를 좁히는 일종의 폐쇄적인 마음가짐을 만들어 낸다.
- 실행 의도는 수립되면 잠재적 궤도 이탈이 되지 않도록 목표 추구를 보호한다.
- 실행 의도는 앞으로 다가올 어려움, 유혹, 주의 집중 방해 요인을 예상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계획을 세우도록 함으로써, 지속성을 촉진한다.
✅ '목표 의도(예를 들어 나는 집중해서 공부를 하겠다)'로 무장한 학생 보다 '실행 의도(예를 들어 만약에 책상에 앉으면 휴대전화를 꺼놓겠다)'로 무장한 학생들은 집중을 방해하는 것으로부터 자신의 주의와 행동을 방어하고, 과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만약에 공부 중 휴대 전화가 울리면 나는 그것을 무시하겠다]
✔다시 시작하기 :
- 실행 의도를 확립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완수하지 못한 목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예 : 만약 책상에 다시 앉으면 보고서를 시작할 것이다).
(4) 목표 이탈 :
① 우리는 목표를 추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의 양 측면에서 실제적 제한에 직면한다.
② 목표 이탈은 노력과 목표 전념을 줄이는 것이다.
㉮ 노력을 줄이는 것은 열심히 하지 않거나 목표 추구의 노력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 목표 전념을 줄이는 것은 목표의 중요성을 줄이는 것이다.
③ 사람들은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
㉮ 그래도 노력과 전념을 계속하거나
㉯ 노력은 중단하지만 목표 전념은 유지하거나
㉰ 노력과 전념 모두를 포기하거나
중 한 가지의 반응을 보인다.
④ 따라서 목표 이탈 후에는 새로운 대안적 목표를 채택할 필요가 있다.
⑤ 이탈은 새롭고 대안적인 목적을 부여하는 목표를 취하도록 할 때 남아 있는 목표를 추구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남겨줌으로써, 남아 있는 목표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노력, 끈기, 집중, 전략적 계획이 증대될 때 이탈은 적응적 행동의 방침이 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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