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조작적 조건화 이론②(유관성 또는 수반성, 강화, 처벌, 소거, 자발적 회복,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6. 8.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조작적 조건화,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쥐 실험(조작적 강화이론), 그리고 ABC 패러다임(ABC 모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①(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 시행착오설, 스키너 상자,

◆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화 형성)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요 (1) 의의 및 특징 : 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에 뒤따르는 강화를

narrare3.tistory.com

 

2. 주요 개념

 

(1) 유관성 또는 수반성(Contingency) : 

 

① 유관성 또는 수반성은 반응과 그것의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자면, 어떤 아이가 자신의 방을 청소하면 부모로부터 용돈을 받게 된다고 가정할 때, 아이가 용돈을 받는 것은 '방을 청소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② 이처럼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유관성(수반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자극(Stimulus), 행동(Behavior ), 결과(Consequence)이다. 

 

✅ 자녀가 자기 방을 깨끗이 정리하면(A) 용돈을 받을 것(B)이라는 규칙을 수반성의 예로 들 수 있다. 자극, 반응, 결과라는 세 가지 용어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변별화된 조작행동에는 세 가지 용어 수반성이 관련된다. 

조작적 조건형성
에서 수반성에 필요한 세 가지 중요한 구성요소는 반응 혹은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적 · 상황적 사건인 자극, 행동 자체, 행동에 뒤따르는 환경적 자극인 결과가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수반성 [contingency, 隨伴性]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 강화(Reinforcement) : 

 

① 강화는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때 일어난다. 일테면 부모가 아이에게 "앞으로 계속 방 청소를 깨끗하게 하면 지속적으로 용돈을 줄게(보상 또는 강화자극)" 라고 했다면, 아이는 그 행동(방 청소)을 다시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②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지배를 받게 되어, 유기체가 한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때 더욱 강한 행동의 반복을 가져온다. 

 

③ 따라서 강화 자극이 따르는 반응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조작적 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킨다.

 

(3) 처벌(Punishment) : 

 

① 처벌은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다시 야기할 가능성을 감소시킬 때 나타난다. 일테면 부모가 아이에게 "그게 방 청소를 한 거니? 다시 해. 안 그러면 다른 방도 청소 시킬거야"라고 한다면 이와 같은 '처벌'은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킨다. 

 

처벌의 원리는 혐오 자극(불쾌 자극)의 제시나 긍정 자극(유쾌 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즉, 위의 예처럼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자극(불쾌 자극 - 다른 방도 청소를 시키겠다는 말)을 부모가 제시하거나, 긍정 자극(유쾌 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이게 청소를 한 거야? 앞으로는 용돈을 기대하지 마라" 또는 "청소한 게 마음에 안 드니 컴퓨터 사용 시간을 줄일 거야" 등으로 말하는 것)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728x90

 

(4) 소거(Extinction) :

 

① 소거는 일정한 반응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경우, 해당 반응이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조직 등에서 직급이 낮은 사람이 공손하게 인사를 했는데도 상급자가 인사를 받기는커녕 무시해버린다면, 인사하는 빈도는 점점 줄어들게 되고, 마침내 인사를 하는 행동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② 이처럼 소거의 원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이전에 강화된 반응을 방출하고 이때 그러한 반응이 강화되지 않는 경우, 이후 비슷한 상황에 직면할 때 다시 같은 반응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③ 일반적으로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연합된 정도가 강할수록 소거에 저항하는 힘이 크므로(즉,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공손하게 인사를 했을 때 상급자가 고개를 끄덕이며 인사를 받아준다던가, '네, 반가워요 잘 지내죠?'등으로 비교적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소거 절차는 조건형성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한 지표로 종종 사용된다. 

 

(5)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① 일단 습득된 행동은 만족스러운 결과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즉시' 소거되지는 않는다(위의 '소거'의 예에서 한 번 인사를 받아주지 않았다고해서 바로 그 인사 행동이 사라지지는 않는 것처럼). 

 

② 즉, 자발적 회복은 한 번 습득된 행동에 대해 보상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동일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 소거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③ 만약 부적응적인 행동이 과거에 여러 번 강화되었다면(일테면 어린 시절 '어른을 보면 인사를 해야지. 그래야 나중에 어디가서도 귀여움 받는다' 라고 지속적으로 지적을 받는 등), 그 행동은 소거에 매우 저항적이 되어 좀처럼 제거되지 않는다(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6) 변별(Discrimination) : 

 

① 변별은 보다 정교하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② 유기체는 이전에 학습한 것을 토대로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을 학습한다. 즉, 어떤 자극에서 행동이 강화(또는 처벌)될 것인지 다른 자극에서 행동이 강화(또는 처벌)되지 않을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다.

 

③ 따라서 변별 조건형성에서 조건 자극에는 강화물이 주어지는 반면, 변별해야 할 자극에는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는다. 

 

스키너 상자(Skinner Box)안에서 전구에 불이 들어올 때만 먹이가 나오게 하자, 쥐는 불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보이는 반면, 불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에서는 지렛대를 누르지 않게 되었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300x250

 

 

(7) 행동조성 또는 조형(Shaping) : 

 

① 행동조성은 목표행동에 근접하는 반응들을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목표행도에 점차적으로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때마다 강화를 하여 최종적으로 목표행동에 도달하도록 할 수 있다. 

 

② 일테면, 수족관의 돌고래가 재주를 부리는 행동, 서커스 단원이 묘기를 부리는 행동 등은 이와 같은 조형을 통해 형성된 것이다. 

 

 

 

 

 

3. 강화와 처벌

 

(1) 강화와 처벌의 유형 : 

 

①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유쾌 자극(그가 좋아하는 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교실 청소를 하는 학생에게 먹을 것을 사준다 등이 있다. 

 

②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불쾌 자극(그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발표자에 대한 보충수업 면제를 통보하여,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한다 등이 있다. 

 

③ 정적 처벌(Positive Punishment) : 

 

불쾌 자극(그가 싫어하는 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장시간 컴퓨터 게임을 하느라 공부를 소홀하게 한 아이에게 야단을 친다 등이 있다.

 

④ 부적 처벌(Negative Punishment) : 

 

유쾌 자극(그가 좋아하는 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방 청소를 소홀히 한 아이에게 컴퓨터 사용을 못하게 한다 등이 있다.

 

구 분 행동 증가 행동 감소
자극 제시 정적 강화(먹을 것) 정적 처벌(야단을 침)
자극 제거 부적 강화(보충수업 면제권) 부적 처벌(컴퓨터 금지)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반응형

 

 

(2) 강화의 원칙 : 

 

①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만큼 적절하게 부여해야 한다. 

 

② 강화는 일관성이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③ 사람마다 강화 자극의 영향력이 다르므로, 적절한 강화 자극을 선정하여야 한다.

 

④ 강화는 즉시 이루어져야 하며, 지난 행동에 대한 강화는 그 효과를 기대할 수가 없다.

 

⑤ 강화는 바람직한 목표행동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에 부여해야 한다.

 

⑥ 강화계획은 체계적. 점증적인 단계들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처벌의 원칙 : 

 

① 처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중단시킬 수 있을 만큼 최소화하여야 한다.

 

② 처벌은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③ 처벌은 짧고 간결하게 해야 한다.

 

④ 처벌은 즉시 이루어져야 하며, 지난 행동에 대한 처벌을 삼가야 한다.

 

⑤ 처벌의 부작용에 대해 고려하여야 한다.

 

⑥ 반복적인 처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는 경우, 다른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처벌의 부정적인 결과(Nemeoff & Karoly) :

● 처벌은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기보다는 '부적절한 행동을 일시적으로 억압'한다.

● 처벌하는 사람과 처벌되는 상황 그 자체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혐오 자극이 되도록 하는 것은 '공포'를 유발할 수 있다.

● 처벌은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폭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본보기에 기여할 수 있다.

● 처벌 절차는 '단순히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보여주는 방식'이므로, 유익하지는 않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 다음 시간에 계속,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