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의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 연구의 종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④(학습 연구의 종류, 일화, 사례 연구, 기술 연구, 실험 연구, 관찰
◇ 저번 시간에 이어서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연구 방법, 관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4.0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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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연구 용어 :
㉮ 조작적 정의 :
- 조작적 정의란 어떤 개념을 과학적으로 정의하는 방식이다. 과학적 지식은 관찰할 수 있는 반복적 조작에 의해 객관화되며, 의미도 구체화에 의해 드러난다고 본다.
- 따라서 조작적 정의는 개념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조작들을 명세화함으로써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관찰하고 측정 가능하도록 한 개념이다.
- 예를 들어, 온도를 '수은주에 나타난 눈금'으로 정의하는 것은 조작적 정의이다. 온도는 육안으로 볼 수는 없으나 조작적으로 정의된 온도 개념에 의하면, 누구든지 온도계의 눈금을 보면 오늘 온도가 몇 도인지를 알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다.
㉯ 변인 :
- 변인은 여러 값으로 변하는 요인으로 연구 대상이 되는 어떤 특징이나 사건 혹은 현상들의 특정한 집합을 말한다. 변인에는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이 있다.
ⓐ 독립 변인 :
- 다른 변인에게 작용하거나 다른 변인을 예언하거나 설명해 주는 변인으로, 실험 연구의 경우 독립 변인은 실험자에 의하여 임의로 통제되고 조작된다.
- 따라서 '실험 변인(experimental variable)' 또는 '처치 변인(treatment variable)'이라고도 한다. 학습 실험에서 독립 변인은 어떤 종류의 경험(환경 사건)이 된다.
- 예를 들면, 시청각 교재의 사용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알고 싶을 때 시청각 교재는 독립 변인이며, 이것은 실험자에 의하여 임의로 조작되고 통제된다.
ⓑ 종속 변인 :
- 독립 변인이나 조작 결과에 의존하며 실험의 효과를 판단하는 준거가 되는 변인이다. 실험의 기본적인 형태는 어떤 변인이 다른 어떤 변인에 어떠한 영향, 즉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학습 실험에서 종속 변인은 대개 어떤 종류의 행동 변화이다.
- 예를 들어 새로운 교수 방법(X변인)이 학생의 학업 성적(Y변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고 한다면, 실험자는 X변인(새로운 교수 방법)을 다른 요인들과는 독립하여 체계적으로 조작시켜 보고 이러한 조작에 의존하고 종속되어서 Y변인(학업 성적)이 어떻게 변화화는지를 확인하고자 할 것이다.
- 이때 X를 독립 변인, Y를 종속 변인이라고 한다. 종속 변인은 독립 변인의 조작 결과에 의존하며, 독립 변인의 효과 여부를 판단하는 준거가 된다.
㉰ 실험 설계 :
ⓐ 피험자간 설계 :
연구자가 참가자들을 둘 이상의 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 간에 독립 변인을 다르게 처치하여 결과를 보는 방법이다. 이를 집단 간 설계 또는 집단 설계라고 한다.
ⓑ 피험자내 설계 :
단일 피험자 설계라고도 하며 참가자의 행동을 실험 처치 이전에 관찰하고, 다음 처치 도중이나 처치 후에 관찰하여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
ⓐ 실험 집단 :
실험 처리의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실제로 실험 처리를 수행하는 집단을 말한다.
ⓑ 통제 집단 :
실험 집단의 결과와 비교하기 위해 실험 처리를 하지 않는 집단을 말한다.
④ 학습 실험에서 고려사항 :
실험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내리는 다양한 임의적 결정은 실험 연구의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 학습의 어떤 측면을 연구할 것인가? :
학습의 어떤 측면이 연구되어야 하는지는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학습 이론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학습 이론은 학습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들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기 위해 수행되지만, 어떤 조건을 연구할 것인지는 연구자의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
㉯ 개별 사례법 vs 규범적 기법 :
단일 피험자의 학습 과정을 연구할 것인가, 피험자 집단을 구별하여 그들의 수행 평균을 연구할 것인가는 학습의 특성에 대해 완전히 다른 결론을 이끌어낸다.
㉰ 인간 vs 동물 :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면 이는 연구자가 실험실에서 얻은 결과가 실제 세상에서 어떻게 일반화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동물을 피험자로 사용한다면 실험실 상황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가 실제 일반화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한 종(species)에서 다른 종으로 학습이 일반화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상관 기법 vs 실험 기법 :
- 상관은 하나의 반응과 또 다른 반응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기 때문에 R-R 법칙(반응-반응 법칙)이라고 한다. R-R법칙은 두 개의 반응이 얼마나 공변하는지를 기술하기 때문에 상관적이다.
- 실험 기법은 독립 변인을 변화시킨 후 그것이 종속 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것은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성을 살펴보기 때문에 S-R 법칙(자극-반응 법칙)이라고 한다. 두 개 접근은 학습에 관한 서로 다른 정보를 제공하여 모두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이다.
㉲ 어떤 독립 변인을 연구할 것인가 ? :
- 학습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내려지면 종속 변인은 자동적으로 정해진다. 종속 변인이 정해지면 어떤 변인이 종속 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 이론이 가지는 또 하나의 기능은 연구자가 독립 변인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 독립 변인의 어떤 수준을 연구할 것인가? :
독립 변인으로 연령을 선택했다면 연령을 어떻게 구분하고 어떤 연령을 연구에 포함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 자료의 분석과 해석 :
- 연구 결과로 얻어진 자료는 통계적 검증을 사용하게 된다. 통계적 기법에는 종류가 많다. 어떠한 통계 검증을 할 것인지는 연구자 임의적이며,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자료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며, 자신이 결정한 해석이 최상의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철저한 과학적 절차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고 해도, 자료 분석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 동일한 실험 자료로부터 많은 결론들을 이끌어낼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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