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번 시간에 이어서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연구 방법, 관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③(학습의 연구 방법, 관점, 합리주의, 경험주의, 과학적 이론, 학습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중요성,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4.01 - [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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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학습 연구의 종류 :
㉮ 일화(episode) :
- 일화는 개인적인 경험을 직접적으로 혹은 누군가에게 들은 것이다.
- 일화적 증거가 상식적 성격을 띠기도 하는데,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 사람들은 일화적 증거를 내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일화가 믿어도 되는 것인지 증명하기가 어렵다.
- 일화는 유용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학습 과학에서는 더 나은 증거가 필요하다.
㉯ 사례 연구(Case study) :
ⓐ 사례 연구의 의미 :
- 일화적 증거가 단순한 일상적 관찰에서 얻어지는 것이라면, 사례 연구는 구체적인 사례 즉, 사회적 현상이나 단위들에 대해 자세하고 깊이 있는 자료를 수집,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 사회적 단위나 사례는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 사건, 교사나 학생, 학교, 기관, 특정 집단 등이 될 수 있다.
- 사례 연구는 사회적 현상이나 사회적 단위의 특성들이 그 맥락 안에서 이해될 수 있는 상황에 적합한 연구 방법이다.
ⓑ 사례 연구 방법 :
- 사례 정하기 : 사례를 선택하기 위한 합리적인 기준을 설정해야 하는데, 연구자가 의도하는 바를 가장 잘 나타내줄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는 '의도적 선택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사례는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사례의 수가 많아질수록 연구의 깊이는 줄어들기 때문에 사례 수는 보통 네 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 자료 수집 : 사례 연구에서 자료의 수집은 참여 관찰, 면접, 저널, 각종 분석, 시청각 자료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 자료 분석 :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사례 전체를 분석할 수도 있고, 사례의 특정한 측면만을 분석할 수도 있다.
- 기술 및 해석 : 분석된 자료를 가지고 사례가 존재하는 맥락 내에서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해석하고 이론을 생성한다.
ⓒ 사례 연구의 장점과 단점 :
- 특정한 개인을 자세하게 살펴보는 것이기 때문에 질 좋은 자료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일테면 의학 분야에서 사례 연구가 흔히 쓰이며, 교육 관련 연구자들도 특별히 좋은 결과를 내는 교사나 학교를 자세하게 연구할 때 활용한다.
- 단점은 연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으로, 많지 않은 사례에서 나온 결과를 근거로 일반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 사례 연구로 답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있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에 갇히는 것이 폐쇄공포증을 초래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사례 연구를 할 수는 없다. 공포증이 생긴 사람과 면담을 할 수는 있지만, 이것은 공포의 원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 다른 단점은 사례 연구는 참가자가 자신의 행동을 보고하거나 다른 사람의 보고에서 나온다는 점 때문에 믿을 만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 사례 연구의 결과 기술 :
- 사례 연구는 내러티브(서사, 스토리텔링, 이야기의 인지적 도식)의 형태로 제시된다. 사례 연구의 내러티브가 대리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때 독자는 자신에게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가를 기억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경험적 지식을 얻게 된다.
- 우리는 사례 연구의 특정한 하나의 사례로부터 배우고 지식을 구성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자연주의적 일반화(naturalistic generalization)'라고 부른다.
㉰ 기술 연구 :
- 연구자가 한 집단의 구성원을 면접하거나 설문 조사하여 얻은 자료를 가지고 그 집단을 묘사하는 것이다.
- 기술 연구는 대표성을 띠는 많은 사례로부터 모은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므로, 결과를 일반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된다.
- 기술 연구는 사례 연구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
- 기술 연구의 한계는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을 제시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검증하지는 못한다.
- 기술 연구는 두 변인 간의 상관을 알아볼 수는 있지만, 인과관계를 밝힐 수는 없다.
- 조사 연구 방법이 사용되는 경우 : 연구 문제가 실증적이고 수량적인 자료를 요구하거나 연구하고자 하는 전집의 규모가 크거나 또는 연구 결과를 대규모의 전집에 일반화시키고 싶을 때
✅ 조사 연구의 유형 :
- 어떠한 문제에 대한 탐색
- 어떠한 집단 · 사상 · 현상의 기술
- 인과관계의 설명
- 가설의 검증
- 어떤 계획된 프로그램의 과정과 결과를 검토 또는 평가
- 미래의 사상에 대한 예측
- 사회적 지표의 개발
✅ 표집 :
-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정보는 실제로 설문을 작성한 표본집단의 반응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반응을 대변할 때에만 유용한 정보가 되기 때문에,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선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무선 표집(random selection(sampling))을 한다.
- 표집의 유형 :
표집의 유형 확률 표집 비확률 표집 정의 확률 이론에 근거해 표본을 선발하는 방식 개별 요소들이 표본에 추출될 확률을 고르는 방식 종류 - 단순 무작위 표집
- 체계적 표집(계통적 표집)
- 층화 표집(다단계 표집)
- 집락 표집(군집 표집)- 임의 표집(편의 표집)
- 유의 표집(의도적 표집)
- 할당 표집
- 눈덩이 표집
- 미국의 조사연구에서의 표본의 크기를 살펴보면 대체로 1,500~5,000명 정도이다. 갤럽 여론 조사 연구소에서 전 미국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표본의 크기를 3,000~6,000명 정도로 하고 있으며, 외국에 나가서 조사를 할 때에는 1,500~3,500명을 사용하고 있다.
㉱ 실험 연구 :
ⓐ 실험 연구의 개념 :
- 실험은 연구자가 하나 이상의 변인을 조작하고 이와 같은 조작이 하나 이상의 다른 변인에 주는 영향을 측정하는 연구를 말한다.
- 실험실 실험에서 종속변인은 극히 단순한 행동일 때가 많다. 또한 실험이 이루어지는 환경은 매우 인위적이다.
- 사람들은 인위적인 실험의 결과를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행동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것인지 믿기 어려워한다.
- 실험을 인위적으로 보이게 하는 '통제'는 독립변인의 효과를 분리해 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 실험의 인위성은 대체로 통제의 결과이며, 연구자가 더 현실적인 실험을 고안하여 복잡한 행동을 연구하면, 중요한 변인들에 대한 통제가 상실되어 해석하기 힘든 자료를 얻게 된다.
- 연구자는 실험실에서 도출한 원리들을 더욱 현실적인 방식으로 검증하기 위해 자연환경에서 행해지는 현장 실험을 시행할 수 있다.
ⓑ 타당도 :
- 실험의 내적 타당도 : 실험의 핵심은 내적 타당도를 높이는 것이다. 내적 타당도란 실험의 종속 변인에 영향을 미친 것이 독립 변인 뿐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내적 타당도가 높다는 것은 실험이 잘 수행되어 인과관계의 해석이 명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실험에서의 외적 타당도 : 외적 타당도란 실험의 결과를 다른 상황과 다른 사람들에게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외적 타당도는 참가자의 특성에 관계되므로 자연적인 조건에서 실시하는 현장연구는 외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엄격한 통제 상황 하에서 수행되는 실험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
- 따라서 내적 타당도를 높이면 외적 타당도는 낮아지고, 외적 타당도를 높이면 내적 타당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 관찰 연구 :
- 연구자가 특정 집단의 사람 또는 특정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행동의 측정치나 인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연구방법이다.
- 관찰자가 관심 대상 집단이나 문화 속으로 들어가서 연구 대상을 관찰하는 문화묘사법과 연구자가 특정 문화에 관한 기록물(예 : 일기, 소설, 유행가 가사, 텔레비젼 프로그램, 영화, 잡지 기사, 신문기사 등)을 분석하는 기록분석법이 있다.
- 관찰 연구의 한계는 어떤 행동은 관찰 자체가 어렵다는 것이다. 행동의 빈도가 너무 낮거나 또 사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 기록 분석법 또한 분석 상황이 특정 매체의 기사에 의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연구자는 어려움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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