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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③(학습의 연구 방법, 관점, 합리주의, 경험주의, 과학적 이론, 학습 연구 방법, 측정치, 오류, 양상, 강도, 속도, 잠재기, 비율, 유창성, 누가 기록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5.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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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중요성,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4.0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②(학습의 중요성, 인간과 동물의 학습의 차이, 학습 연구의 의미, 종류,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 상자, 강화인, 무조건 자극, 반응, 조건 자극, 반응)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②(학습의 중요성, 인간과 동물의 학습의 차이, 학습 연구의 의미,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정의, 개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3.27 - [이야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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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의 연구 방법

 

 

(1) 과학적 연구 : 

 

① 과학의 관점 : 

 

㉮ 과학의 지식의 기원에 대해 두 가지의 철학적 관점을 취하는데, 첫 번째는 합리주의이고, 두 번째는 경험주의이다.

 

합리주의(rationalism)는 사고, 추론, 논리를 통해 지식의 획득이 가능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해 정신 작용을 중시한 것이다. 

 

 

 

 

합리주의

비합리적 ·우연적인 것을 배척하고, 이성적 ·논리적 ·필연적인 것을 중시하는 태도. 합리론 ·이성론 ·이성주의라고도 한다. 실천의 기준으로서 이성적인 원리만을 구하는 생활태도를 가리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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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주의(empiricism)는 모든 지식에 대해서 감각적으로 경험하여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즉, 경험과 지식을 동일시한 것이다. 

 

 

 

 

경험주의

인식론에 있어서, 모든 지식의 기원을 경험에 두고 경험적 인식을 절대시하는 학설. 이 학설의 기본원리는 ① 단어나 개념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그것이 실제적인 경험과 연결되었을 때만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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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은 경험주의와 합리주의의 관점을 포함하여 강력한 인식 도구를 생성하였다.

 

㉲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는 과학적 이론에서 하나로 합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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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이론과 가설 :

 

㉮ 과학적 이론은 형식적 측면을 가지는데 이것은 이론이 숫자나 단어와 같은 추상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 과학적 이론은 경험적 측면을 가지는데 이것은 이론이 설명하고자 하는 물리적 사상(event)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론이 타당한 것처럼 들릴 수 있어도 엄격하게 실험을 통한 검증을 하지 못한다면 과학적 의미를 가질 수 없다.

 

㉱ 이론은 자료를 설명하고 미리 실험 결과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상호 관련된 개념의 집합이다.

 

㉲ 가설은 이론(일반적이고 포괄적인)에서 도출된 특정한 예측이다.

 

㉳ 현재 활용되고 있는 이론들은 수많은 가설을 통해 확증을 받은 것들이다. 즉, 이론적 구조는 많은 관찰로 이루어져 있다.

 

㉴ 새로운 데이터가 기존의 이론에서 도출된 가설을 반박하기 시작할 때 과학자들은 새로운 이론을 구성하거나, 이전의 이론을 수정하기 시작한다.

 

㉵ 이론은 궁극적으로 관찰 가능한 물리적 사상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 과학적 법칙은 두 가지 이상의 사상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관찰 가능한 관계로 정착되어야 하며, 모든 과학은 법칙을 발견하고자 한다.

 

㉷ 이론은 간략성의 원리를 따르는데 이것은 한 가지 사상을 설명하는 두 가지 이론이 모두 효과적일 때 더 간단한 이론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2) 학습 연구 방법 :

 

① 학습의 측정치 : 

 

학습을 측정하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다. 학습은 오류의 수, 행동의 양상, 강도, 속도, 잠재기(잠복기), 비율, 유창성의 변화로 측정한다.

 

학습을 어떤 정확한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지 않으면 학습을 연구하기는 불가능하다. 측정되고 있는 행동의 변화는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그것 자체가 학습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 오류 :

 

- 오류의 감소를 측정하는 것은 학습 측정의 한 가지 방법이다.

 

- 쥐가 미로를 통과하는 학습을 할 때 훈련이 진행될수록 쥐가 범하는 오류의 수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 예를 들어 영어 단어를 학습한다면 철자를 틀리지 않았을 때 학습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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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상 :

 

- 행동의 양상 즉, 행동이 취하는 형태의 변화로 학습을 측정할 수 있다.

 

- 거울에 비친 두 줄로 된 별 모양을 보면서 별 모양의 두 줄 사이를 따라 그리게 할 때 횟수가 증가할수록 수행이 향상된다.

 

- 어떤 수행의 완성도가 점점 높아진다면 학습이 된다는 것이다.

 

㉰ 강도 :

 

- 행동 강도의 변화를 기록하여 학습을 측정할 수 있다.

 

- 쥐들에게 레버 누르기 학습을 시킬 때 레버의 저항을 증가시켜 레버를 누르는 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하도록 만들 수 있다.

 

- 쥐가 레버에 가하는 압력의 증가는 학습의 측정치가 된다.

 

- 예를 들어 아이에게 노래를 가르친 후 그 노래를 더 부드럽게 부르도록 학습시킬 수 있다.

 

㉱ 속도 : 

 

- 행동의 수행 속도 변화는 학습의 측정치가 된다.

 

- 미로 통과를 학습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미로를 통과하는 시간이 더 빠르다.

 

- 뜨개질을 처음 배울 때 목도리를 완성하는 시간이 1주일이 걸린다면 익숙해지고 나면 하루에 목도리를 완성할 수 있다.

 

- 학습은 일반적으로 수행을 더 빨리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어떤 행위를 느리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 예를 들어 식사 예절을 학습한다는 것은 허겁지겁 빨리 먹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먹는 것을 의미한다.

 

㉲ 잠재기(잠복기) :

 

- 학습의 측정치가 잠재 시간 즉, 행동이 일어나기까지 경과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 잠재기의 감소가 학습의 측정치가 된다. 예를 들어, 구구단을 처음 배운 학생에게 6×8을 물으면 학생은 한참을 생각해서 답을 하지만, 학습이 계속되면 답을 말하는 시간은 점점 짧아진다.

 

- 잠재기의 증가가 학습의 측정치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신중하게 생각해서 판단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면 판단하기 전에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 비율 :

 

- 행동이 일어나는 비율의 변화로 학습을 측정할 수 있다.

 

- 다시 말해, 단위시간 동안 어떤 행동이 발생한 횟수를 의미한다. 

 

- 예를 들어 비둘기가 원반을 1분당 5~10회 비율로 쫀다고 할 때, 학습의 목표를 원반 쪼기의 비율증가 또는 감소로 할 수 있다.

 

- 비율은 유용한 학습의 측정치인데 행동의 미묘한 변화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 행동들을 기록하는 *누가 기록기는 행동률이 높을수록 펜이 더 많이 움직이고, 잉크 선의 기울기가 더 가팔라진다. 또한 행동률이 낮을수록 더 평평한 선이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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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 기록기(cumulative recorder) :

행동을 그래프로 기록하는 장치. 특정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펜이 움직여서 종이에 기록이 된다. 행동률이 높을수록 펜이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기울기가 더 가파른 선이 그려지고, 행동률이 낮을수록 기울기가 더 완만한 선이 그려진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누가 기록기 [cumulative recorder]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 유창성 :

 

- 유창성은 오류와 비율을 조합한 학습의 측정치로 분당 정확한 반응의 횟수를 의미한다.

 

- 선생님이 한 자릿수 더하기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이 1분 동안 맞춘 정답의 수로 측정한다.

 

- 처음에 학생의 유창성 비율이 분당 10개에서 20개로 늘어난다면 학습이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의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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