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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전략과 방법②(학교 폭력 예방 절차, 학교 안전 팀, 관계 공격, 효과적 예방 프로그램 사례, 분노 대처 프로그램, 모델링, 정적 강화, 왕따 예방 프로젝트, 행동주의)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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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전략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에 있어 예방, 예방 개입 시 고려 사항, 학교 안정성 문제와 예방(학교 안전과 폭력, 학교 실습과 폭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6.2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전략과 방법①(학교 안전, 실습, 학교 폭력, 학급 긍정 훈육법, 아들러 심리학, 제인 넬슨, 예방 개입, 형태, 범위, 장소, 가이드라인, 체계적 사회 기술 교육)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전략과 방법①(학교 안전, 실습, 학교 폭력, 학급 긍정 훈육법, 아들러

■ 오늘부터는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구체적) 전략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교 심리학에 있어 예방 (1) 정신 건강에 있어 스트레스 유발 인자 및 전략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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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 폭력 예방의 절차 : 

 

학생의 폭력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에 깔려 있는 기본 원리는 결국 모든 학생을 위한 건강 증진 혹은 학습 증진 전략에 깔려 있는 원리와 동일하다. 

 

효과적인 접근법은 긍정적 지지, 기술 개발, 학부모와 지역 사회 관여, 그리고 개선된 학교 분위기 등과 함께 보안 대책 및 교육이 균형을 이룬다.

 

학교 정책과 절차의 토대로서 이러한 원리를 잘 융합하면, 폭력 감소 뿐만 아니라, 학생 전체에 있어 학업 및 사회적 결과에서 개선이 있을 수 있다. 

 

① 토대 구축하기 : 

 

안전한 학교란 목적이 있는 기획과 조직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절차는 포괄적인 폭력 예방 계획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은 '안전 팀(Safety Team)'의 형성을 통하여 시작된다. 

 

안전 팀은 요구를 식별하고, 옵션을 선택하고, 학교 및 지역 사회 관계자로부터 지원을 모으고, 다양한 서비스를 편성하려는 노력을 주도한다. 학교 안전 팀은 관리자, 학교 교직원, 학부모, 학생, 그리고 지역 사회 구성원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좋은데, 

 

학교 안전 팀이 하는 일은 대체로 아래와 같다

 

㉮ 규칙적인 데이터 수집을 통해 학교의 요구에 대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평가를 이행하고

㉯ 예방 활동(이 활동 계획은 학교, 교실, 개별 학생 수준에서의 전략을 포함하여야 한다)을 시행함으로써 평화로운 학내를 만들고 유지하기를 추구하는 다중 수준 전략에 기반한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하며

㉰ 학생이 불건전한 행동을 하기 전에 학생 요구를 관찰, 이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학교 교직원을 훈련하고(이 훈련은 '위협 평가(Threat Assessment)'를 위한 명확하게 설명된 절차를 포함하여야 한다)

㉱ 모든 학교에 나타나고 있는 폭력의 만연한 형태인 왕따를 대상으로 하며(성희롱, '관계 공격(즉, 소문이나 거짓말을 퍼뜨려 타인의 관계에 해를 끼침)' 그리고 데이트 폭력 등을 포함하여 중고등 학생들 사이에서 또래를 괴롭히는 다른 보편적인 형태에도 주목한다)

㉲ 학생의 웰빙을 개선시키기 위한 학교의 일차 강령과 보안에 대한 요구가 균형을 맞추게 한다. 

 

② 데이터 수집하기 : 

 

㉮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체계적인 변화의 중요한 첫 단계는 학교의 강점 및 위험을 구별할 수 있는 요구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평가에는 나타나는 폭력의 유형에 대한 설명, 폭력 관계자의 경험, 어떤 맥락에서 폭력이 나타나고, 그 맥락이 폭력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는지, 훈육 절차 및 위탁의 수, 그리고 이전 개입의 효과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 요구 평가는 구성원에게 자신들의 학교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교육, 폭력, 학교 안전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 의견, 그리고 철학에 대하여 토의할 기회를 준다.

 

효과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사례

✔분노 대처 프로그램(Anger Coping Program) :
이는 두 명의 프로그램 리더가 가이드하는 8시간짜리 주간 인지 행동 훈련으로, 모델링(Modeling), 역할 놀이(Role Play), 문제 해결, 그리고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가 8~14살 학생 소집단에 교육된다. 

✔세컨드 스탭 - 중학교 버전(Second Step - Middle School Version) :
현재 진행 중인 학교 커리큘럼에 끼워 넣은 기술 기반 교육 강죄로, 중학생들에게  폭력, 공감(또는 감정이입), 문제 해결, 그리고 분노 과리를 이해하도록 가르친다. 

✔싱크 퍼스트(Think First) :
미국에서 뇌 혹은 척수 손상 고위험 연령군에 속하는 학령기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먼저 생각한다면, 자신의 몸을 보호하면서도 충분히 재미있고 짜릿한 삶을 즐길 수 있다"  라는 모토로 실시하는 예방 프로그램으로, 해당 학생에게 역할 몰이, 모델링, 그리고 보상을 통하여 분노 및 공격성 관리 기술을 가르친다.

✔왕따 예방 프로젝트(The Bullying Prevention Project) :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왕따를 예방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부모 및 학교 교직원에 대한 훈련, 학급 활동, 그리고 학교 전체 절차를 포함하고 있는 왕따 예방의 포괄적인 모형이다. 

 

* '정적 강화'에 대한 참조 글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②(유관성 또는 수반성, 강화, 처벌, 소거, 자발적 회복, 정적 강화, 부적 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조작적 조건화,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쥐 실험(조작적 강화이론),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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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교직원은 요구 평가를 통하여 나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힘쓰면서 자신의 개인적, 전문적 신념과 이 정보를 통합함으로써, 폭력 예방에 대하여 학생, 학교 구성원 및 학교에 대한 목표 및 기대를 결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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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폭력 예방 정보를 모을 때 필수적인 것은, 반드시 규칙적으로 행해져야 한다는 것과 학교 지역 사회와 이를 공유하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모두가 학교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체계적으로 계획하기 : 

 

포괄적인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행하고, 평가하는데 문제 해결 접근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이 체계적인 접근법은 예방 개입의 성공을 최대화하는 5가지 요소와 관련된다. 

 

문제 식별 :

현재 상태와 장래 목표에 대한 요구 평가로부터 얻은 정보를 사용하여, 관계자가 체계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를 식별한다.

 

- 문제 분석 : 찾아낸 문제에서 우선 해결할 문제를 골라내어 구체적으로 검증 가능하도록,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만든다. 학생, 학교 교직원, 환경의 요구 사항을 함께 고려한다.

 

예방 방법 제안 :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고 학교 폭력에 노출되는 전 수준 단계에서 학생의 요구를 다룰 수 있는 절차를 만든다. 프로그램 선택 시에는 구체화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른다.

 

예방 실행

예방 개입은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학교 교직원의 관심을 모으고, 프로그램에 대하여 동기화시킨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들의 관여도를 높이고, 예방 방법 선정에 대한 불만 혹은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는데 중요할 수 있다. 

 

예방 전략 평가

이 평가에는 프로그램 진행 당시의 실시 과정에 대한 평가 및 학생에 있어 그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알아보는 평가의 두 가지가 포함된다. 프로그램 평가는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④ 왕따 문제 다루기 : 

 

왕따 예방 프로그램은 종합적인 폭력 예방 활동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진행 중인 왕따 문제를 없애고, 왕따 문제가 새로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학교 내에서 보다 나은 또래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만들고, 또래 및 성인이 혹시 왕따 피해자가 있다면 이들을 보살피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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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방 프로그램을 시행하기에 앞서, 다음의 사항들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 스태프 훈련 : 
어떤 유형의 훈련법이 필요한지? 누가 훈련을 담당할지? 훈련 방법은 무엇인지? 등

㉯ 프로그램 자금 확보 :
유용 가능한 자금이 얼마인지? 자금을 모을 방법은 무엇인지? 등

㉰ 소요 시간 :
프로그램 시행에 얼마가 소요되는지? 프로그램 시행 빈도 및 시행 시간은? 등

㉱ 명확한 행동 목표 :
예방 개입 이후 학생에게서 나타날 변화가 무엇인지? (결과 여하에 따라) 학칙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할지? 등

㉲ 대안 프로그램 :
해당 프로그램의 실시로 변화가 없을 학생에게 어떤 대안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지? 등

㉳ 프로그램 리더십 :
누가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갈지? 참여할 스태프는 어떤 식으로 결정할지? 어떤 자격 검정과 훈련이 요구될지? 등

 

학교 버스 운전자, 학교 관리팀, 그리고 학교 카페테리아 직원 등을 포함하여 전체 스태프가 훈련을 받아야 하는데, 이것은 왕따가 복도나 식당처럼 교사가 통제할 수 없는 곳에서도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훈련에는 학내 왕따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의 증대, 왕따를 다루는 구체적 전략, 그리고 왕따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포함된다. 

 

⑤ 균형 맞추기 : 

 

㉮ 학교의 역할은 캠퍼스를 통제하고 교사와 학생이 완전히 배움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활동에는 만약 규칙을 위반한다면 이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계획도 포함되어야 한다. 

 

㉯ 어떤 경우에는 그 위반이 학교를 아주 큰 위험에 몰아넣을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할 수도 있다. 대체로, 학교 규칙에서는 특정 폭력 행위(예 : 무기 소지, 중대한 공공기물 파손, 중대한 폭행 등)의 경우 정학이나 퇴학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 학교 별로 명확하고 공정한 규칙을 수립하고 있겠지만, 처벌은 교육 기회라는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입장에서 균형에 맞게 적용이 되어야 한다고 학자들은 주장한다. 학생은 실수를 할 것이며, 학생이 실수했을 때, 교육자는 학생의 실수를 더 적합한 행동을 배우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 엄격한 훈육 모형이 장기적으로 폭력을 예방한다는 증거는 아직 없고, 오히려 배제적인 훈육이 학내 폭력을 악화시킬지도 모른다는 결과가 있다. 교육적 전망에서 폭력 예방은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학생이 적합한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의 일부로 볼 수 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과 전략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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