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구체적) 전략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교 심리학에 있어 예방
(1) 정신 건강에 있어 스트레스 유발 인자 및 전략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2) 학부모(또는 양육자)와 교사들에게 행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고,
(3)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웰빙을 증진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교직원과 지역 사회 에이전시와 협력하고,
(4) 학내에서 긍정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돕고,
(5) 학교 지역 사회 내의 다양성(문화, 학습, 선별, 사회-경제적 지위, 이종, 종교 등)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 예방 개입 시 고려하여야 할 중요한 사항 :
✔개입 시점 :
- 1차 예방
- 어린 나이
- 문제 발생 후 빨리
- 문제가 만성화되기 전
✔예방 개입의 형태 : 개인, 집단, 가족
- 정보 공유(예 : 출력 자료, 미디어와 기술 활용, 지원을 얻기 위한 지시 및 정보, 정보 제공 전화 시스템 등)
- 평가 정보 및 수집
- 교훈적 교수와 기술 개발(예 : 사회적 기술, 성취 기술, 이행 기술 : 진로 계획 : 약물 교육, 성교육 : 학부모 강좌 등)
- 학생을 위한 지원을 총동원(예 : 지원 그룹 시작, 자매 결연 학생, 특별한 상황 역할 개발, 스태프/시스템 지원, 학부모/ 가족 지원을 포함하여 타인을 위한 노력에 참여하기 등)
- 학업 및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 프로그래의 효용성을 증대하기 위한 체계적 변화(예 : 학교 교육 개선 팀 참가 등)
✔예방 개입의 범위 :
- 무시험 입학 프로그램
- 위기 반응
- 대상을 좁힌 단기간의 지정 서비스
- 대상을 좁힌 연구가 있는 한 계속되는 지정 서비스
- 지정된 포괄적 접근법
✔예방 개입의 장소 :
- 학급, 사무실, 레크리에이션 시설
- 학교 클리닉 혹은 건강 센터
- 학교의 가족 서비스 센터
- 지역 사회 일체감을 만드는데 중요 지점으로 사용 가능한 학교 전체
- 가정 방문 및 지역 사회 기반 협회(법원 등)의 관여
- 지역 사회의 관련 리소스로 위탁
✔기본적인 예방 개입 가이드 라인 :
- 근본적인 공통점을 잘 파악하여, 개별적인 문제에 대한 균형 있는 강조
- 개별화된 예방 개입(예 : 심리 사회, 발달, 문화적 요인에 대한 설명, 동기와 능력에 맞추기 등등)
- 가급적이면 개입의 최소화(예 : 가장 정규화된 환경, 제한을 최소화한 환경, 지역 사회 기반이고 우선적으로 학교 기반이 "최적의 조건")
- 포괄적, 통합적 접근법 설계
- 서비스 제공자가 선호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요구에 우선 순위를 둠
2. 학교 안정성 문제와 예방
학교는 일찌감치 학생들 사이의 폭력적 행동을 식별하고, 전체 지역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예방 전력을 시행할 수 있는 특수한 위치에 있다. 여기서는 학교 폭력 예방과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학교 안전과 폭력 :
① 학교는 범죄와 폭력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는 왕따, 괴롭힘, 그리고 약물 및 알코올 남용과 같은 문제의 행동을 해결해야만 한다. 이 문제는 이제, 대인 간 폭력과 갈등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했었던 학교에서 학교 및 학교 교직원의 일상으로 침투하고 있는 실상이다.
② 학교 폭력에 대한 최근의 보고에 따르면 무기를 가져오거나 범죄 피해의 위협을 받는 학생, 학교에서 갱단의 모집에 직면하게 된 학생 등 여러 가지의 놀랄만한 사례들을 볼 수 있다. 교사들 역시 학생에게서 폭력의 위협을 받은 경험이 있으며, 일부 교사는 학교에서 신체적으로 부상을 입은 경우도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③ 이런 문제는 학교 강령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학생과 학교 교직원 양쪽에게 학업 성취도 및 삶의 질 저하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④ 이와 관련하여 '미국 교육 목표 패널 리포트(National Educational Goals Panel Report, 미국 교육부, 1998)' 는 학생의 독해 수준 저하, 약물 사용 증가, 공립학교 교사에 대한 위협 및 상해의 증가, 교사의 수업 방해 증가와 같은 문제를 인용하고 있다.
⑤ 이러한 결과는 학교 분위기, 학교 폭력, 그리고 학업 성취도 간에 명백한 연결 고리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2) 학교 실습과 폭력 :
학교는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이에 대한 해결안을 수립할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가 될 수 있다. 우리에게는 학교 행정, 교수(teaching) 및 관리에 있어 탄탄한 연구적 기반이 있다.
✅ 긍정적인 학교 훈육 효과를 제공하고 폭력 예방을 촉진할 수 있는 학교 실습은 다음을 포함하고 있다.
① 체계적인 사회 기술 교육
② 학업 및 커리큘럼 재구성과 채택
③ 반사회적 행동 패턴의 조기 구별 및 치료
④ 긍정적 학교 훈육 시스템이 그것이다.
🔳 지금의 학교 실습은 학교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고양시키기보다는 반사회적 행동 및 폭력의 가능성을 부추기는 경향이 있다. 이런 종류의 실습은 폭력성을 예측하는 개인 학생의 성격을 찾아내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특징이 있는데, 폭력 문제를 조장할 수 있는 학교 실습은 대체로 아래를 포함하고 있다.
① 학업 실패를 초래하는 비효율적인 교육
② 비일관적이고 징벌적인 학교 및 학급 행동 관리 시스템
③ 긍정적인 대인 간 기술 및 자기관리 기술 가르치기 실패
④ 정확하지 않은 규칙 및 적절한 행동에 대한 기대
⑤ 규칙 위반을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것과 그에 따른 상벌을 주는 것에 실패
⑥ 학급 및 공통 영역에서 학생의 행동을 충분히 감독하고 모니터링 하는 것에 실패
⑦ 개인차를 적용한 개별화된 교육에 실패
⑧ 위험에 노출된 배경의 학생들이 학교 과정에 유대감을 형성하게 하는 것에 실패
이에 더하여, 학교 교직원은 복잡한 행동 문제에 단순하고도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해결책, 예를 들면 정학이나 퇴학 등을 오랫동안 시도해 오고 있었다.
이러한 해결의 시도는 학생의 행동 문제에 영향을 주는 행정, 교수 및 관리 실습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기보다, 나타나고 있는 문제를 빨리 없애버리려고 하는 경향 - 다시 말해 문제 학생을 정학이나 퇴학 등의 조치로 보이지 않게 하려는 경향 - 때문에 계속 지속된다.
🔳 아래는 교사 스스로가 학교 장면에서 적용해볼 수 있는 '학급 긍정 훈육법' 에 대한 도서(제인 넬슨, 린 로트, 스티브 글렌 공저)이다.
'학급 긍정 훈육법'은 '긍정의 훈육(Positive discipline : PD, 또는 Positive discipline in the classroom : PDC)'라고도 부르는데, 이른 바 '학생 또는 아이를 벌주는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중요한 사회 생활과 일상 생활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가깝다.
긍정의 훈육은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영유아부터 청소년, 그리고 부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리즈가 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생 문제 예방을 위한 전략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