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①(과정 및 절차, 특징, 회복 탄력성, 문제에 대한 정보, 학교 심리학자 주요 활동, 보편적, 위험 혹은 고위험군 학생 대상 개입, 기저선, 기초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30.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문제에 대한 개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문제에 대한 학교 심리학자의 개입

 

학교 심리학자(school psychologists)는 자문, 평가, 그리고 개입 서비스를 학생, 학교, 그리고 가족을 지원할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교가 모든 학생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절차를 개발하고, 실행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일테면 학생 중심의 자문 팀 과정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일은 학교 심리학자가 위험 속에 있는 학생을 식별하는 것을 돕고, 다른 정신건강 전문가와 협력하여 정서 혹은 행동 기능에서 문제의 신호가 있는 학생을 위한 증거 기반 개입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이것의 효과를 평가하도록 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학부모의 우려에 민감하여야 하고, 지역 사회 기반 자원으로 위탁하는 것에 대한 적합한 정보를 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 심리학자는 행동 및 정서에 문제를 가진 학생을 위한 단계별 개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학교 심리학자가 개입 절차에 필요한 특별 훈련을 받고 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므로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개입의 정도는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양할 수 있는데, 즉 학교 심리학자 vs. 학생의 비율, 과제의 유형 및 평가 담당 건수에 따라 달라진다. 

 

2. 학교 심리학 개입의 과정과 절차

 

학교 심리학적 개입의 첫 단계는 이미 일어난(혹은 일어날) 문제를 식별하는 것이다. 교사 및 학교 심리학자를 포함한 학교 교직원, 특히 일정 시간 이상 학교 환경에서 실무를 경험한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아동의 행동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학업, 사회, 행동 혹은 정서적으로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을 잘 선별할 수 있다.

 

(1) 학교 심리학 개입의 특징 :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의 학습과 수행을 향상시키고 이들의 역량 및 탄력성(*회복 탄력성 또는 유연성 : 좌절/실패 등에서 빨리 벗어나게 하는 것)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심리학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회복 탄력성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 문제의 초기에 개입하려고 노력하여야 하며, 교육과 지역 사회를 고려한 상담 심리학적 접근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이 학업에서의 성공, 심리적 건강, 그리고 사회-정서적 웰빙을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심리. 교육학적 전문성을 활용하여야 한다. 

 

① 개입 효과를 얻기 위한 학교 심리학자의 주요 활동 : 

 

① 행동, 사회-정서적 발달, 개별 학습 계획에 대한 협력적인 개발, 실행 및 평가

 

②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담

 

③ 심리학적. 교육학적 평가

 

④ 중요한 사건 및 정신건강 위험 관련 평가의 운영을 지원함

 

⑤ 예방 프로그램의 선정, 설계, 실행 및 평가를 지원함

 

⑥ 교사, 학부모 및 학교 관리자를 포함한 중요한 관계자를 자문함

 

⑦ 외부 에이전시로 위탁함

 

⑧ 학생 모집단, 학교 스태프, 학부모 및 외부 관계자에게 정보 및 심리학적 교육을 제공함

 

⑨ 학교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는 정책 및 과정을 개발함

 

 

②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실무를 위한 모형 :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실무를 위한 모형
참여자 개입의 유형 개입의 수준
전체 학교 지역 사회 긍정적 웰빙을 제공하는
환경 만들기
학교 전체 시스템 개발
전체 학생 및 교사, 학부모
(혹은 양육자)
사회적, 정서적 기술에 대한 교육 실습 및 커리큘럼에 포함시킴
행동, 학습 혹은 정신건강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 학생
대상 집단 및학급에 대하여
상담, 교수 및 학습 방법 조정
추가 전략, 자문 및 지원
행동, 학습, 혹은 정신건강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 학생
상담, 평가 및 계획 개별 평가, 개입 및
문서화된 계획
고강도 지원이
필요한 학생
에이전시 내 사례 관리 집중 지원 및 위탁

 

 

(2) 학교 심리학 개입의 과정과 절차 : 

 

개입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이를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일로 단계별로 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개입 절차 : 

- 학교 지역 사회에 학생이 가진 문제를 설명한다.

- 개입 대상 학생을 식별한다.

- 개입이 가능한 환경을 셋팅한다.

- 목표와 단기 목표를 설정한다.

- 목표 및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대상 학생의 요구를 최적으로 중촉시킬 수 있는 개입 방법 혹은 다중 개입 방법을 선택한다.

- 개입을 위한 자원을 배치한다.

- 지역 사회의 지원을 요청한다.

- 개입을 위한 활동과 자료를 구체화한다.

- 스태프를 고용하고 훈련시킨다.

- 개입 진행 과정을 모니터링 한다.

- 개입의 성공 여부를 평가한다.

 

① 문제에 대한 설명 : 

 

아동 및 청소년이 가진 문제에 대한 개입 방법을 계획하기 전에, 학교 심리학자는 그 문제에 대하여 지역 사회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러한 설명은 그 문제로 가장 영향을 받는 대상 및 그 문제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장소 등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 결국 개입이 필요한 대상을 더 명확하게 정할 수 있다.

 

이것은 개입에 있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개입 절차를 평가할 때 이에 대한 *기저선( ;일반적으로는, 어떤 양이나 값을 측정하거나 평가하는  쓰이는 기본적인  또는 값,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심리학적으로는 기초선(baseline, 基礎線)이라고도 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기초선

독립변인이 주어지기 전에 혹은 실험처치(중재)를 시작하기 전에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표적행동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 것. 행동치료에서는 치료나 훈련 절차를 도입하는 것을

terms.naver.com

 

문제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는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데, 여러 에이전시, 조직 등을 통하여 통계 정보를 담은 양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사실을 담은 정보

여러 데이터를 통하여 지역 사회에 문제 행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정보의 출처 기관에 대하여 문의하기 전에 그 문제에 대한 선행 조사를 거친다.

✔사실을 담은 정보 출처의 사례 : 학생 폭력의 경우 

- 경찰 기록
- 병원 혹은 응급실 기록
- 공공 클리닉 또는 사설 클리닉의 외래 기록
- 학교 내 양호 교사 기록, 출석 기록 및 규정 위반 기록 등

 

지역 사회 구성원의 의견

지역 사회 구성원이 그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야기하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알아내기 위하여 지역 사회 지도자, 학교 교직원, 학부모 등 관계자의 의견을 조사한다.

 

예를 들어, 학교 교장, 상담 지도 교사 등에게 그들에 생각하는 학교 폭력에 대하여 질문하고, 이를 감소시킬 아이디어를 듣는다. 왜냐하면 의견 조사 및 면담은 통계 데이터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줄 수 있으므로 가치가 있다. 

 

조사 결과로 문제에 대한 지역 사회 구성원의 믿음, 지식, 그리고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데이터 해석

양적 데이터 및 의견 조사 등을 통해 얻은 데이터는 사용하기 전에 분석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데이터 해석에 필요한 통계 전문가 등을 활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환한다.

 

 

반응형

 

(3) 개입 대상 학생의 선별 : 

 

개입이 필요한 학생(또는 학생 소집단)을 선별하기에 앞서, 수집한 데이터를 참고한다. 이를 토대로 보편적인 학생(집단) 또는 특정 학생(집단)이 선정될 수 있다.

 

① 아동 및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보편적 개입 : 

 

㉮ 지역 사회의 아동 및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개입은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러한 보편적인 개입의 장점은 많은 학생에게 문제에 대하여 주지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 이러한 개입의 단점으로는 지정 대상에 대한 개입만큼 고위험군 학생에게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② 위험 혹은 고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개입 : 

 

㉮ 폭력 학생을 예로 들자면, 특히 폭력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는 특정 요소를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요소에는 폭력의 사용을 지지하는 신념, 사회적, 인지적 문제, 그리로 알코올 혹은 약물 남용이 관련된 개인의 특징 및 행동 등이 있다.

 

㉯ 또한, 이러한 요소에는 학부모의 알코올 혹은 약물 남용, 학부모의 감독 혹은 훈육의 부재, 배우자 학대 또는 아동 학대, 부모 자식 간의 정서적 애착의 미형성, 부모의 이혼, 가족 붕괴 등과 같이 가족 및 지역 사회 환경 등이 포함된다.

 

㉰ 폭력적인 또래 학생과 관련된 학교에서의 문제도 역시 위험군 학생이 폭력적 행동 성향을 발달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고위험군 학생은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물리적인 싸움을 일관되게 사용하고, 범죄 기록이 있으며, 남을 부상 입힌 전력이 있고, 종종 본인이 폭력의 희생자(부모 등에 의한)일 수 있으며, 학교에서 실패하거나 중퇴 경험이 있고, 무기를 소지하며, 갱담에 참여하거나 악물을 남용하는 학생일 수 있다. 

 

㉲ 그리고 이사를 많이 다닌 학생 및 청소년 역시 위험군으로 고려될 수 있다. 개입의 대상으로 위험 혹은 고위험군 집단을 선택한다면, 그들과 신뢰를 쌓고 수용될 때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③ 어린 아동(10살 혹은 그 이하) :

 

㉮ 폭력은 학습되는 행동이다. 생애 초기에 수립된 가치관, 태도, 그리고 대인 간 기술은 폭력 행동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한 사람의 폭력 혹은 비폭력의 경향성이 초기 아동기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학령 전기 및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이 비폭력 가치관을 심어주고 갈등 해결 기술을(폭력적인 방법이 아닌 다른 기술로) 향상시키는데 이상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

 

④ 학부모 및 다른 가족 구성원 : 

 

㉮ 가족 간 경험은 아동 및 청소년에 의한 폭력적인 행동을 야기, 촉진, 혹은 강화하는 것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학부모, 형제 자매, 혹은 전체 가족 유닛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300x250

 

㉯ 다시 말해, 가족이 참여하는 개입은 종종 학교 혹은 지역 사회의 다른 부분에서 실행되는 개입을 보완할 수 있다. 

 

⑤ 그 밖에 영향력 있는 성인들 : 

 

㉮ 반드시 학부모 만이 아동 및 청소년의 신념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교사, 코치, 아동 보육사, 그리고 이웃의 어른과 같은 사람들도 아동 혹은 청소년이 폭력에 대하여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과 함께 지역 사회의 다른 성인들도 참여하는 개입이 학생 자신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을 보완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⑥ 일반 모집단 : 

 

㉮ 사회적 규준 역시 폭력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사회적 규준이 엄격한지 느슨한지 등). 일반 모집단을 위한 개입은 지역 사회의 청소년 폭력의 정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 폭력에 대한 입법 또는 정책의 정보 기반으로 활용되며, 청소년에 의한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른 개입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 하지만, 지역 사회 전체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개입과 함께 전체 지역 사회의 가치관, 태도 혹은 행동을 바꾸도록 고안하는 시도는 비용이 많이 든다. 그리고 기대했던 변화가 일어나지 못할 가능성도 안고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