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문제에 대한) 개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 개입의 과정과 절차 중 특징, 주요 활동,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실무를 위한 모형, 개입 대상 학생 선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셋팅 :
개입을 위한 셋팅(장소)은 되도록 학생이 편안함을 느끼는 곳이어야 한다. 또한, 셋팅을 위하여 계획된 개입의 유형도 함께 고려하여야 하며, 개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장소에 대하여 대상 학생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수집하여야 할 경우도 있다.
✅ 청소년 폭력 행동에 대한 개입을 위한 셋팅 :
✔보편적인 청소년 모집단 :
- 학교
- 교회
- 운동장
- 청소년 활동 센터
- 집
- 쇼핑 센터
- 영화관
✔고위험군 청소년 :
- 대안 학교
- 소년 법원 시설
- 사회 서비스 시설
- 정신 건강 및 약물 관리 시설
- 병원 응급실
- 레크리에이션 센터
✔아동 :
- 아동 케어 센터
- 집
- 학교
✔학부모 :
- 집
- 직장
- 교회
- 지역 사회 센터
(4) 목표 및 단기 목표 설정 :
① 개입 방식과 개입 대상이 결정되면, 개입의 목표가 결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것을 결정한다. 이것이 단기(세부) 목표이다.
② 단기 목표는 측정 가능하고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단기 목표는 행하여 할 작업을 명확하게 하고 개입의 과정을 추적하는 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③ 단기 목표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결과의 유형에 따라 이것들을 묶는다. 이런 방식으로 단기 목표를 제시하는 것은 지역 사회 지도자, 재정 지원자, 그 밖의 관련자가 개입의 효과를 보다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④ 단기 목표는 정적인 것이 아니다. 즉, 새로운 정보가 수집되거나, 자원에 변동이 생기거나, 실행 과정이 진행 인력에 따라 더 빨리, 혹은 더 느리게 진행됨에 따라 수정되어야 한다. 아래는 목표 및 단기(세부) 목표의 (외국)사례이다.
🔳 목표 및 단기(세부) 목표의 사례(외국) :
✔목표 : 중학교에서 싸움으로 초래되는 퇴학을 줄이고자 함
✔세부 목표 :
1. 2000년, 학생의 사회 기술을 개발하고 갈등을 다루는데 적합한 비공격적인 반응을 학습시키기 위하여 6학년 학급에 25 강좌 프로그램을 제공함
- 누가 : 개입 전문가(학교 심리학자, 교사 등)
- 무엇을 : 자기 이해, 갈등 해결, 분노 조절, 그리고 친사회적 활동과 같은 주제로 일 년 동안 한 주에 두 번 제공되는 한 시간짜리 세션 프로그램
- 얼마나(대상) : 6학년 학급 전체
- 언제 : 2000년도에
- 어디서 : ㅇㅇㅇ 학교
2. 2001년, 청소년 간 행동 문제 및 논쟁을 중재하는 학교 전체 프로그램을 실행함
- 누가 : 교사 및 또래 중재자
- 무엇을 : 주간 중재 클리닉
- 얼마나(대상) : 6, 7, 8학년 학생 전체
- 언제 : 2001년도에
- 어디서 : ㅇㅇㅇ 학교
3. 2002년, 한 달에 다섯 번에서 한달에 두 번으로 8학년 학생 간 싸움 횟수 감소시키기
- 누가 : 중학생
- 무엇을 : 신체적인 공격 사건
- 얼마나(대상) : 60%까지 감소
- 언제 : 2002년도에
- 어디서 : ㅇㅇㅇ 학교
4. 2004년, 학교에서의 싸움 혹은 다른 파괴적 행동으로 퇴학되는 중학생(6~8학년)의 수를 반으로 감소시키기
- 누가 : 중학생
- 무엇을 : 학교에서의 싸움과 관련된 퇴학
- 얼마나(대상) : 평균 한 달에 두 명에서 한 달에 한 명으로 감소
- 언제 : 2004년도에
- 어디서 : ㅇㅇㅇ 학교
(5) 적합한 개입 방법 선택 :
여러 가지 개입 유형 중에서 적합한 것을 선택하기 위하여, 지역 사회 및 대상으로 할 학생의 특징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또한, 대상 학생에 대한 기존의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사용할 개입 방법에 가장 적합한 셋팅을 찾는다.
그리고 목표 및 단기 목표를 고려하여야 하는데, 선택된 개입 방법은 이런 모든 요소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것이어야 하며, 가지고 있는 자원에도 적합해야 한다.
✅ 다중 개입 방법 선택 :
한 가지 방법에 의한 개입 보다 여러 가지 유형을 포함한 다중 개입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일테면, 10대에게 갱단 가입을 피하도록 멘토링하는 프로그램은 대안적인 방과 후 활동을 제공하는 개입에 의해 보완될 수 있다.
학생을 위한 비폭력적인 갈등 해결 교육은 가정에서 비폭력을 장려하는 방법을 가족에게 가르치는 개입에 의해 보완될 수 있다. 개입을 선택할 때에는 자원, 지역 사회의 지원, 그리고 경험의 수준을 주의 깊게 고려하여야 한다.
(6) 개입을 위한 자원 배치 :
청소년에 의한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개입을 실행하는 것은,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한다. 기금 및 다른 재료 등의 자원은 개입 실행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이 곧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이와 더불어 시간, 노력, 그리고 지역 사회의 다른 구성원의 지원 등이 필요하다.
① 공공 출처 :
공공 출처는 말 그대로 정부 또는 지방 자치 단체 등으로부터의 공공 기금을 말한다. 정부 에이전시는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어떻게 돈을 사용하였는지를 설명하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제어를 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에이전시는 사적인 단체에 비해 더 많은 기금을 제공하며,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도 더 쉽다.
② 민간 출처 :
민간 자금은 조합 및 다른 사업체, 자원봉사 조직, 재단, 기부기관, 교회, 그리고 다른 지역 설립기관으로부터 조성된다. 민간 조직은 자신들이 기금을 제공하는 개입의 유형에 있어 공공 에이전시보다 훨씬 더 융통성이 있으며, 개입 과정에 직접 관여하는 수준이 더 낮다. 이러한 조직은 종종 시설, 장비,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7) 지역 사회와 연계 :
개입을 계획할 때 지역 사회를 참여시키는 것은 여러모로 유익할 수 있다. 지역 사회 구성원이 개입의 계획 및 실행에 도움을 요청 받고 이에 임하게 된다면, 개입이 성공하기를 바랄 것이고 기꺼이 노력과 필요한 자원을 투자할 것이다.
결국, 지역 사회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것은 자원과 개입 절차를 실행할 자원봉사자를 얻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8) 활동 및 자료 개발 :
개입을 위한 활동 및 자료를 개발할 때, 의도한 대상 집단의 특성(예를 들어 그 집단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함으로써 내용, 출처, 그리고 활동 및 메시지의 유형이 만들어질 수 있다.
💬 사전 검사 자료 및 활동 :
개입을 실행하기 전에, 의도된 대상 집단에서 몇 명에게 임의로 활동 및 자료를 테스트해 본다. 이것을 통해 자료 및 활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것인지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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