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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⑪(내담자와 이중 관계 금지, 비밀 보장의 한계, 윤리적 가이드 라인, NASP-PPE, 전문적 역량, 전문적 관계, 전문적 실무, 직업 윤리 원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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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윤리적 가이드 라인 중 APA 윤리 가이드 라인과 NASP 윤리 가이드 라인의 비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0.0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⑩(윤리적 가이드 라인, APA, NASP 윤리 가이드 라인의 비교, 기준, 보편 원칙, 역량, 이중관계, 다중관계 금지, 이해상충, 평가, 치료)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⑩(윤리적 가이드 라인, APA, NASP 윤리 가이드 라인의 비교, 기준, 보편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 실무에 영향을 주는 연방 법률(미국) 중 1974년 가족 교육권 및 프라이버시에 관한 법률, 1973년 재

narrare3.tistory.com

 

 

(2) 학교 장면에 구체화된 NASP Principles for Professional Ethics (미국 전국 학교 심리학자 연합회-직업 윤리 원칙(강령), NASP-PPE) : 

 

NASP의 윤리 강령인 NASP-PPE에 대하여 살펴보자면, 그 저변에 있는 원리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 학생/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자로서의 학교 심리학자의 역할

✔둘째 : 적어도, 학교 심리학자는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 

 

NASP-PPE는 학교에 고용된 학교 심리학자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것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지역 사회 집단의 웰빙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위에서 나열된 목록 중에서 최우선은 학생에 대한 보호이며,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의 권리와 웰빙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윤리적인 의무를 지게 된다.

 

NASP-PPE는 (a) 전문적 역량 (b) 전문적 관계 (c) 전문적 실무 (d) 전문적 실무 환경 영역의 네 가지 영역을 다루는데,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다. 

 

 

① 전문적 역량 : 

 

㉮ NASP-PPE는 학교 심리학자는 자신이 훈련으로 자격을 인정 받은 영역에 대하여서만 실무에 참여할 것을 규정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자신의 기술을 계속하여 개발하고 새롭게 하기 위하여 전문성 개발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 그리고, 학교 심리학자는 자신의 개인 문제가 전문적 효율을 떨어뜨릴 때 활동을 삼가야 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직업 윤리 원칙(강령)에 대하여 알아야 할 책임과 이를 적용할 책임을 진다. 윤리적 규정에 대한 무지는 변명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② 전문적 관계 : 

 

㉮ NASP-PPE는 학교 심리학자가 학생, 학생의 가족 및 학교 지역 사회의 삶의 질을 개선하도록 장려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고 규정한다.

 

학교 심리학자는 장애, 인종, 민족, 성별, 성적 지향 혹은 종교 등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다양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이중적 관계(이중 관계, 예 : 학교 심리학자와 해당 학생이 친인척인 경우 등)는 금지되는데, 이는 사적인 관계와 업무적 관계 양쪽을 모두 맺고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학교 심리학자는 동료의 전문가적 행동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비공식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나, 만약 필요하다면 주와 국가의 윤리위원회와 상담할 수 있다.

 

㉲ 학교 심리학자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은 비밀 엄수에 대한 지식으로, 비밀 엄수에서 제외되는 상황(예 : 사전 동의, 알아야만 하는 원칙)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학교 심리학자는 품위와 다른 학생 및 다른 클라이언트에 대한 진실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학부모, 법적인 양육자, 그리고 대리 부모와 상호 작용할 경우에도 자신의(윤리적) 책임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전문적 관계 영역은 또한 지역 사회, 다른 전문가, 훈련 과정의 학교 심리학자 지망생, 인턴 등까지 관련된 원칙으로 확장된다.

 

 

③ 전문적 실무 : 일반적 원칙 

 

㉮ NASP-PPE는 학교 심리학자가 자신의 일차 클라이언트는 학생이라는 것을 늘 기억하면서 학생의 옹호자로서 기능하기를 요구한다. 

 

㉯ 서비스를 전달할 때, 학교 심리학자는 해당 학교 혹은 다른 조직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학교의 진실한 구성원이 되고자 노력하여야 한다. 

 

㉰ 상충되는 로열티(Loyalty) 문제가 생겼을 때, 학교 심리학자는 우선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전달하여야 한다. 평가 수행과 개입 방식을 개발하는 역할에 있어, 학교 심리학자는 평가, 직간접적인 개입, 그리고 자문의 역할에 있어 현행 실무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 NASP-PPE는 데이터를 보고할 경우에 대한 가이드 라인과 편집되지 않은 전산화 보고서 활용을 피하는 것에 대한 가이드 라인 등을 제공한다. 이전에 출간된 보고서의 수정은 그 보고서의 저자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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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심리학자는 검사 보안을 유지하는데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해 자료와 기술을 활용하며 전자적으로 변환된 정보에 대한 책임 또한 지게 된다.

 

㉳ 학교 심리학자는 연구, 출판, 발표와 관련된 윤리적 행동에 참여하여야 하는데, 즉 표절하거나 데이터를 날조해서는 안 되며, 출판과 발표에 있어 저자들의 기여도에 대하여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④ 전문적 실무 : 독립적 실무 

 

㉮ 이 부분은 NASP-PPE에서 학교 심리학자가 독립 기관 및 학교 지역에 이중으로 고용된 경우, 이에 대한 윤리적 가이드 라인을 말한다.

 

㉯ 학교 심리학자는 이러한 상황에서 책임 있고 윤리적으로 행동하여야 하는데, 일테면 학교 심리학자를 고용하는 학교 지역에서 제공되고 있는 것과 동일한 서비스의 제공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에게 보수를 받아서는 안 된다

 

㉰ 그리고, (독립기관으로 의뢰한) 학부모에게 공립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할 의무를 진다. 학교 심리학자가 이중으로 고용된 경우, 먼저 고용주에게 허가를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직장에서의 자료를 사용할 수 없다. 

 

 

14. 정보의 보호

 

 

(1) 비밀 보장과 관련된 쟁점 : 

 

① 학교 심리학자(상담자)는 내담자의 사생활이 보호되고, 불법적인 정보 유출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어떤 경우에도 내담자의 비밀은 보장되어야 한다.

 

✅ 상담자(학교 심리학자)에게 있어 비밀 보장의 의무를 지킬 수 없는 예외적인 경우 :

내담자나 내담자 주변인에게 닥칠 위험이 분명하고 위급한 경우, 또는 법원의 명령이 있는 경우, 학교 심리학자(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사전 동의 없이 관련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② 학교 심리학자(상담자)는 문서. 사진. 컴퓨터 파일 등의 형태로 된 내담자의 정보에 대해 비밀보장의 한계. 정보를 얻어야 하는 목적 및 활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야 한다. 

 

③ 학교 심리학자(상담자)의 정보를 공개할 경우에는 사전에 동의를 구하며, 꼭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공개하도록 한다. 

 

④ 내담자의 사생활과 비밀은 다른 전문가, 사무원, 자원봉사자들에 대해서도 보장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⑤ 녹음. 녹취의 경우 내담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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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론 : 

 

① 법률적, 윤리적 문제는 복잡하고 다중적이며, 역동적이다. 윤리적인 부분은 법률 권한의 영향을 받으며, 법률 권한 역시 윤리적인 원칙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② 사실, 학교 심리학자가 행하는 것의 대부분은 법률과 윤리적 원칙에 의해 가이드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심리학자는 늘 법률과 윤리 영역의 최신 정보에 열려 있어야 한다.

 

③ 즉, 업무와 관련되어 새로운 법이 제정되기도 하고, 기존의 법률이 폐기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 결국 학교 정책의 방향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 이상 총 11회에 걸쳐,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았고, 학교 심리학에 대한 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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