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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⑥(연합 행동 자문, 단계, 행동주의 심리학, 학부모-자문가 협력, 학부모 유형에 따른 파트너십 전략, 커뮤니케이션, 교육 수준, 특징, 핵심 단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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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부모 자문 주요 특징, 학부모 자문 모형 중 행동 자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9.1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⑤(학부모 자문, 특징, 행동주의 심리학, 갈등 관리, 행동 자문, 학부모 자문 모형, 문제 식별, 문제 분석, 처치 계획 실행, 평가, 기능적 행동 평가)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⑤(학부모 자문,특징, 행동주의 심리학, 갈등 관리, 행동 자문, 학부모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사 자문의 특징(3차성과 건강성, 자발성, 비위계성, 차별화된 책임), 교사 자문의 목적(1차 예방, 2차 예방),

narrare3.tistory.com

 

(2) 연합 행동 자문(Conjoint Behavioral Consultation) : 

 

연합 행동 자문 모형은 학생의 요구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자문가와 학부모가 협력하는 구조적, 간접적 형태의 서비스 전달 모형으로, 행동 자문 모형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면담 단계는 모든 단계가 동시에 수행된다는 것만 제외하면 행동 자문 모형과 동일하다. 

 

✅ 학부모-자문가 협력 방식 :

- 학생의 학업, 행동 및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 학생의 행동을 모니터링 하고

- 개입 방식을 고안한다.

 

① 연합 행동 자문의 목표 : 

 

- 학생과 가족의 커뮤니케이션 및 이들에 대한 지식을 증대시킨다.

 

- 교육적 목적에 대한 몰입도를 높인다.

 

- 설정 내의 문제뿐 아니라 관계된 문제를 전체적으로 다룬다.

 

- 문제 식별 및 해결에 대한 공동 의식을 촉진한다.

 

- 문제에 대한 개념화를 촉진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성 및 사용 가능한 자원을 증가시킨다.

 

- 가족-학교 파트너십을 수립/강화하여 가족-학교 관계를 향상한다.

 

② 연합 행동 자문의 행동 결과 목표 : 

 

- 일시적, 상황적 기반에 근거한 포괄적이고 기능적인 데이터를 얻는다.

 

- 타깃과 일시적으로, 혹은 상황적으로 멀리 떨어진 잠재적인 배경 사건을 식별한다.

 

- 모든 관계자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증진시킨다.

 

- 설정과 관련된 일관적인 프로그래밍을 구축한다.

 

- 행동 차이 및 부작용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한다.

 

- 향후 연합 문제 해결에 대한 기술과 역량을 개발한다.

 

- 처치 효과에 대한 일반화 및 유지를 증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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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연합 행동 자문의 단계 : 

 

- 연합 요구 식별(Conjoint Needs Identification) :

이 단계에서는 가정 및 학교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행동적으로 정의하여, 문제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이를 동기화하는 환경적인 조건을 탐색한다. 그리고, 자문의 목표를 결정하고 기저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절차를 수립한다.

 

- 연합 요구 분석(Conjoint Needs Analysis) :

이 단계에서는 기저 데이터가 충분한지에 대하여 평가하며, 타겟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사건, 생태학적 조건 및 교차 세트 요인을 식별한다. 아울러, 효율적인 개입 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한다. 언제, 어떻게, 누군가에 의하여 행해질 것인지에 대하여 명확해진 계획을 요약/기록한다.

 

- 연합 계획 실행(Conjoint Plan Implementation)

이 단계에서 자문가는 학부모가 개입 절차를 실행하는 것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에게 훈련을 제공한다. 또한, 행동의 부작용 및 대비효과를 평가하여 처치가 예상하지 못한 문제, 혹은 효과를 야기하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계획의 즉각적인 수정이 필요한지를 결정하며, 데이터 수집 절차를 계속하여 진행한다.

 

- 연합 요구 평가(Conjoint Needs Evaluation)

이 단계에서는 자문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계획의 효과에 대해 평가한다. 처치 계획의 계속, 수정, 혹은 종료에 대하여 논의한다(처치 계획을 계속하기로 한 경우처럼). 필요한 경우 추가 면담 스케줄을 잡으며, 연합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계속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10. 학부모 유형에 따른 파트너십 전략

 

자문을 위한 효과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하여 학부모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학부모 유형은 여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으며, 각각의 유형별 대처 전략은 아래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지지자(Supporter) : 

- 교육 수준 : 저학력/중간 수준

- 특징 : 만족스러워 하고, 참여적, 이행이 필요한 문제에 대하여 도울 준비가 되어 있고, 협조적, 많은 도움이 되고, 활동적, 요구에 응하며, 충분한 시간 여유가 있음

- 핵심 단어 : helpful, nice, solid, friendly, creative, sympathetic, joint thinker, harmonious, supportive, enlightening, willing to serve, naive, well-adjusted

- 적합한 활동 : 도움의 손길을 주는 활동, 학부모 위원회

- 부적합한 활동 : 학교 자문 위원회 혹은 사례 코스가 없는 학교 이사회 - 접근 방법 : 결속력, 협동심, 공유된 목표에 대한 파트너십에 호소

✔부재자(Absentee) :

- 교육 수준 : 저학력/중간 수준

- 특징 : 어떤 활동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고, 외부적으로 요청이 있을 때 참석만 하는 정도로 적당히 불만족스러워하며, 비참여적임. 이들에게 학교는 중요하지 않으며, 연락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접근이 어려움

- 핵심 단어 : loner, quitter, has(almost), no contact with other parents, no friendship relations with the school, uncommunicative, wresless with cultural gap due to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

- 적합한 활동 : 학교 지원 네트워크, 다른 부재자 학부모에 대한 교량으로 기능

- 부적합한 활동 : 학교 자문 위원회, 학교 이사회, 혹은 사례 코스가 없는 학부모 위원회


- 접근 방법 : 연락할 방법을 찾고, 관심을 보이며, 문화적 배경 및 자녀에 대한 이야기로 이끌며, 공감을 보이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어필하여 신뢰를 얻음

✔정치인(Politician) :

- 교육 수준 : 중간 수준/고학력

- 특징 :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영향력을 발휘하고, 참여하려는 욕구, 자신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한 만족스러워하며, 비판적, 외향적, 학교에 대한 문제에 있어 "민주적" 선택 방식에 주목함

- 핵심 단어 : critical, precise, optimistic, desire to inspire, persuasive

- 적합한 활동 : 학교 자문 위원회, 학교 이사회

- 부적합한 활동 : 도움의 손길을 주는 서비스의 실제 실행

- 접근 방법 : 학교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요구에 호소, 들어주고, 자신의 말을 완전히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 유형의 학부모의 능력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 자문 위원회 혹은 학교 이사회에 학부모측을 대표하여 참석하여 줄 것을 요청

✔커리어 메이커(Career-Maker) :

- 교육 수준 : 중간 수준/고학력

- 특징 : 자녀 양육, 보살핌, 교육에 대한 책임이 학교에 있다고 여기며,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얻고자 하는 방식을 취함, 학교측에서 모든 짐을 지는 한 만족스러워함, 학교측의 선택에 대하여 비판적, '학교는 학부모를 위한 곳'이라는 태도를 지님, 교사를 부모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함

- 핵심 단어 : aloof, no news is good news, businesslike, basically all take and no give

- 적합한 활동 : 자신의 경력에 도움이 될 만한 학교 자문 위원회 또는 학교 이사회

- 부적합한 활동 : 시간이 많이 드는 도움의 손길을 주는 서비스 활동

- 접근 방법 : 직장, 직업, 교욱과 관련된 이야기로 이끌며, 학교 자문 위원회와 학교 이사회의 기능, 여기에 참석하는 흥미로운 사람들, 거기에 참여하는 것이 경력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설명


✔박해자(Tormentor) :

- 교육 수준 : 고학력

- 특징 : 불쾌해 하고 자신의 배경을 알아주지 않는 학교측을 이해하지 못하며, 비판적인 클라이언트로서 학교측에서 실수가 있을 경우 이를 맹렬히 비난하며, 학교 팀에 있어 비유도 미사일처럼 기능하고, 학교측에서 움츠러들며 부적당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자 할 때만 만족함

- 핵심 단어 : know-it-all, cold, insensitive, aggressive, conflictual, fighter, theatrical, impatient

- 적합한 활동 : 학교 자문 위원회, 학교 이사회

- 부적합한 활동 : 도움의 손길을 주는 활동, 학부모 위원회

- 접근 방법 : 학생 양육 및 교육과 관련된 이 학부모의 동기 혹은 아이디어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보여주고, 전문적으로 대하되 학부모가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지를 살피며, 목표를 잘 기억하고, 잘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알맞은 질문을 준비하고, 회의가 끝난 후에는 감사를 표시하며, 대화시 메모하는 것을 보여주며, 언제든지 커뮤니케이션의 창구를 열어둠


✔슈퍼 학부모(Super Parent) :

- 교육 수준 : 고학력

- 특징 : 자녀 양육 및 교육에 학교와 같이 책임이 있다고 여기며, 일이 바쁜 가운데에도 학교를 지원하도록 준비되어 있으며, 학교와의 관계에 기꺼이 투자하며,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신의 네트워크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학교가 자녀와 다른 학생들의 수행과 웰빙에 최선을 다할 때 만족스러워함

- 핵심 단어 : loyal, ambitious, strengthener, innovative, communicative, inspiring, walking encyclopedia, grows

- 적합한 활동 : 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고, 위기에 대처하고, 자금을 확보하는 활동, 학교 이사회(의 회장)

- 부적합한 활동 : 지원적인 학교 네트워크

- 접근 방법 :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과 기대에 따뜻한 관심을 표시하고, 많은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이며, 이러한 학부모의 생각에 열린 태도를 보여줌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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