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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⑦(딩크마이어, 맥케이, 고든, 에릭 번,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STEP, 부모 효율성 훈련 PET,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APT)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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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부모 자문 모형 중 연합 행동 자문(목표, 행동 결과 목표, 연합 헹동 자문의 단계), 학부모 유형에 따른 파트너십 전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9.2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⑥(연합 행동 자문, 단계, 행동주의 심리학, 학부모-자문가 협력, 학부모 유형에 따른 파트너십 전략, 커뮤니케이션, 교육 수준, 특징, 핵심 단어)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⑥(연합 행동 자문, 단계, 행동주의 심리학, 학부모-자문가 협력, 학부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부모 자문 주요 특징, 학부모 자문 모형 중 행동 자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

narrare3.tistory.com

 

11. 의미 있는 학부모 자문

 

의미 있는 자문은 체계라기보다는 교육적인 의사 결정을 뒷받침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의미 있는 자문은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는 결정이 이루어질 때 필요하며, 이 과정에는 학생의 가족 혹은 양육자를 포함하는 것이 필수이다.

 

(1) 의미 있는 학부모 자문을 위한 가이드 : 

 

가족은 학생에 대한 전문가이다

학교 팀은 의사 결정 과정에 커리큘럼,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학교 환경에서의 학생의 상호 작용에 대한 지식이라는 전문성을 보태며, 가족은 학생의 요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력을 보탠다.

 

의미 있는 자문을 위해서는 상호 존중이 필수적이다

가족과 학교 팀은 요구 수준, 장점과 기술에서 서로 차이가 있는 상태로 자문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모든 관계자가 자신들은 학생을 위한 최선의 균형 있는 결정과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하여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때, 상호 존중이 최선으로 유지될 수 있다.

 

모두가 동등한 파트너로서 참여한다

 

㉮ 이 과정은 모든 관계자가 자신의 관점을 표현할 기회를 가지며, 자신의 의견과 조언이 존중받았다고 느끼게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 이것은 또한 일부 관계자가 자기 자신의 제약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마를 맞대고 의논할 기회'는 학생의 웰빙을 위한 공통의 책임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의미 있는 자문은 관계자가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의미 있는 자문의 과정은 거부할 권리를 제안하거나 혹은 상호 동의가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자문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수단을 포함한 결정, 혹은 조치와 같은 상황에서 함께 일하고 추적 평가를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2) 의미 있는 학부모 자문이란? 

 

① 의미 있는 자문은 자녀의 교육과 관련된 의사 결정에 가족을 포함한다. 의미 있는 자문은 (가족과) 학교 팀과의 계속되는 대화와 계획 과정의 참여로 촉진된다.

 

② 이것은 학교와 가족이 결정과 가능한 선택지에 대하여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서로 경청하고, 최선의 균형 잡힌 결정을 위하여 협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이것은 또한 도달한 결정이나 조치를 포함하여 결과에 대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위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학부모는 학교 팀이 자신을 잘 경청하고 있고 자신들의 경험, 지식 및 아이디어가 결정에 참작되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3) 의미 있는 학부모 자문이 아닌 것은? : 

 

① 의미 있는 자문은 사전에 만들어진 결정이나 계획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설득도 아니고, 많은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관점을 추구하지도 않고 관련 당사자와 대화도 없이 최선을 것을 검토하는 것도 아니다.

 

② 의미 있는 자문은 가족이 자문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포함되기만 하는 과정도 아니다. 의미 있는 자문은 거부권도 아니고 결정이 있을 때 모든 관련자가 동의하기를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 

 

 

의미 있는 학부모 자문 vs. 의미 없는 학부모 자문

  의미 있는 학부모 자문 의미 없는 학부모 자문
자문이 ~ 이루어진다 어떤 결정이 있기 전에 계속되는 방식으로 결정이 이루어진 뒤에 가족은 결정을 통보 받는 방식으로
학교는 학생과 가족의 요구 및 관점을 주의 깊게 고려한다 자신이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한다
가족은 그들의 강점과 관점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 그리고 학교의 요구를 고려할 것이 독려된다 절차의 부수적 부분이다
입증된 기술은 ~을(를) 포함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절차에 대한 몰입 비효울적인 커뮤니케이션, 즉 사용되는 단어와 모순되는 바디랭귀지
상호 작용 스타일은 존중하고, 진솔하며, 협력적이다 전문 용어를 사용하며, 듣기보다는 말한다
서로에 대한 접근 방법은 ~을(를) 포함한다 신뢰와 상호 존중 방어적, 비난적이며, 다른 관점에 대한 존중의 부족
절차는 개방적, 시기 적절하며, 가족 참가자에게 수용적이다 비밀스럽다, 가족의 참여가 없는 미팅이 있다. 학교 전문가에게 시기란 절차를 '가속화' 하는 것이다
정보 공유는 시기 적절하며, 충분하고, 교환된 정보와 관련된다 정보에 제한적으로 접근하도록 보호된다
커뮤니케이션은 계속적이다. 각자는 자신의 관점을 진술하는 데 있어 안전함을 느낀다 학부모와 결정을 내리는 학교 교직원 사이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오직 "공식적"이다
결과는 ~(으)로 나온다 향상된 의사 결정과 학생에게 이익을 주는 관계 학생을 위한 향상이 없는 것
추적 과정은 ~을(를) 포함한다 학생의 웰빙에 대한 계속되는 대화 분함, 노여움, 소외

 

12.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1)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 

 

① STEP은 딩크마이어(Dinkmeyer)와 맥케이(Mckay)가 1976년 고안한 단계적이고 종합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 돈 딩크마이어 박사는 플로리다의 코랄 스프링스에 있는 의사소통 및 동기화 훈련 연구소 소장으로, 상담심리 전문가이며 가족치료전문가다.

그는 1986년 미국 상담 및 발달 학회에서 전문적 발달을 이끈 공로로 상을 수상하였으며 1990년 미국심리학회(APA)에 의해 상담심리학의 출중한 최고의 기여자로 명명되었다.

150편 이상의 전문적인 논문과 30권 이상의 저서를 집필하였고, 캐나다, 멕시코, 남아프리카, 영국, 독일, 스위스, 일본 등 46개 국가에서 자문을 하였으며 워크숍을 수행하였다.

* 출처 : [교보문고], 작가 소개, 돈 딩크마이어

 

💬 게리 D. 맥케이는 애리조나 대학에서 상담 분야 박사 학위를 받았다. 아들러 정통파로, 북미와 유럽에서 활발한 저술 활동 및 강연 활동을 해왔다.

아들러의 친구이자 제자인 루돌프 드레이커스가 창립하고 아들러의 딸인 알렉산드라 아들러가 초대 회장을 지낸 북미아들러심리학협회(NASAP)에서 최고 수준의 직업 성취와 공헌을 인정받아 ‘diplomate’ 칭호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 돈 딩크마이어와 함께 쓴 《거친 세상에서 존중받는 아이 키우기》, 《유능한 부모가 되기 위한 핸드북》 등 12권이 있다.

* 출처 : [교보문고]. 작가 소개, 게리 D. 맥케이

 

 

아들러의 감정수업 - 교보문고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살기 위한 감정 선택 훈련 | 삶이 괴롭고 힘든 당신에게…“인생의 모든 문제는 결국 감정의 문제다!”“그 사람 때문에 화가 나서 참을 수가 없어!”“가만히 있어도 그냥

www.kyobobook.co.kr

 

② 드레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 방식 이론, 지노트(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 교육 이론,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이론, 번(Berne)의 상호 교류 분석 이론, 행동 수정 이론 등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부모 교육 이론에 토대를 둠

 

 

 

하임 지노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임 지노트 또는 하임 기너트[1](Haim G. Ginott,원래 Ginzburg 1922년 8월 5일 – 1973년 11월 4일)는 이스라엘사람으로서 학교 교사, 아동 심리학자 및 심리 치료사 및 부

ko.wikipedia.org

 

 

토머스 고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토머스 고든(영어: Thomas Gordon, 1918년 3월 11일 ~ 2002년 8월 26일)은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과 갈등 해결을 결합한 '고든 모델'(Gordon Model) 또는 '

ko.wikipedia.org

 

 

 

캐나다 출신의 정신과 의사이자 교류분석 창시자. 번은 캐나다 몬트리올(Montreal)에서 태어났는데, 출생 당시 이름은 에릭 레너드 번스타인(Eric Lennard Bernstein)이었다. 아버지인 데이비드 번스타인

terms.naver.com

 

③ 부모-자녀 간 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접근 방법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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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모 효율성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 

 

① PET는 고든(Gordon)이 고안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다.

 

② 인본주의 심리학에 이론적 토대를 두었다.

 

③ 부모-자녀 간 의사 소통 기술 향상에 초점을 맞춘 훈련이다.

 

(3)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ctive Parenting, AP, Active Parenting Today, APT) : 

 

① 팝킨(Popkin)이 1983년 고안한 적극적 부모 역할 토론 프로그램을 개정하여 만들어졌다.

 

② 아들러의 가족 구도, 드레이커스의 아동 행동의 목적, 로저스의 공감적 이해, 카르쿠프(Carkhuff)의 의사소통 통기법 등의 이론에 토대를 두었다.

 

③ 다중적인 접근(DVD 부모 교육, 집단 토론, 역할 놀이 등)의 학습법을 토대로 훈련을 실시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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