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⑧(법적, 윤리적 문제 자문, 가이드 라인, 비계, 우드, 브루너, 로스, 비고츠키, 지원의 틀, 관련 법률, 특정 학습 장애, 중재 반응 모형, 학습 장애의 진단)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9. 26.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의미 있는, 혹은 의미 없는 학부모 자문,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SETP, PET, APT)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9.2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⑦(딩크마이어, 맥케이, 고든, 에릭 번,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STEP, 부모 효율성 훈련 PET,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APT)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⑦(딩크마이어, 맥케이, 고든, 에릭 번,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부모 자문 모형 중 연합 행동 자문(목표, 행동 결과 목표, 연합 헹동 자문의 단계), 학부모 유형에 따른 파트

narrare3.tistory.com

 

13. 법적 및 윤리적 문제 자문

 

어떤 요인이 학교 심리학자의 자문 역할을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 건강 문제를 위하여 일하는 다른 전문가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만드는가?

 

학교 심리학자로 일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률 및 윤리 강령에 대하여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는 그들이 적절한 자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 기반이 된다(즉, 모든 학교 심리학적 자문은 법적. 윤리적 지식이 녹아들어 있어야 한다).

 

교육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비계(Scaffolding)'라는 용어는 연구자들이 어떤 문제 혹은 의문에 대한 실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추진력을 제공하는 수단이라는 의미로 자주 사용된다.

 

✅ 비계(Scaffolding) : 

아동이나 초보자가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유능한 성인이나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지원의 기준이나 수준이다.

우드(D. Wood), 브루너(J. Bruner), 로스(G. Ross)가 비고츠키(L. Vygotsky)의 이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려고 제시한 개념이다.

원래는 건축공사 시 높은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로, 재료운반이나 작업을 위한 통로 및 발판을 의미한다. 수업에서 힌트를 주거나 암시를 주는 것은 비계를 설정하는 행위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비계 [飛階, scaffolding]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즉, '비계'는 연구나 교육에 있어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목적을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틀(Supporting Framework)'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법과 윤리적 기준은 학교 심리학의 실무에 대하여 가이드하는 발판, 또는 지원 틀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대학원에서 학교 심리학자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전문 영역과 관련된 법과 윤리의 기본에 대하여 공부한다.

 

 

학교 심리학 프로그램에서 대학원 코스는 많은 경우 NASP(2010) Standards for Graduate Preparation of School Psychologists의 내용을 따라 설계된 것이 많은데, 이러한 대학원 코스의 커리큘럼에는 일반 교육 및 특수 교육을 통제하는 연방법 및 규칙, 교육 위원회에서 채택한 대법원 결정 및 연방 판례법, 주법 및 규칙, 지역 학교 정책 및 절차, NASP 자격 인정 기준, NASP와 APA의 윤리 규정 등이 있다. 

 

 ✅ 용어 정리 :

- 법(Law) : 강제력을 가지는 주(혹은 국가)에서 규정한 행위 규칙의 모음

- 윤리(Ethics) : 다른 사람과 전문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실행자의 행위를 가이드하는 광범위한 윤리적 원칙 및 규칙의 혼합

* APA와 NASP의 윤리 지침은 관련 법률(교육, 혹은 학교 심리학 등)을 알고 이 법률을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

 

(1) 중요한 관련 법률 : 

 

① 학교 심리학 실무에 영향을 주는 연방 법률 :

 

미국 헌법에서는 미국 시민에게 교육 제공을 보증하는 내용이 없다. 다만, 미국 헌법 수정 조항 제 10조에 의거하여 각 주에 이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헌법과 수정 조항 제 14조는 평등  보호 조항(Equal Protection Clause)과 정당한 법 절차 권리(Due Process Rights)를 통하여 현재의 특수교육법에 대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대법원은 헌법에서 보장된 개인권이 위배되었을 때, 공공 교육에 대한 주의 관할권에 간섭할 수 있다.

 

1977년, 미국 의회는 원래 공법 94~142로 지정되었던 전 장애아 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을 실행하였는데, 이 법률에 의거하여 장애를 지닌 아동에 대한 교육이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LRE) 내에서 강제되었다.

 

나중에 공법 94~142는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IDEA)으로 개정되게 되었다(1990, 1997, 2004년 수정을 거침).

 

이러한 법령은 특수교육을 통제하는 연방 교육법의 기본 토대를 형성하는 것으로, 학교 심리학의 전문적 실행에 있어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특수 교육법의 6가지 기본적인 원리는 아래와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 장애가 있는 아동과 관련된 권리는 :

- 첫째,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을 위한 적합한 무료 공교육이 제공

- 둘째, 잠재적으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조건을 식별하기 위하여 차별 대우가 없는 평가를 보장

- 셋째, 장애 학생이 받을 권리가 있는 교육과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하여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넷째,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최대 시간 내에서 일반 교실에서 교육 받을 기회를 포함하여 최소 제한 환경(LRE)내에서 교육 받을 권리

- 다섯째, 관계자(학생, 부모, 교사 등) 간 불일치가 있을 경우 정당한 법 절차를 따를 권리가 있고

- 여섯째, 장애 학생의 교육에 부모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부모의 권리 및 절차적 보호 조항의 보증 등이 있다.

 

 

반응형

 

㉮ 학습 장애 구별과 중재 반응 모형 : 

 

특정 학습 장애(SLD)가 있는 학생이 특수 교육이 필요하다고 분류된 학생의 거의 반을 차지하고 있다. 2004년 IDEA로 개정하기 전에, SLD에 대한 구별은 보통 학생의 지적 능력과 학업성취도 간에 나타나는 유의미한 불일치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학교 심리학 분야의 많은 연구와 해당 문헌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2004년 IDEA는 SLD가 있는 학생을 구별하는데 있어 대안적인 방법으로 학생이 점차 집중 강도를 높여가는 학업 중재에 대한 반응을 얼마나 잘하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할 것이 제안(중재 반응 모형[Response to Intervention, RtI])되었다.

 

 

 

특정학습장애

정상적인 지능을 갖추고 있고 정서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능 수준에 비하여 현저한 학습 부진을 보이는 장애. DSM-Ⅳ에 읽기 장애, 쓰기 장애 등으로 구분하던 것을 DSM-5에서는 특정 학

terms.naver.com

 

2004년 IDEA에서는 이 제안을 수용한 모형으로 SLD를 판별하도록 하였으며, SLD 학생을 결정하는데 있어 능력과 성취 간 불일치 모형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였다. 2004년 IDEA 개정에 맞추어, 각 주의 교육부는 자신의 "주법과 규칙"을 수정하여야 했다.

 

RTI는 교수환경에 의해 제공되는 다양한 교육적 중재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평가하여 학습장애를 진단한다. 즉, RTI는 효과적인 중재에도 무반응하여 수행 수준과 발달 속도가 또래 아동들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은 수준을 보이는 아동을 학습장애로 진단한다.

 

✔구체적으로, RTI에서 학습장애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연속적 배치 단계에 의해 이루어진다.

 

- 1단계(Tier 1) : 일반 교육(Universal Level)

- 2단계(Tier 2) : 대상 교육(Targeted Level)

- 3단계(Tier 3) : 집중 교육(Intensive Level)

 

1단계의 목적은 일반 아동의 학습 능력보다 낮은 성취 수준과 느린 성장 속도를 보이는 학생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평상시의 교수를 진행하면서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또래에 대한 아동의 현재 수준을 확인한다.

 

또래 수준보다 아동 학업 수준이 낮을 때 일반 교사가 잘 검증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일정 기간 가르치게 된다. 

 

1단계에서 잘 검증된 교수-학습 방법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하위 20~25%의 아동들은 2단계에 배치된다. 2단계에 배치된 아동들은 현재의 학습 능력과 특성 등을 고려한 소집단 교육을 받게 된다. 

 

이러한 교육이 제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월 진전도를 보이지 않고 "중재-저항"을 보이는 아동(전체 학생의 약 5~10%)들은 학습 장애 발생 고위험 가능 아동으로 선별되어 3단계에 의뢰된다.

 

3단계에서 고위험성 아동으로 진단될 경우, 아동은 특수 교육 지원 서비스에 의뢰되며, 이들에게 제공되는 중재가 곧 학습 장애 교수라고 할 수 있다. 

 

RtI가 학교 심리학 실무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는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1단계, 2단계, 3단계의 절차를 진행하면서, 그리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학생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학습 환경을 개선시키는데 있어서 학교 심리학자가 하는 역할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이 학습하는 방식 및 어떤 교육이 효율적인지 이해하는데 있어 학부모 및 교사를 지원하는 교육 자문가로서 기능하여야만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학교 심리학자는 학생이 보호받고 충분한 보살핌을 받는다고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있어 충분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하여 학부모와 교사를 가이드하는 정신 건강의 실무자로서 기능하여야만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