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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⑤(학부모 자문,특징, 행동주의 심리학, 갈등 관리, 행동 자문, 학부모 자문 모형, 문제 식별, 문제 분석, 처치 계획 실행, 평가, 기능적 행동 평가)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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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사 자문의 특징(3차성과 건강성, 자발성, 비위계성, 차별화된 책임), 교사 자문의 목적(1차 예방, 2차 예방), 교사 자문 모형(정신 건강 자문, 행동 자문, 조직 자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9.1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④(교사 자문 특징, 3차성, 간접성, 간접 서비스 모형, 자발성, 일시성, 독립성, 3인조 모형, 비위계성, 1차, 2차 예방, 정신 건강, 행동, 조직 자문)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④(교사 자문 특징, 3차성, 간접성, 간접 서비스 모형, 자발성, 일시성,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사 자문 중 학교 심리학자와 교사 간 협력을 위한 기본 원칙(지원 전략, 관계 구축, 교사를 위한 계속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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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학부모 자문

 

학교 심리학 영역에서 학부모 자문은 학교 심리학자(자문가)와 학부모(의뢰인) 사이의 구조화된, 간접적, 협력적, 문제 해결 관계로 정의된다(Sheridan, Kratochwill, & Bergan, 1996).

 

학교 심리학에서 학부모 자문이 중요하게 된 이유로, IDEA와 NCLB에서 가족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을 꼽을 수 있다.

 

학습이란(학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과 맥락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학생의 발달은 여러 시스템(환경)과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학생은 학교에서보다 학교 바깥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더 많다. 

 

학생을 위하여 이러한 시스템과 협력의 정도를 최대화할 경우, 학교에서 실패를 경험하는 학생을 위하여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로 그 시스템 중 하나인 가족(특히 학부모)의 협력을 중시하게 되었다.

 

또한, 학부모(또는 중요한 양육자)의 지원없이 이행된 포괄적인 정신 건강 서비스는 서비스가 전부 이행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학교 심리학 서비스에 있어 학부모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부모 자문에 필요한 기술 :

- 가족 시스템(Family Systems)

-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y)

- 전략 변경(Change Strategies)

- 학부모를 동등한 파트너로 여김(See Parents as Equal Partners)

- 학부모의 법적 권리 이해(Understand Parents Legal Rights)

- 진솔한 커뮤니케이션(Genuine Communication)

- 중재(Mediating)

- 들어주는 기술(Listening Skills)

 

(1) 주요 특징 : 

 

학부모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자녀에게 최선의 것을 해주기를 원히며, 자녀의 편에서 협력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학부모 혹은 다른 가족 구성원은 그 학생에 관하여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자문가가 해당 학생에 대하여 아는 것과 의뢰인인 학부모가 그 학생에 대하여 아는 것 사이의 구분을 이해하는 것이 학부모 자문에 있어 중요하며, 각 학생과 그 학생의 가족의 독자적인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자문 개입 방법을 수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문가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가능한 한 가족을 포함시켜야할 전문가로서의 의무를 지닌다. 아울러, 학부모는 해당 자문 개입이 어떤 의미와 책임을 가지는지를 완전히 이해할 권리가 있다.

 

① 학부모 자문에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 : 

 

㉮ 학부모와 효율적으로 상의할 방법에 대한 훈련의 부족

 

㉯ 구조적인 장벽

 

㉰ 학부모가 할 역할 좁히기

 

㉱ 자문을 위한 한정된 시간과 자원

 

㉲ 스케쥴링 문제

 

㉳ 가족 시스템과 학교 시스템 사이의 오해

 

㉴ 갈등 다루기

 

㉵ 문제로부터 사람을 분리하기

 

㉶ 상호적 이해관계에 초점을 두기

 

㉷ 재정 문제

 

㉸ 결정을 내리기 전 선택안 검색

 

㉹ 결정 시 객관적인 정보에 근거하기

 

② 위에 대한 해결책은 아래와 같다 : 

 

㉮ 학부모 자문에 대한 학교 시스템이 증거 기반이고, 비용 효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쉬우며, 시간 제약이 없다는 것을 교육시킨다.

 

㉯ 가정과 학교 시스템 간 교량 역할을 만든다.

 

㉰ 학교 심리학자의 심리학 자문가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교육한다.

 

㉱ 자문가가 자신의 스케줄에 융통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협력적인 접근법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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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을 위한 긍정적인 교육 결과에 초점을 둔다.

 

㉴ 충분한 정보가 다루어졌는지를 확인한다.

 

㉵ 자문가와 의뢰인 양쪽에 있어 정서적으로 부담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결정을 최소화한다.

 

㉶ 공통의 목표(예 : 학생의 성공 등)에 초점을 둔다.

 

㉷ 갈등을 관리한다.

 

㉸ 좋은 소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학부모와 통화한다.

 

㉹ 가족 및 교육자와 친해지는데 시간을 쓴다.

 

 

9. 학부모 자문 모형

 

(1) 행동 자문(Behavioral Consultation) : 

자문가가 개발, 실행, 평가한 개입 전략을 학부모와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면서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 전달의 간접적인 형태로,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리를 따른다.

 

2021.05.3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행동주의 심리학, 백지상태, 자극과 반응, 존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행동수정, 변화,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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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성격심리학에 있어서 행동주의적 관점, 즉 행동주의 이론(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이론설명에 앞서 먼저 등장배경과 기본 가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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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학교 파트너 십을 촉진하고 서비스 전달 방법 중에서 상대적으로 쉽고, 한시적이며, 비용 효율이 높은 방법이다. 그리고, 다양한 학교 관련 해동 문제에 대한 처치 방법을 효율적인 형태로 알려져 있다.

 

✔모형이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문제 영역은 공격성, 사회적 기술, 불이행, 사회적 철회, 숙제 완료하기, 학교 공포증, 언어 기술, 틱 장애, 불안 등이다

 

🔳 행동 자문 모형은 가장 일반적인 모형으로, 자문 과정에서 아래의 네 단계의 구조화된 면담 단계를 거친다.

 

① 문제 식별(Problem Identification) : 

 

㉮ 행동주의 원칙에 의거하여 문제를 식별하기 위한 면담을 통해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서 객관적으로 문제 행동을 구별하는데 초점을 둔다.

 

㉯ 문제 행동을 클라이언트의 내면적 장애의 문제로 생각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에서 기대되는 수행의 수준과 클라이언트가 실제로 수행한 수준의 차이로 설명한다.

 

㉰ 그렇기 때문에, 자문가와 의뢰인은 생태학적인 틀로부터 문제를 개념화하여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환경적 기대 간에 나타나는 차이를 식별하게 된다.

 

㉱ 문제 식별은 자문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 단계가 효과적인 처치에 대한 개발과 실행을 가이드하기 때문이다.

 

② 문제 분석(Problem Analysis) : 

 

㉮ 이 단계에서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과 변인을 식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행동, 이 행동의 선행 요인, 그리고 이 행동의 결과 사이의 기능적 관계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단계는 문제 분석 면담 및 기능적 평가 절차(일테면 *기능적 행동 평가 등)를 통하여 자문가와 의뢰인에 의하여 완료되게 된다. 

 

㉰ 문제 분석 단계의 마지막에서 자문가는 의뢰인이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게 될 적합한 개입 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이러한 평가 및 면담 데이터를 사용하게 된다.

 

 

 

기능적 행동 평가

학생이 문제행동을 하는 원인, 문제행동의 기능(목적)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1. 개요] 기능적 행동평가란 학생의 문제행동이 언제, 어디서, 왜 발생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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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처치(계획) 실행(Treatment Impiementation) : 

 

㉮ 이 단계는 문제 분석 단계에서 개발된 개입 방법을 의뢰인(학부모 또는 중요 양육자)이 실행하는 단계이다. 의뢰인이 처치를 실행하는 동안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문가가 의뢰인에게 필요한 훈련 및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을 통하여 개입이 계획대로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 또한, 이 단계에서는 절차 모니터링 및 처치의 실행 중 수정이 있을 수 있는데, 즉 클라이언트(학생)의 행동이 개입을 실행하는 동안 반복적으로 모니터링 되고, 이 모니터링이 데이터로부터 산출된 정보가 현재의 처치 방법을 유지할지, 혹은 변경할지를 결정하는데 활용된다.

 

④ 처치(계획) 평가(Treatment Evaluation) : 

 

㉮ 이는 마지막 단계로, 자문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 여부와 처치 계획이 얼마나 효율적이었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일정한 처치 평가 면담이 이루어지게 된다.

 

㉯ 처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처치 실행 단계에서 얻은 데이터를 문제 식별 단계에서 조건화된 수행의 특정 수준과 비교하게 된다. 그리고, 처치 실행 단계에서 얻은 데이터를 문제 분석 단계에서 얻은 기저 데이터와 비교하게 된다.

 

㉰ 자문의 목적이 달성되었다면 행동 자문 절차 및 개입은 종료하게 되지만, 목적이 달성되지 못하거나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문제 분석 단계로 다시 되돌아가 절차를 반복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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