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문의 정의, 개관, 특징, 일반적 과정, 전문적 과정, 도허티의 자문가의 역할, 효과적인 자문을 위한 기술, 심리학적 자문의 예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학교 자문의 필요성
(1) 자문가의 역할 :
① 자문가로서 학교 심리학자는 '의뢰인(교사, 관리자, 학부모 등)'이 '클라이언트(학생, 학급, 학교, 지역 사회 등)'의 문제를 식별하고 이해하도록 돕고, 의뢰인이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극복하는 절차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클라이언트(Client)'라고 하면 손님, 고객 등을 뜻하는 'Customer'와 중복되어 많이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이것이 틀린 말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학교 심리학 등에서 사용되는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가진 사람 그 자신(대체로 학생)을 지칭하고, '의뢰인'은 문제 극복(해결)을 바라는 밀접 관련자,
즉, 문제를 지닌 사람과 상호 작용하기 위해 자신이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촉진해주기를 바라는(원만한 상호 작용의 방법을 잘 모르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 - 교사, 학교 관계자 등 - 를 뜻한다. 자문가는 '클라이언트'보다는 '의뢰인'을 전문적으로 돕는 전문인이다)
② 다시 말해, 학교 심리학에서 자문은 한 전문가가 제 3자(일반적으로 학생)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른 전문가를 돕는 자발적인 과정이다.
자문은 클라이언트가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의뢰인의 지식과 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의뢰인 또한 잘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학교 자문 :
① 학교 자문은 학교에서 흔히 직면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정서 및 행동 문제들을 해결하고 학생들과 일상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피자문자(주로 교사)와 전문적 역량을 증진할 목적으로 제공하는 전문적 조력 과정이다.
② 많은 학생에게 효과적인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교 심리학자는 자문 개입 기법을 사용한다(Zins, Kratochwill & Elliott, 1993). 이 기법은 학교 심리학자 및 의뢰인 상황 사이의 협력,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제 해결 방식에 따라 다양한 수준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
③ 만약 교사가 의뢰인일 경우(관리자, 학부모, 지역 사회 기반 전문가 혹은 학생 복지에 책임이 있는 누군가에 비해서), 특정 문제가 두드러질 수 있는데 심리학자-교사의 관계는 감독 관계라기 보다는 협동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④ 그리고 교사는 학생 및 가족과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중재자 역할을 하는 교사를 통해 자문 메시지가 어느 정도 전달될 수 있다. 결국, 자문 관계의 성격 및 의뢰인에 대한 효과는 제안되는 서비스가 실제로 제대로 전달되는지 여부에서 결정되는 것이다.
⑤ 심리학자가 얼마나 정확하게 학생의 심리. 교육적 요구를 진단하는지, 얼마나 숙련되게 그 요구에 맞는 치료 방안을 제시하는지와 상관없이 의뢰인이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어떤 심리학적 서비스도 학생에게 전달될 수 없을 것이다(Gutkin & Curtis, 1990, p. 578).
⑥ 학교 자문은 간접 서비스로써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하게 적용될 때 비용을 줄이고 피자문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⑦ 학교 자문은 이론적, 개념적으로도 견실하고 실증적인 기반을 갖춘 유명한 학교 심리 서비스 모델로, 미국의 경우 정신 건강 자문, 행동 자문/생태 행동 자문, 조직 및 시스템 자문 등이 대표적인 학교 자문 모델로 정착되어 있다.
3. 학교 자문의 특성
(1) 협력적 vs. 지시적 :
학교 자문은 지시적이 아니라 협력적일 때 가장 성공적일 수 있다. 협력이란 "동등한 위치의 최소 두 명의 관계자가 공통의 목표를 향해 일할 때 공동의 의사 결정을 위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상호 작용의 한 형태"라고 정의된다(Friend & Cook, 1996).
✅ 하지만, 지시적인 자문이 적합할 때도 있는데, 그것은 아래의 상황과 같은 것이다.
① 의뢰인의 자문 요청이 일회성의 매우 구체적인 정보에 대한 것일 때(예 : 심리-교육 평가의 특정한 검사를 이해하기 위한 것 등)
② 업무량과 시간적 제약으로 협력 활동을 할 수 없을 경우(예 : 클라이언트 변화를 용이하게 하는 기본적인 기술의 부족 등)
③ 의뢰인이 협력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예 : 정서적으로 신체적으로 지쳐 있는 등)
(2) 자격 인정 기준 :
학교 심리학자는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고 서비스의 효율적인 시행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자문, 협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방법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 심리학 서비스 전달의 모든 측면에 녹아들어 있는 효율적인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의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과정의 일부로써 자문, 협력,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발휘하여야 한다(NASA의 학교 심리학자 훈련 및 실습 영역 中).
① 학교 심리학자가 가져야 할 지식 영역의 사례 :
㉮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심리학과 교육학의 다양한 자문 방법
㉯ 전문가, 가족, 그 밖의 사람 간의 협력, 효율적인 의삭 결정 및 서비스 실행을 촉진하는 전략
㉰ 상황, 맥락, 그리고 다양한 특징에 따라 효과적일 수 있는 자문, 협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 사회 환경과 연결된 효과적인 자문 및 협력의 방법
② 학교 심리학자가 가져야 할 기술 영역의 사례 :
㉮ 서비스 전달의 모든 측면에 녹아 들어 있는 포괄적인 과정의 일부로써 자문 방법을 적용하고, 사람과 효율적으로 협력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기술
㉯ 계획, 문제 해결, 의사 결정의 과정에서 자문하고 협력하는 기술 및 특정 상황, 맥락, 그리고 다양한 특징에 따라 *교수(Instruction), 개입, 그리고 교육/정신 건강 서비스를 기획, 실행, 평가하는 기술
✅ 교수(Instruction) :
교수에 해당하는 용어로 teaching과 instruction이 있다. 각 용어를 교수(수업) 혹은 수업(교수)으로 번역하여 혼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teaching을 교수로 instruction을 수업으로 번역하고, 교수를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본다. 교수는 학습자의 모든 능력을 자극하는데 비해, 수업은 주로 학습자의 지적, 탐구적 특성을 자극한다.
또한 교수는 학습자의 의도적, 비의도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는데 비해, 수업은 의도적 변화만 의미한다. 한편 교수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인격적 상호작용을 전제하나 수업은 그러한 전제를 하지 않는다는 면에서는 교수가 더 포괄적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수 [敎授, teaching/instruction]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시스템 수준에 따라 자문하고 협력하는 기술
㉱ 다양한 학교 교직원, 가족, 지역 사회 전문가, 그리고 다른 사람들 간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기술
㉲ 다양한 청중(예 : 학부모, 교사, 다른 학교 교직원, 정책 입안자, 지역 사회 지도자, 기타 등)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
㉳ 협력을 촉진하고 서비스 제공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심리학적/교육학적 원칙의 적용을 촉진하는 기술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