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②(학생의 잠재력 개발, 청소년, 자아 정체감, 정체감 위기, 긍정적, 부정적 자아 개념, 주변인, 나라는 존재는 무엇인가, 건전한 가치관, 잠재력)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9. 5.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생)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에서 접하는 학생 문제의 유형(비행, 학업, 진로, 대인 관계), 학생문제 개입의 목표(행동 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 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9.0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①(학생 문제 개입, 비행, 폭력, 도벽, 음주, 흡연, 성적 저하, 학습 동기 부족, 시험 불안, 학업 스트레스, 진학, 진로, 따돌림, 이성 교제, 친구와의 갈등)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①(학생 문제 개입, 비행, 폭력, 도벽, 음주, 흡연, 성적 저하, 학습 동기

◆ 오늘부터는 학생 문제에 대한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생 문제에 대한 개입은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 및 분석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예방 중심, 성장 중심으로 실

narrare3.tistory.com

 

(5) 학생의 잠재력 개발 : 

 

①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이 있지만 극히 일부만 사용하고 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거의 모르는 채 살아가고 있다.

 

② 더구나 일상 생활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더 회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그리하여 개입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탐색의 기회를 갖도록 할 수 있다.

 

③ 이러한 자기 탐색의 과정을 거쳐서 자신의 새로운(알지 못했던) 능력과 특성을 발견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부정적으로 보아 왔던 자신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줄 수 있는 계기를 갖게 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서 탐색할 기회가 부족하고, 자신을 왜곡해서 지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새로운(알지 못했던) 능력을 발견하고, 잘못 인식하고 있던 자신의 특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은 개입의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6) 자아 정체감 확립 : 

 

청소년은 아직 역할이 뚜렷하지 못한 '주변인(Marginal Person)'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항상 자신들의 존재 의의와 역할에 대해서 의문을 갖기 마련이다. 

 

② 즉, "나라는 존재는 무엇인가", "나는 왜 존재하는가", "나는 존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내가 가정, 학교, 사회에서 설 곳은 어디인가" 등의 질문을 통해서 '자아 정체감(Ego Identity)'을 확립하려고 노력한다.

 

300x250

 

자아 정체감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업이며, 이를 확립하지 못하면 '정체감 위기(Identity Crisis)'를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문제는 상당 부분이 자신의 뚜렷한 존재 의의, 즉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하여 이것이 정체감의 위기로 발현되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④ 그렇기 때문에 학생에게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도록 하는 것이 개입의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자아 정체감 :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총체적, 함축적, 일관적인 믿음 또는 느낌.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자아 정체감

 

 

 

자아 정체감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총체적, 함축적, 일관적인 믿음과 느낌. [ 1. 개요] 자아 정체감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 및 인지를 뜻하는 심리학적 용어이다. 자아정체감은

terms.naver.com

 

2021.03.0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①(자아, 자아정체감, 점성이론, 위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①(자아, 자아정체감, 점성이론, 위기)

■ 오늘부터는 프로이트의 이론을 더욱 심화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narrare3.tistory.com

 

 

(7) 긍정적 자아 개념의 형성 : 

 

①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지각한 자신의 모습이 있다. 이러한 모습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또한 자기가 지각한 자신의 모습이 자기가 바라고 원하는 모습과 일치하거나 가까울 수도 있고, 전혀 다를 수도 있다.

 

② 자신이 지각한 자신의 모습이 긍정적이거나 자신이 원하는 모습과 일치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게 되지만, 자기가 지각한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게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③ 즉, '부정적인 자아개념(Self-Concept)'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아 개념을 갖게 되면 자신가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으나, 부정적인 자아상과 자아 개념을 갖게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해 열등감을 갖게 되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④ 적응에 문제를 가진 많은 학생들은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진 학생들이다. 따라서 학생으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아 개념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개입의 중요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 자아 개념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견해를 말한다. 자아개념은 자신을 좋게 평가하느냐 나쁘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각각 긍정적 자아개념과 부정적 자아개념으로 대별된다.

자아개념도 내용에 따라 신체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업적 자아개념 등 여러 측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자아개념은 자신이 한 행위에 대한 타인의 피드백 정보를 토대로 형성되며, 업무수행, 학업수행 등에 영향을 미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아개념 [自我槪念, self-concept]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반응형

 

 

2022.02.0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자기와 사회인지①(자아, 자아의 정의, 범주적 자아, 공적 자아, 사적 자아, 자아존중감, 척도, 검사, 에릭슨, 마샤 자아정체감, 위기와 수행)

 

✔자기와 사회인지①(자아, 자아의 정의, 범주적 자아, 공적 자아, 사적 자아, 자아존중감, 척도,

◆ 오늘부터는 자기와 사회인지(자아개념, 자아,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자아통제 등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Self) : ① 자아의 정의 : 자아는 각 개인의 독특

narrare3.tistory.com

 

(8) 건전한 가치관 정립 : 

 

① 오늘날 가장 심각한 청소년 문제 중 하나가 청소년의 가치관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청소년들은 심한 가치관의 혼란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가치관 보다는 부정적인 가치관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②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 양식, 수단, 목적 등에 있어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한 집단의 독특성을 규정짓는 개념이다. 이러한 가치관은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이 된다. 

 

③ 따라서 개인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면 바른 행동을 할 확률이 높아지고, 반대로 부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면 바른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④ 그런데 여러 가지 기치관과 의식 구조 조사에 나타난 한국의 청소년들은 부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이기적. 개인주의적 태도나 요령 및 편법주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⑤ 또한 당위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가치와 현실 인식 간의 불일치에서 오는 갈등도 심하게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여 올바른 삶의 태도를 가지고 생활하게 하는 것을 개입의 중요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생)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